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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봉산역 광역환승센터' 개관, 북동부→도심 교통난 줄인다

수정일2013-06-28

서울시(도시교통본부)는 수도권 내 동북부지역 차량이
서울시내에 차를 가지고 들어오지 않고도 대중교통으로 환승할 수 있도록 하는
‘도봉산역 광역환승센터’를 7월 1일(월) 개관,
서울 도심의 교통난․주차난을 완화하고, 대기질도 개선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1

 

도봉산역 광역환승센터의 개관으로 의정부나 양주, 동두천 등 수도권 동북부 지역에서 서울 도심으로의 이동이 더욱 편리해지고, 교통량 또한 줄어들 전망입니다.

 

‘도봉산 광역환승센터’가 위치한 도봉로는

경기 동북부지역과 서울을 연결하는 간선교통 요지로서 일평균 4만 9,011대('09년 기준)가 서울 도심으로 진입하는 등 그동안 출퇴근 시간대 극심한 정체를 빚어온 지역인데요.

 

  •  광역환승센터의 지상을 서울․경기 총 9개 버스 노선과 택시로 환승하는 환승정류소(3-BAY)로,
  •  지하2층은 국철 1호선․지하철 7호선 도봉산역과 곧바로 연결할 수 있도록 통로를 조성
  • 환승정류소에선 서울 버스 3개 노선(140번․150번․160번)과 경기 버스 6개 노선(10번․10-1번․39번․39-1번․39-4번․48번)을 이용

 

서울시 : 140번(내곡IC~도봉공영차고지), 150번(기아대교~도봉공영차고지), 160번(온수동~도봉공영차고지)

의정부시 : 10번(민락동 종점~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 10-1번(곤제근린공원~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

39번(전곡~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 39-1(연천역~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

39-4(백의리~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

‣ 양주시 : 48번(양주차고지~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

  • 지하 2층 연결 통로는 폭 7.6m, 길이 82.5m로서 도봉산역 대합실까지 곧바로 이동할 수 있으며, 보행약자를 고려한 에스컬레이터와 무빙워크도 설치되었습니다.

 

  ‘도봉산역 광역환승센터’는

지하2층~지상4층 총 면적 1만 6,597㎡으로서 2010년 1월 공사에 착수해 올해 4월 조성을 완료, 서울에서는 구파발역, 천왕역, 개화역에 이은 네 번째 광역환승센터이며, 규모로는 세 번째입니다.   

 

※ 2007년 10월 수립된 ‘서울시 대중교통환승체계 구축 종합계획’에 따라 이미 조성된 3개 환승센터는 구파발역(주차장 401면, 자전거 보관소 470대), 개화역(주차장 399면, 자전거보관소 460대), 천왕역(주차장 330면, 자전거보관소 458대)입니다.

 

광역환승센터에는 ▴주차장 364면 ▴자전거보관소 285대 ▴자전거보관소 내 샤워실 ▴환승대기공간 ▴의자, 도서대 등 휴식공간 ▴옥상 초화류 식재 및 벤치▪보행로 갖춘 정원 등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 주차장 총 364면은 일반 140면, 확장형 105면, 여성우선 52면, 경형 25면, 장애인 12면으로 구성되었고,  
  • 지상1층 자전거보관소에는 샤워실’(7.8㎡×2개(남․여))을 갖춰 땀냄새 걱정 없이 자전거로 이동하거나 도봉산 등산을 즐길 수 있도록 해 이동수단으로서의 자전거 이용률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 이와 함께 환승센터 지상 1층 환승대기공간(2,007㎡) 중 일부 여유 공간을 이용해 마을기업이나 의자, 테이블, 도서대 등 휴식공간을 마련해 열린 문화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며, 
  • 이밖에도 옥상에는 각종 초화류를 심고, 보행로와 벤치 등을 갖춘 푸른 정원을 조성해 이용시민들이 도봉산과 창포원을 조망하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했다. 또, 옥상층 지붕은 신재생에너지인 ‘태양광(열)집열판’으로 설치해 주차장 내 조명 등으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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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봉산역 광역환승센터 조감도

도봉산역 광역환승센터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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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1층(대기공간)

지상3층(주차장)

6

7

지하2층(연결통로)

옥상층

 

 

<7월 1일(월) 05시부터 이용 가능. 연중무휴 운영… 환승주차 월정기권 4만원>

 ‘도봉산역 광역환승센터’는 개관일인 7.1(월) 오전 5시부터 이용할 수 있으며,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됩니다.

