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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문운동장주차장 지상 상가」 9월부터 새 브랜드로 새 출발

담당부서
주차계획과
문의
2133-2363
수정일
2016-08-17
「동대문운동장주차장 지상 상가」 9월부터 새 브랜드로 새 출발

 

  • 9 2일 반환되는 동대문운동장주차장 지상 상가에 대한 신규 브랜드 개발 중
  • 전문가 의견을 수렴한 4개 후보안에 대한 온·오프라인 시민 의견 수렴
  • 서울시 사용수익허가를 받은 상인들과 협의해 최종 선정
  • 브랜드 개발뿐만 아니라 서울시 차원의 상권 활성화 방안 별도 마련

 

서울시는 「동대문운동장지하주차장 지상 상가(현 유어스상가)」에 대한 신규 브랜드를 개발해 서울시로 상가가 반환되는 9 2일 이전에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9 2일 반환되는 동대문운동장주차장 지상상가에 대하여 기존 상인들을 대상으로 7 18일에서 29일까지 사용수익허가신청을 받았으며, 8월 하순경에는 일반 입찰을 준비 중에 있다.

 

기존 운영자가 퇴거되고 광고물 등이 철거되기 때문에 입점상인 선정과 더불어 조속한 상권 활성화를 위해, 9 2일부터 운영권자가 되는 서울특별시시설관리공단과 함께 인수과정 중 신규 브랜드 개발을 추진해왔다.

 

9 2일 새 출발을 하는 만큼, 신규 브랜드는 단순한 건물명이나 상표 차원이 아닌 동대문 상권을 아우르면서 공공성도 담보할 수 있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1차적으로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을 완료하였다.

 

서울시는 전문가 의견 수렴을 거쳐 최종 후보 4개안을 선정하였다.

최종 후보 4개 작품 중 ‘DDP SHOPPING MALL’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바로 옆에 위치하여 접근성과 주목도가 높은 동대문 대표 쇼핑몰을 표현하였다. 세계적인 건축가 자하 하디드의 작품인 DDP와 어우러진 서울시 소유 쇼핑몰임을 나타낸다.

 

 ‘D.STA’는 동대문의 ‘D’ 및 디자인의 ‘D’ ‘Station’, ‘Star’의 결합으로, 동대문 패션의 중심, 동대문 패션 스타 쇼핑몰을 표현했다.

 

‘FAME:US’ ‘Fame(명성)’ ‘US’의 결합으로서, ‘Famous(유명한)’와 동음으로 패션으로 명성을 쌓고 더욱더 유명해지는 여성 전문 쇼핑몰을 표현했다.

 

마지막으로 ‘U:CUS’ ‘U’ ‘Focus’의 결합으로, 중국인 관광객 유커(youke)를 연상시키며 고객의 패션에 집중하고 고객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패션중심, 고객중심 쇼핑몰을 표현했다.

 

서울시는 후보 4개안에 대하여 시민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사용수익허가를 받은 상인들과 논의해 최종 브랜드를 선정하겠다고 밝혔다.

 

시민 의견수렴은 8 6일부터 16일까지 서울시 엠보팅(mVoting) 홈페이지(https://mvoting.seoul.go.kr/voting/view.do)모바일 투표와 서울시청 1층 로비 및 시민청에 설치한 보드판을 통해 온·오프라인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향후 상권 활성화와 직결될 수 있는 신규 브랜드 결정은 새로이 사용수익허가를 받은 상인들과 논의하여 오는 9월 결정할 예정이다.

 

그동안 서울시는「동대문운동장지하주차장 지상 상가(현 유어스상가)」인수 작업을 하면서, 기존 운영자인 ㈜문인터내쇼날과유어스상표 사용에 관한 협의를 진행한 바 있다.

 

 ‘유어스라는 상표가 지난 10년간 동대문 상권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중국 등에서의 인지도 등을 감안하여 서울시에서는 상인들이 원할 경우 브랜드 사용을 허용할 수 있는지 여부와 비용 등에 관하여 협의를 하였으나 ㈜문인터내쇼날에서 특별히 상표 사용에 관한 입장은 밝히지 않고 있다.

 

서울시는 이번 브랜드 개발이 동대문운동장주차장 지상 상가 상권 활성화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전망하면서, 향후 기존 상권이 위축되지 않도록 별도의 상권 활성화 방안도 마련 중에 있다고 밝혔다.

 

우선 경제활성화 자금 융자 등의 재정, 디자인, 컨설팅/법률 등 서울시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지원방안들을 총동원하는 내용의 상가운영활성화계획을 마련함으로써, 행정재산의 모범적인 인수·운영사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상가관리를 위해 서울시는 동대문지역을 잘 알고 경험이 풍부한 전문 상가관리자 영입을 통해 홍보 및 마케팅, 상가관리 등을 추진할 예정이며 상가운영에 상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도 유도할 계획이다.

 

그 외 입점상인들에게 동대문 공영주차장 정기권 확대, 패션쇼 개최, 해외 패션로드쇼 참가, 경품행사 및 고객 감사제 개최, 상가 서포터즈 모집 등 상가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행사 등을 기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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