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걷고 즐기는 세종대로의 일요일, 자동차 시동은 꺼두세요

수정일2014-03-14

완연한 봄 날씨가 기대되는 이번 일요일(16일)에는 자동차 시동은 꺼두고 가벼운 발걸음으로 세종대로를 걸어보세요.

 

16일(일) 올해 첫 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 행사를 열려, 지난해 많은 사랑을 받았던 장터·문화공연·체육행사와 더불어 올해는 색소폰, 아코디언, 통기타 공연 등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됩니다.

 

<첫 시민공모공연 열려…라퍼커션· 행진, 묘기자전거와 이색자전거 등 다양한 체험행사>

올해 첫 보행전용거리 행사에는 사전공모를 통해 접수한 시민들이 평소 갈고 닦아오던 악기연주, 노래, 댄스 등을 선보일 수 있는 특별한 무대가 마련됩니다.

<신청방법>
‣신청서 내려받은 후 작성 및 참고자료(동영상·사진 등) 첨부
[다운로드]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 신청서 양식
‣이메일(hongsung@seoul.go.kr) 또는 우편(100-739, 서울시 중구 덕수궁길 15
서소문 청사 1동 6층 보행자전거과) 제출
※ 문의처 : 도시교통본부 보행자전거과 (☎02-2133-2413)

 

 

3

 BMX 묘기 자전거쇼·라퍼커션(퍼커션, 보컬, 댄스 등 브라질 삼바카니발을 대표하는 공연밴드)과 같은 독특한 볼거리와 함께, 퍼레이드·몸치탈출 댄스 배우기·커플 3종 게임 등 가족·연인·친구들과 다 같이 참여할 수 있는 행사도 다양하게 열립니다.

또, 바르게 걷기 교육 및 캠페인, 이색자전거 체험, 에코백 만들기, 자전거 발전기 체험 등 아이들과 함께하면 더욱 유익한 체험행사와 자전거 인력거로 도심을 누비는 이색 아띠 인력거 체험도 진행됩니다.

올 한해 자전거 안전운행을 기원하는 ‘자전거 시륜제’도 개최되고, 소방재난본부에서는 이동안전체험차량을 통해 어린이들의 안전의식을 기를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합니다.

걷다 지친 시민들을 위해 거리 곳곳에 파라솔, 벤치 등 쉴 수 있는 공간도 새롭게 마련되었고 쿠션방석, 주사위 의자 등 독특한 디자인의 휴식시설로 눈도 함께 즐거워집니다.

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에는 걸어서 20분 내로 갈 수 있는 박물관, 미술관, 고궁 등을 안내하는 표지판과 안내문도 있어 알찬 주말 여가 보내기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05~08시40분 세종대로 양방향·08시40분~19시 광화문삼거리→세종로사거리 통제>

이 날 세종대로 일대에는 보행전용거리 행사·서울국제마라톤 행사로 곳곳의 차량 진입이 통제되므로,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인근도로를 지나는 차량은 미리 우회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16일(일) 05시~08시 40분까지는 서울국제마라톤 행사로 세종대로 양방향 모두 차량이 통제되고,

08시 40분~19시까지는 보행전용거리가 열리는 광화문삼거리 →세종로사거리만 통제됩니다.

세종대로(광화문광장)부터 남대문~신설동오거리~자양2동 사거리~잠실주경기장(남문)까지 마라톤 행렬의 동선을 따라 도로가 단계별로 통제되므로 사전에 경로를 확인하고 출발해야 통제구간을 피해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1

 

 서울시는 경찰과 함께 세종대로 일대 교통 혼잡 및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13개 교차로와 주요 횡단보도에 경찰·모범운전자·안전요원 등 1백 여 명을 분산 배치하여 우회도로를 안내하고 교통량을 분산할 계획입니다.

 

<도심진입차량 ▴우정국로▴의주로▴새문안로3길 이용, 청계천·종로 일대 오전 내내 통제>

일산·고양 방면→도심으로 진입하려는 차량은 ▴의주로나 ▴새문안길을 이용해 이동하면 되고, 미아리·의정부 방면→도심으로 진입하려면 ▴동부간선도로 ▴내부순환도로 등을 이용해 미리 먼 거리에서 우회해야 합니다.

 

부득이하게 도심으로 진입해야 하는 차량은 ▴우정국로(조계사 앞)▴내자동길 ▴새문안로3길(서울지방경찰청 옆)을 이용하면 된다. 다만, 종로(외곽방향)와 청계천로(양방향)는 마라톤 행렬로 인해 오전 내내 통제될 예정이므로 사전에 돌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2

 

<세종로 41개 버스노선 우회·광화문→세종대로 정류소 버스 미정차…사전정보 확인할것>

평소 세종로를 지나던 41개 버스 노선도 우회 운행합니다.

보행전용거리로 통제되는 광화문→세종대로 사이의 시내버스 정류소 3개소에도 버스가 정차하지 않으므로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이나 주변 버스정류소에 내려서 도보로 이동해야 합니다.

 

다산콜센터,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topis.seoul.go.kr), 스마트폰용 모바일웹(m.topis.seoul.go.kr), VMS(도로 전광표지)등을 통해 도심 통제구간과 시간, 우회도로 등을 안내하고 있으니 미리 확인하시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번 주말에는 자동차의 시동은 잠시 꺼두고 대중교통을 이용해 세종대로를 걷고 즐기며 따뜻한 봄 정취를 느껴보시기를 바라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시민이 함께 만들고 참여하는 행사를 적극적으로 지원해 보행전용거리를 온전히 시민 여러분께 돌려드릴 수 있도록 하곘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보행자전거과
  • 문의 2133-2414
  • 작성일 2014-03-14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