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역 서부교차로 일대, 관광버스 주차장 조성

수정일2014-06-19

숭례문, 남대문 시장 주변을 지날 때면 쇼핑이나 문화 탐방을 위해 중국, 동남아 관광객을 태운 관광버스들이 줄지어 주차되어있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숭례문·남대문 일대 주차난도 완화하고 단체 관광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고자

서울역 서부 교차로 근처 안전지대를 관광버스 6대가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약 931㎡)으로 조성합니다.

 

숭례문·남대문시장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자주 방문하는 인기 명소로 주변에 관광버스 주차장 3개소 34면이 있으나, 최대 집중 시(30분 기준) 54대가 몰려 20면이 부족해 이중주차나 도로상에 불법 주차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에 서울시는 관광버스 주차난 완화를 위해 지난 해 경찰청, 남대문 경찰서와 서울역 서부 교차로의 안전지대를 관광버스 전용 주차장으로 조성하기로 협의하고 현재 주차장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서울역 서부교차로의 안전지대는 기존에 서부도로사업소에서 겨울철 제설전진기지로 사용하거나, 공간이 넓어 차량들이 불법으로 주·정차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관광버스는 승용차 주차장 면적보다 약 4배 넓은 공간이 필요한데, 도심 내에서 부지를 확보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어 도로 위의 사용하지 않는 공간을 관광버스 주차장으로 재활용하기로 한 것입니다.

교통소통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도로 위 유휴공간을 활용하되, 시인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시설물을 설치합니다.

 

<6월말 공사 완료 후 16인승 이상 관광버스 겨울철 제외 24시간 무료주차 가능>

서울역 관광버스 주차장 설치 공사는 6월말까지 완료 예정이며, 16인승 이상 관광버스는 겨울철을 제외하고 24시간 무료로 주차할 수 있습니다.

단, 겨울철(10.1~3.31)에는 도심 제설작업을 위한 제설전진기지로 활용하여 관광버스 주차는 금지됩니다.

서울역 관광버스 주차장이 조성되면, 겨울철 제설작업 때 외에는 사용하지 않던 안전지대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은 물론, 숭례문·남대문 일대에 집중되던 관광버스가 분산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서울역 관광버스 주차장은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시·공간의 나눔을 통해 공간 활용률을 높인 사례로,

서울시는앞으로 도로 위 숨은 주차공간을 적극 발굴하여 관광버스 주차난을 지속적으로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주차계획과
  • 문의 2133-2357
  • 작성일 2014-06-19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