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서울지하철 안전보강대책

담당부서
교통기획관 도시철도과
문의
02-2133-4343
수정일
2024-07-24
  1. 안전한 지하철 이용환경을 위한 노후시설 재투자

    ㅇ 사업목적 : 법정 내용연수 경과로 노후화가 심각한 철도시설물 개량

    ㅇ 사업기간 : 2018년 ~ 2027년

    ㅇ 시행주체 : 서울교통공사

    ㅇ 사업내용 : 6개 분야 41개 시설

    ㅇ ’23년 국비 반영내용 : 430억원

    ㅇ ’24년 소요예산 : 1,280억원

  2. 열차 안전 확보를 위한 노후 전동차 교체계획

구분

1단계(2,3호선 610칸)

2단계(4,5,7,8호선 1,304칸)

3단계(1,6,7,8호선 886칸)

 

2호선

(1차)

2호선

(2차)

2,3호선

(3차)

5,7호선

(4차)

4호선

(5차)

5,8호선

(6차)

4호선

(7차)

5호선

(8차)

1,8호선

(9차)

6,7호선  

(10차)

6,7호선 

(11차)

사업기간

’14~’29년

’14~’18년

’16~’21년

’18~’23년

’18~’23년

’20~’24년

’21~’25년

’22~’25년

’23~’27년

’24~’27년

'25~'28년

'26~29년

사업물량

(칸)

2,800

200

 

 

 

214

 

 

 

196

2호선46

3호선150

336

5호선 200

7호선 136

210

298

5호선 208

8호선 90

260

 

200

 

 

190

1호선 160

8호선 30

368

6호선 184

7호선 184

328

6호선 144

7호선 184

소요예산

(억 원)

38,818

2,176

3,024

2,646

4,704

3,252

4,172

3,640

2,800

2,660

5,152

4,592

시비 13%, 공사 87%

공사 100%

시비50%

국비 25%, 시비 37.5%, 공사 37.5%

계 약 자

-

다원시스

현대로템

다원시스

우진산전

다원시스

다원시스

우진산전

다원시스

-

-

-

단가(억원)

-

10.48

8.22

7.9

11.1

14.63

12.55

11.87

10.95

-

-

-

추진현황

-

완료

완료

완료

완료

납품중

제작중

제작중 설계중

-중투 완료

-중투 완료

-추진 예정

 

   3. 지하철 혼잡도 완화 대책

      ① 혼잡노선 전동차 증회·증차 추진
        ㅇ 혼잡시간대 예비열차 활용 전동차 증회 운행 실시
          - 실 적 : (’23.4월) 2·3·5호선 각 4회 증회, (’23.10월) 4호선 4회, 7호선 2회 증회,
                    (’24.1월) 4호선 2회 증회, (’24.5월) 4·7호선 각 2회 증회
          - 계 획 : 열차 혼잡도 150% 초과 노선 추가 증회 운행 실시(수시, 혼잡도 등 검토)
        ㅇ 주요 혼잡노선 신규 전동차 증차 추진
          - 실 적 : 9호선 8편성 신규 전동차 조기 투입·운행(당초 ’24.5월 → 변경 ’24.3월)
          - 계 획 : 열차 혼잡도 150% 초과 4·7·9호선 대상 신규 전동차 증차* 추진(~’27)
                    * (4호선) 3편성 30칸, (7호선) 1편성 8칸, (9호선) 4편성 24칸

      ② 혼잡역사 구조 개선 및 안전 관리
        ㅇ 역사별 혼잡 발생구역에 대한 공간 확장 및 구조 개선 등 맞춤형 대책 추진
          - 실 적 : 개집표기 확장(잠실), 환승계단 단차 개선(사당), 환승계단 개량(천호) 등 실시(’23)
          - 계 획 : ‘노후역사 리모델링’ 연계* 역사별 맞춤형 대책 수립·추진(’25~)
                    * 리모델링 역사 우선순위 산정 시 ‘노후도’, ‘혼잡도’ 등 종합 고려
        ㅇ 혼잡역사 안전관리 요원 운영 및 동선 분리 등 안전 관리 강화
          - 실 적 : 동선 분리를 위한 안전관리 요원 운영(85역 233명 배치, ’24.7.1. 기준),
                    이동형 펜스(시청·합정), 계단 중앙분리대(서울대입구), 안내표지·유도선 등 설치
          - 계 획 : 역사별 구조·동선 등을 반영한 맞춤형 대기선(다선·대각선·꺾임) 설치(’24.下),
                    ‘지역축제 안전관리계획’에 ‘인근 역사 혼잡·안전 관리대책’* 필수 포함(연중)
                    * 축제 개최자가 축제장 인근 역사 혼잡·안전 관리 대책 의무 수립·시행

      ③ 혼잡도 정보제공 및 시스템 구축
        ㅇ 열차정보 안내시스템(행선안내기) 활용 역사 내 승객 대상 객실 혼잡정보 제공
          - 실 적 : 1호선(10개역) 열차정보 안내시스템 활용 객실 혼잡정보 제공 중(’23.12~)
          - 계 획 : 2~4호선 신규 시스템 설치*, 5~8호선 시스템 개선**으로 혼잡정보 제공(~’25)
                    * (2호선) ’24.5~’25.6, (3·4호선) ’24.7~’25.12 / ** (5~8호선) ’24.5~10
        ㅇ 밀집도 모니터링 및 상황 대응을 위한 역사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 실 적 : 1~5·8호선(189개역) CCTV 설비를 지능형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개량 완료(~’24)
          - 계 획 : 6호선(39개역) 및 7호선(42개역) CCTV 설비 개량 추진(’2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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