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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콜택시 대기시간 단축 나선다

담당부서
도시교통본부 보행자전거과
문의
02-2133-2437
수정일
2013-06-13

   

서울시는 지난해 장애인콜택시 청책워크숍 등을 통해 실제 장애인콜택시 이용자들이 느끼는 불편사항을 수렴하여 마련한 「장애인콜택시 운영개선 계획」을 10일(수)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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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만8천명, 총 81만건 탑승… 1․2급 지체 및 뇌병변 장애인 등 이용>

’03년 100대의 차량으로 처음 운행되기 시작한 장애인콜택시는 1․2급 지체장애인 및 뇌병변 장애인, 1․2급 휠체어 이용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으며 서울 시내 및 인접 12개 시, 인천국제공항까지 운행되고 있습니다.

장애인콜택시는 '03년에 100대가 도입돼 183,383건이 이용되었고, '12년에는 360대로 증차되어 817,690건으로 이용건수가 늘어났으며, 일평균 대기시간도 '10년 38분에서 '11년 31분, '12년 30분으로 점차 감소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해마다 이용수요가 증가하면서 예약 없이 신청할 때에는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서울시는 「장애인콜택시 운영개선계획」을 마련해 본격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입니다.

 

<①비휠체어 장애인 대상 개인택시 50대 시범 투입, 장애인콜택시 50대 증차>

첫째, 시는 장애인콜택시 대기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올해 100대 규모의 차량을 증차함으로써 2시간 전 예약 시 30분 이내 탑승률을 70%→80%까지 끌어 올린다는 계획입니다.

100대 중 50대는 일반 개인택시를 ‘장애인 전용 콜택시’로 활용하는 형태로, 올해 7월부터 시범운영 되는데요, 이는 거동이 가능한 비 휠체어 이용 장애인들이 이용대상인 이 차는 장애인콜택시 이용자 중 약 40% 내외가 휠체어를 이용하지 않는 장애인이라는 점에 착안해 도입하게 됐습니다. 

나머지 50대는 휠체어 탑승설비가 설치된 콜택시로서, 이제 시는 올해 총 410대의 장애인콜택시를 확보해 운행하게 됩니다. 신규 증차차량은 탑승수요가 많은 지역에 집중 배치됩니다.

 

<②취약시간대에 파트타임 운전원 50명 투입… 운행률 100%로 극대화>

둘째, 시는 장애인콜택시 운행률을 현재 84%에서 100%까지 끌어 올리기 위해 1일 5시간 근무 가능한 파트타임 운전원 50명을 채용, 3월부터 투입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도 추가 투입할 계획입니다.

시는 파트타임 운전원을 장시간 대기자 발생지역, 취약시간대에 우선 배치하는 등 효율적인 운영으로 대기시간 편차도 해소한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월 초부터 투입된 기간제 운전원 1명 당 0.5대 증차효과, 50명의 기간제 운전원을 투입하면 총 25대의 증차효과를 거두고 취약시간대 최대 54분(저녁 10~11시: 115분→61분) 대기시간 단축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됨에 따라 하반기에도 16명을 추가 투입할 예정입니다.

 

<③매일, 이용객 1% 대상 '해피콜제', 교통약자 이동편의정보 통합 제공 추진>

셋째, 이용자의 작은 불편이나 반응에도 귀 기울이는 세심한 서비스 만족도 향상에도 나섭니다.

시가 운영하는「장애인콜택시 이동지원센터」를 활용한 전화모니터링을 통해 매일 장애인콜택시 이용객의 1%(약 30명 내외)를 대상으로 사후 이용만족도를 확인하는 ‘해피콜제’를 실시하고, 장애인콜택시 이동지원센터에서 장애인, 어린이, 노약자, 임산부 등 교통약자에 대한 이동편의정보를 상호 일괄 제공하는 방안도 관련 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추진할 계획입니다.

 

<④장애인 등이 참여하는 거버넌스체계를 구축하여 효율적인 운영방안 논의>

한편 서울시는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장애인콜택시 청책워크샵」을 개최하고 「장애인콜택시 운영협의체」를 구성해 장애인콜택시 운영에 관한 자문뿐만 아니라 합리적 이용횟수 및 기준, 적정요금체계 등도  논의할 계획입니다.

현재 장애인콜택시 이용자의 2.2%(408명)가 전체 탑승건수의 24.7%를 차지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해 합리적인 이용횟수를 설정하는 ‘이용심사제’ 도입을 검토하고,

기본요금 5km 1,500원에, 10km 초과 시 35원/km(서울역~인천국제공항:4,700원)로 장거리일수록 저렴한 요금체계(현 조례상 도시철도요금의 3배 이내로 규정)를 적정 수준으로 조정하는 방안도 논의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번 운영 개선계획을 통해 이용자들이 가장 불편해하는 대기시간이 단축되면 장애인 이동권이 보다 실질적이고 보편적으로 보장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도 장애인과 관련 단체의 의견을 최대한 청취하고, 반영해 이용자 편의 위주의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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