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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여름철 「CNG버스 안전대책」 추진

담당부서
버스정책과
문의
02-2133-2267
수정일
2013-06-27

서울시가 시민의 발 시내버스의 안전운행을 위한 대책을 추진하여, 청정연료인 CNG 버스의 여름철 내압용기 압력을 10%씩 감압해 운행하고, 대부분이 재생타이어를 사용하고 있는 뒷바퀴를 새 타이어로 전량 교체합니다.

서울시는 여름철 시내버스 CNG 내압용기 및 타이어에 대한 철저한 안전관리로 연료용기 폭발, 타이어 파열 등에 대한 시민 불안을 막고자 「CNG버스 안전대책」을 마련하고 대책 실행에 앞서 지난달부터 CNG 버스를 대상으로 전수 점검하고 있습니다.

 

<상시․정기점검 일상화, 여름철 내압용기 감압, 뒷바퀴 새타이어 전량 교체>

서울시는 먼저 기온 상승으로 인한 내압용기 손상을 막기 위해 일일 상시점검 및 정기적인 정밀점검을 일상화하고, 특히 업체별로 체크리스트를 마련하고 내압용기 균열․녹․마모 여부, 용기 장착 및 용기 주변 공기순환상태 등 내압용기 정밀점검 장비를 이용해 점검하고 점검실태를 엄격히 관리합니다.  또한 7월~8월에는 CNG 내압용기 압력이 약 10% 상승하는 점을 감안하여 2달 동안 버스 설계기준인 207bar→186bar로 10% 감압해 운행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버스 뒷바퀴에 사용되고 있는 재생타이어를 전량 새 타이어로 교체하는데,  차량 구조 상 지열에 의한 압력팽창 가능성이 큰 일반버스부터 교체를 시작해 순차적으로 저상버스까지 교체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지난해부터 버스 뒷바퀴 새 타이어 장착 시범사업을 시행, ’13년 6월 현재까지 시내버스 544대의 뒷바퀴를 새 타이어로 교체해 운행하고 있습니다.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제21조)」에서는 버스 앞바퀴에는 새 타이어만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뒷바퀴는 ‘재생타이어’도 사용할 수 있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울시는 운송비용을 일부 절감하기 보다는 많은 시민들이 시내버스를 안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우선이라 판단하고 새 타이어 장착을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현재 서울 시내버스 총 7,460대 중 1,210대를 제외한 6,250대(83%)에 재생타이어를 사용 중)

시는 이를 위해 새 타이어 수급현황을 감안하여 월별 교체에 필요한 새 타이어 약 1만3천개 공동구매를 ’13년 7월 경 추진할 예정이며, 새 타이어로 교체하는 기간 중에 재생타이어를 사용하는 버스에 대해서는 별도의 안전점검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현재 확보되어 있는 재생타이어 재고물량을 파악하고, 사용 중인 재생타이어의 생산연도, 마모상태 등을 점검하는 한편 교체기간 중 새 타이어 물량이 확보되지 않아 부득이 재생타이어를 사용하는 버스에 대해서는 방열판, 냉각수, 통풍구 등 안전장치를 장착하도록 하고 4년이 넘은 재생타이어는 사용하지 않도록 조치할 계획입니다.

 

<18일(화) 버스회사 안전책임자 특별교육… 6월까지 관계기관 합동 정밀점검>

서울시는 5.7(화)~24(금)까지 CNG 내압용기 자체 안전점검을 실시한 결과를 기초로 추가점검이 필요한 차량에 대하여 교통안전공단․차량제작사․중앙정부와 함께 정밀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6.24(월)~6.28(금) 합동 정밀점검기간동안 CNG 버스 전용 점검장비를 이용하여 용기 상태와 용기 부속품, 용기 장착장치, 가스 설비, 배관 등에 대해 점검하고 결함이 발견되면 장비 보수 및 교체 등 정비에 들어갈 게획입니다.

시는 앞서 6.18(화) CNG 내압용기 검사기관인 교통안전공단 내압용기 전문가를 초빙하여 시내버스회사 안전관리책임자 및 버스조합 관계자 68명을 대상으로 여름철 CNG 내압용기 일상점검 및 관리요령 등에 대한 특별교육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기온 상승으로 인해 지열이 높아지는 여름철에는 CNG버스에 대한 안전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이므로 내압용기, 타이어를 철저히 관리하여 시민이 안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내버스 이용환경을 만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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