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3.15(日) 올해 첫 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 열린다

수정일2018-10-22

도심 한복판을 달리던 차를 몰아내고 걷는 즐거움을 선사했던 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가 이번 주 일요일, 알찬 프로그램을 준비해 시민의 품으로 다시 돌아온다.

 

서울시는 3.15(일) 2015년도 첫번째 '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청계천로까지 범위를 확대해 더욱 다채로운 도심 속 걷기를 즐길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보행전용거리_16쪽

 

올해로 3년째를 맞는 '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는 광화문 삼거리→세종대로 사거리(550m) 도로에서 차량을 통제하고 진행되는 행사로, 2015년에는 보행공간을 확대하고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강화해 다채롭게 운영할 계획이다.

 

지난해 3~10월 총 9회(혹서·혹한기 제외)가 운영됐고, 거리공연·나눔장터·시티피크닉 등 시민 참여 행사에 40만 명의 시민들이 찾아와 즐겼다.

 

시는 올해부터는 기획·운영·평가, 모든 단계에 전문가·시민단체 등 민간 참여를 확대하여 실질적인 시민주도형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며, 장기적으로는 홍대처럼 ‘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만의 문화가 자생하는 공간으로 발전토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올해도 매 1·3주 운영… 3월 '걷는 도시' 테마로 풋페인팅, 운동화만들기>

올해도 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는 혹서기(7월)를 제외하고 3월~10월 1·3주 일요일마다 진행된다. 1주에 거리공연을 비롯한 시민주도형 참여행사가 이뤄지고, 3주에는 농부의시장·자활기업장터 등 장터 중심으로 운영된다.

 

오는 일요일인 15일은 2015년 첫번째 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인 만큼 시가 지향하는 '걷는 도시'를 테마로 즐길거리를 선보인다.

 

맨 발에 이색 페인팅을 하고 잔디쉼터에서 자유롭게 걸어다닐 수 있는 ▴풋페인팅, 나만의 운동화를 만들 수 있는 ▴운동화공작소 등 참여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청계천로를 따라 최대 1.6km까지 재미있게 걷을 수 있는 청계천로 걷기 프로그램 ▴흥겨운 거리퍼레이드 진행과 함께 거리 곳곳에 편안히 쉴 수 있는 ▴잔디쉼터 ▴주사위 의자 등도 마련된다.

 IMG_0840 IMG_1037

특히 올해는 그동안 시민 호응도가 높았던 공연, 체험행사 등 '명물 콘텐츠'를 고정 배치하여 한번 오고 다시 찾지 않는 공간이 아닌 지속적으로 시민 발길을 끄는 명소로 자리매김 시킨다는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가족·연인할 것 없이 많은 사랑을 받았던 ▴이색자전거 ▴버블슈트 ▴버블쇼 등의 체험과 ▴장덕철(대중가요) ▴채운(포크) ▴밀크티(인디밴드) 등 많은 관람객을 모았던 거리공연밴드를 고정 배치할 계획이다.

 

<민간 참여 프로그램 확대… 공연·전시 원하는 시민 누구나 신청 가능>

아울러 시는 시민단체, 민간기업, 유관 기관의 참여를 받아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시민단체 ‘견생역전’은 유기견 입양 캠페인 및 컨설팅을 진행하고 ‘국민생활체육 전국걷기연합회’는 바르게 걷기교실을 운영해 올바른 걷기문화를 장려할 계획이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도 참여해 가족이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안전교육프로그램을 운영, 위기대처요령을 쉽게 가르쳐 줄 계획이다. 친환경기업 ㈜바이맘은 친환경캠페인 일환으로 난방텐트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지난 1월말 「보행친화도시 서울 조성을 위한 시민공모전」의 ‘성미산 걷고 싶은 길’ 등 주요 수상작을 전시하여 보행친화도시에 대한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공유할 예정이다.

 

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에서 노래·마임·마술·비보잉 등 공연, 전시를 원하거나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할 아이디어가 있는 시민은 서울시홈페이지(www.seoul.go.kr)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시 홈페이지에 게시된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심사를 거쳐 적합한 공간과 음향·전기시설 등을 제공하며, 세종대로 전체를 활용한 공익목적의 행사계획이 있는 경우에도 신청하면 ‘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 시민자문단’ 검토 후 진행을 지원해 준다.

 

홈페이지 외에 스토리인 서울, 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 페이스북을 통해 각종 행사 정보 확인은 물론 직접 개선안, 프로그램 제안도 할 수 있다.

- 스토리인서울 : www.seoul.go.kr/story/walk

- 전용 페이스북 : www.facebook.com/sj.ped.street

<신청방법> 서울시 교통 홈페이지(http://news.seoul.go.kr/traffic) 접속 → 신청서 내려 받기 후 작성 및 참고자료(동영상·사진 등) 첨부 → 이메일(shon8148@seoul.go.kr/ jin@artsplay.co.kr) 또는 우편(100-739, 서울시 중구 덕수궁길 15 서소문 청사 1동 6층 보행자전거과) 제출

<문 의 처> 도시교통본부 보행자전거과 (☎2133-2414)

※ 단 특정 종교, 단체 및 정치적 목적을 위한 공연·전시, 공서양속이나 질서를 해하는 공연, 상거래를 목적으로 하거나 어린이에게 유해한 공연 등은 제한됨

 

<일요일 마라톤·보행전용거리로 도심 곳곳 교통통제, 대중교통 이용 당부>

3.15(일) 보행전용거리와 서울국제마라톤 행사로 세종대로는 05시부터 차량 진입이 통제된다.

 

05:00~08:40까지는 마라톤 행사로 세종대로 양방향 모두 차량이 통제되고, 08:40~19:00까지는 광화문삼거리→세종로사거리만 통제된다.

 사진2

 

마라톤 행렬을 따라 광화문광장부터 남대문~신설동오거리~자양2동 사거리~잠실주경기장(남문)까지 단계별로 도로가 통제되므로 사전에 경로를 확인하고 출발해야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다.

 

일산·고양 방면→도심으로 진입하려는 시민은 ▴의주로나 ▴새문안길을 이용해 이동하면 되고, 미아리·의정부 방면→도심으로 진입하려면 ▴동부간선도로 ▴내부순환도로 등을 이용해 사전에 먼 거리에서 우회해야 한다.

 

부득이하게 도심으로 진입해야 하는 차량은 ▴우정국로(조계사 앞)▴내자동길 ▴새문안로3길(서울지방경찰청 옆)을 이용하면 된다. 다만, 종로(외곽방향)와 청계천로(양방향)는 마라톤 행렬로 인해 오전 내내 통제될 예정이므로 사전에 돌아가는 것이 좋다.

 

평소 세종로를 지나던 39개 버스 노선도 우회 운행한다. 보행전용거리로 통제되는 광화문→세종대로 사이의 시내버스 정류소 3개소에도 버스가 정차하지 않으므로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이나 주변 버스정류소에 내려서 도보로 이동해야 한다.

 

서울시는 다산콜센터,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topis.seoul.go.kr), 스마트폰용 모바일웹(m.topis.seoul.go.kr), VMS(도로 전광표지)등을 통해 도심 통제구간과 시간, 우회도로 등을 안내한다.

 

3월세종대로보행전용거리행사계획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보행자전거과
  • 문의 02-2133-2414
  • 작성일 2015-03-12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