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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 북부간선도로 4개 구간 연말까지 교통흐름 개선공사

수정일2013-06-18

서울시가 지난달 시내 도시고속도로 중 대표적인 상습정체구간이었던 서부간선도로 개선공사를 완료하고 차량흐름을 분석한 결과, 공사 전 33.1km/h 이었던 통행속도가 58.6km/h 까지 약 7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올해 이러한 도시고속도로 교통흐름 개선공사를 4군데 추가로 시행해 연말까지 완료할 예정입니다.

올해 공사에 들어가는 4곳은 동부간선도로 중 ▴군자교 진출로 본선~장한평 방향 연결로 신설(상행) ▴성수 진출로~성수대교 북단 차로 증설(하행) ▴장안교 진출입로 교통안전시설 보강(상․하행)과 ▴북부간선도로 묵동IC 진출로 1개 차로 증설(도심방향) 입니다.

 

<군자교 진출연결로 신설해 장한평역 방향으로 빠져 나가는 차량 불편 해소>

우선 동부간선도로(상행) 군자교 진출로 본선~장한평 방향의 경우, 군자교 진출 연결로를 추가로 신설함에 따라 진출 차량을 분산 처리하도록 개선합니다.  기존에는 1개 차로만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출퇴근시간대에는 대기차량이 본선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특히 천호대로 정체로 인해 군자역 방향 진출차량이 빠져나가지 못하는 경우 장한평 방향 진출차량까지 대기행렬에 갇혀 있는 경우가 빈번했었죠.

 

교통흐름개선1

교통흐름개선2

 

이 공사가 완료되면 그동안 동부간선도로(상행)를 이용하다가 장한평역 방향으로 빠져 나가려는 차량의 교통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부간선도로 성수진출로~성수대교 북단 교차로 1개 차로 증설해 병목현상 완화>

동부간선도로(하행) 용비교 램프를 지나 서울숲, 성수대교 방향으로 진출하는 구간은 차로 증설로 도로 용량을 높여 본선구간의 만성 정체를 완화합니다. 기존엔 내부순환로, 동부간선도로, 강변북로, 두무개길 등이 차례로 합류해 처리용량에 비해 교통량이 과다하고, 차량간 엇갈림 현상이 발생하는 등 상습적인 교통정체가 발생했었는데요. 시는 용비교~성수대교 북단의 정체 완화를 위한 단기방안으로 용비교 진출로~성수대교 북단 교차로에 있는 도로변 여유공간을 활용해 1개 차로를 증설하고, 성수대교 방향의 우회전 전용차로를 1→2개로 증설하는 공사를 올해 안에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교통흐름개선3

교통흐름개선4

 

<장안교 진출로의 사가정길 합류지점에 노면표시 보강 등 교통안전사고 위험 줄이도록>

동부간선도로 장안교 진출․입로의 교통안전시설물을 보강해 교통사고 위험을 줄이도록 개선합니다. 사가정로→동부간선도로(하행)로 진입하는 차량이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유도선과 노면표시를 신설하고, 동부간선도로(상행)→장안교 사가정역 방향 진출로에도 안전지대를 재설치합니다.

 

교통흐름개선5

교통흐름개선6

 

 

<북부간선도로 묵동 IC에는 1개 차로 증설, 교차로 운영 개선해 정체 해소>

북부간선도로 묵동IC에는 갓길로 이용되는 넓은 차로공간을 활용해 1개 차로를 증설(2→3차로)하고, 진출로 끝단에 위치한 화랑대사거리의 차로 및 신호운영을 조정해 원활한 교통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입니다. 기존 시내방향 진출로는 도로 용량이 부족해 북부간선도로 본선까지 차량 정체가 이어지는 상황입니다.

교통흐름개선7

교통흐름개선8

 

<'서부간선' 철산교→금천IC 차로 증설로 소통 77%↑, 퇴근시간 속도 증가폭 커>

한편, 서울시는 서부간선도로 철산교→금천IC(1.2km) 구간의 차로를 기존 2개→3개로 증설한 후, ‘서부간선도로 기능개선사업 시행효과’를 분석하였습니다.   결과에 따르면, 공사 전(3.6(수)~7(목) 05~24시)과 공사 후(5.22(수)~23(목) 05~24시)의 평균 통행속도가 33.1km/h에서 58.6km/h로 증가, 약 76.7%(25.4km/h↑)가 빨라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시는 도시고속도로 기능개선사업의 일환으로 ’12년 11월부터 올해 5월까지 중앙분리대․길어깨 등 여유공간을 활용해 1개 차로를 추가로 확보하는 공사를 시행한바 있는데요. 오전과 오후 첨두시간인 출․퇴근시간대 소통을 비교한 결과, 퇴근시간대 개선폭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고, 07~09시 속도는 공사 전 27.2km/h→44.1km/h로 59.6% 증가했고, 18~20시는 21.8km/h→64.5km/h로 195.9%나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오후시간대 통행속도가 획기적으로 증가한 것은 퇴근시간에 외곽방향 교통량이 집중되는 도로의 특성 상 차로 증설로 인한 병목이 완화되면서 개선효과가 크게 나타난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지난해 서부간선도로 전 구간에 도로전광표지 6대, 영상검지기(VDS) 6개소, 단거리 무선통신(DSRC)검지기 8대 등 지능형 교통관리시스템을 구축, 실시간 교통정보 및 우회경로 정보를 제공한 것도 흐름을 개선하는데 일부 기여한 것으로 보입니다.

 

구 분

오전첨두시

(07시∼09시)

오후첨두시

(18시∼20시)

일평균

(05시∼23시)

시행 전

27.7 km/h

21.8 km/h

33.1 km/h

시행 후

44.1 km/h

64.5 km/h

58.6 km/h

증 감

16.5 k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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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교통운영과
  • 문의 02-2133-2462
  • 작성일 2013-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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