 

이용요금은 구파발․천왕역 환승센터와 마찬가지로 시간제주차의 경우 5분당 100원, 월정기권의 경우 일반주차는 6만5천원, 환승주차는 4만원이며 월정기권은 서울시시설관리공단 공영주차장 홈페이지(http://parking.sisul.or.kr)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도심 진입차량 억제책으로 향후에도 잠실역 도로지하에 버스환승센터를 2015년까지 조성할 예정이며, 남동부권역인 사당역(2,4호선)과 복정역(8호선,분당선)에도 환승센터 조성을 검토 중입니다.

 

또한 서울시는 이번에 조성된 ‘도봉산역’을 비롯해 시내 곳곳의 환승센터가 환승기능 뿐만 아니라 ▴출퇴근 시간절약 및 대중교통 분담율 향상 ▴시민 생활 편의 제공 ▴도심 내 교통 혼잡 완화로 평균 통행속도 증가 ▴고유가 시대 비용절감, 에너지 절약으로 대기질 개선 등 다양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광역환승센터 시설현황>

구 분

구파발역

천왕역

개화역

도봉산역

위 치

은평구 진관동(3호선)

구로구 오류동(7호선)

강서구 개화동(9호선)

(개발제한구역내)

도봉구 도봉동(1,7호선)

(개발제한구역내)

사업기간

'07.12~'11.5

'08.8~'11.12

'08.5~'12.3

‘08.4~’13.6

개관일자

(준공)

'11.5.3

(‘11.3.31)

'11.12.20

(‘11.11.30)

'12.4.18

(‘12.4.30)

'13.7.1

('13.4.30)

대지/연면적

4,744㎡/13,065㎡

3,714㎡/12,834㎡

8,301㎡/16,788㎡

6,135㎡/16,597㎡

시설현황

지하2층, 지상3층

지하2층, 지상3층

지하1층, 지상4층

지하2층, 지상4층

(주차, 자전거)

(401면, 470대)

(330면, 458대)

(399면, 460대)

(364면, 285대)

조 감 도

8-1

 

 

8-3

8-4

이용요금

시간주차(일반 100원/5분, 환승 50원/5분), 월 정기주차(일반 6만5천원, 환승 4만원)

운 영

서울시 시설공단 위탁운영

  

<광역환승센터 환승주차장 이용현황>

구 분

이용형태

‘11.5

7

9

11

‘12.1

3

5

7

9

11

‘13.1

3

구파발역

2,861

4,419

4,186

4,373

4,206

4,328

4,972

5,277

5,043

5,604

5,542

5,943

시간주차

2,692

4,148

3,886

4,040

3,841

3,959

4,587

4,879

4,635

5,193

5,132

5,534

정기주차

169

271

300

333

365

369

385

398

408

411

410

409

천 왕 역

 

 

 

 

 

214

266

526

422

503

480

568

시간주차

 

 

 

 

 

172

206

458

340

409

376

465

정기주차

 

 

 

 

 

43

60

68

82

94

104

103

개 화 역

 

 

 

 

 

 

601

763

1,143

1,469

1,180

1,479

시간주차

 

 

 

 

 

 

425

553

862

1,167

828

1,130

정기주차

 

 

 

 

 

 

176

210

281

302

352

349

 

 

이와 같이 경기도 북부 및 의정부에서 승용차를 이용해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교통수요가 ‘도봉산역 광역환승센터’을 통해 수용되면, 도심의 교통량 발생이 억제되어 시내 교통량이 한층 완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도 환승센터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수요분석 등 체계적으로 연구해 앞으로 조성 계획중인 환승센터에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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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주차계획과
  • 문의 02-2133-2363
  • 작성일 2013-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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