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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AAA 인증제' 6개월… 택시 더 친절해졌다

담당부서
택시물류과
문의
2133-2319
수정일
2016-08-08
서울시 'AAA 인증제' 6개월택시 더 친절해졌다
  •  - 26개 우수택시회사 운수종사자 약 3천 명 ▴인지도 ▴효과 ▴개선방향 설문조사
  •  - 인증제 시행 후 친절(78)·청결(77)·안전(76) 운행에 더욱 신경쓴다 응답
  •  - 애사심, 자부심, 사명감 높아졌지만 처우개선, 승객증가 등에는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
  •  - ’16년 상반기 민원 발생 1인당 0.143(AAA택시)/0.209(일반)… 68% 수준

 서울시가 지난 2월부터 시행하고 있는우수택시회사 인증제(이하 AAA인증제)’와 관련해 AAA등급을 받은 26개 택시회사의 운수종사자에게 조사해보니, 스스로 친절해지려고 노력하고 애사심과 자부심도 높이는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수택시회사 인증제는 시가 서울시내 전체 법인택시회사 255개사를 대상으로 경영·서비스 평가를 실시(’15.6~12), 상위 10% 26개사를 우수택시회사로 선정해 AAA(운수종사자 처우우수 A+택시서비스 우수 A+경영관리 우수 A) 등급을 부여하고 택시에 AAA인증마크를 부착하는 제도다. 작년 평가를 실시했다.

 1. 택시회사 평가 인지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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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AAA 인증제 인지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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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가 ‘AAA인증제시행 6개월을 맞아 26개 우수택시회사의 택시운수종사자를 대상으로 인증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약 3,000명이 응답한 결과를 공개했다.

설문조사는 AAA인증제를 획득한 26개 택시회사의 택시운수종사자 총 4,583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한 후 수합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16.6.9~24). 전체의 65% 2,984명의 응답을 유효샘플로 분석했다.  

 

설문은우수택시회사 인증제에 대한 인지도인증제에 대한 효과 평가개선방향에 대한 의견 등 3개 분야 21개 항목으로 이루어졌다.

 

우선 인지도 측면에서는 택시회사 평가제도가 있다는 걸 알고 있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94.9%가 알고 있다고 답했다. 택시회사 평가를 통해 상위 10%에 대해 인증 및 마크를 부여하는 ‘AAA인증제를 알고 있냐는 질문에는 84%가 어느 정도 알고 있거나 매우 잘 알고 있다고 응답했다.

 

인증제 효과에 대한 평가는 택시운수종사자가 인증제 시행 후 체감하는 전반적 만족도, 근로정체성, 운행행태, 임금·처우, 타인의 평가 등을 오지선다 형태로 답하도록 하고 100점 만점으로 환산했다.

AAA인증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100점 만점에 64점이었다. 인증제 시행으로더 친절하게 운행하게 됐다(78)’, ‘더 깨끗하게 운행하게 됐다(76)’, ‘더 적법하고 안전하게 운행하게 됐다(76)’는 항목에 비교적 높은 점수를 주는 등 인증제 이후 택시운수종사자스스로 서비스 개선에 더욱 신경을 쓰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애사심이 향상됐다(74)’, ‘택시운수종사자로서의 사명감이 증가했다(72)’, ‘일에 대한 자부심이 늘어났다(71)’는 항목에 도 높은 점수를 보여 근로 정체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급여, 복지·처우개선, 승객증가, 승객인식 향상 등을 묻는 항목에는 50점대의 점수, 보통이다라고 응답한 경우가 많아 이전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1. 우수택시회사 인증제 효과평가3

 

개선방향에 대해서는 AAA인증마크 만족도와 AAA인증제 향후 시행여부를 물었다. AAA인증마크 만족도는 평균 72점이었다. 아울러 응답자의 84%가 인증제의 지속적인 시행에 찬성했다.

AAA인증마크에 매우 불만족하거나 불만족 하는 편이라고 응답한 설문자를 대상으로 불만족 이유를 묻자야간에 잘 보이지 않는다(39.9%)’, ‘표식의 수가 1개로는 부족하다(17.7%)’, ‘글자가 너무 작다(17.1%)’는 의견이 많았다.

 

  1. 인증마크 불만족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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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A 인증제 적용방법 : 갓등 및 택시 전면에 인증마크 부착

 aaa

 

시는 설문조사 결과, AAA인증제 시행이 택시운수종사자의 인식과 태도의 긍정적 변화를 이끌고 있지만 시행 초기인 만큼 실질적 처우 개선이나 승객인식 향상까지 이어지는 데에는 아직 부족함이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시는 AAA인증제가 택시 서비스 개선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16년 상반기 120다산콜을 통해 접수된 택시불편 민원신고도 분석했다.

그 결과, AAA인증제 대상 26개사의 운수 종사자에 대한 민원은 1인당 평균 0.143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증제 회사를 제외한 나머지 229개 택시회사의 운수종사자 1인당 평균 민원 건수인 0.209건과 비교했을 때 68% 수준이다.

 

아울러 26개사만 놓고 비교했을 때에도 인증제 시행 전인 ’15년 상반기(0.152)보다 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인증제 시행 후 택시 서비스 수준이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6년 상반기 26개 인증제 회사 민원 분석 결과

구 분

인증제 대상회사(26개, A)

그 외 회사(229개, B)

비율

(C=1-A/B)

16년

(a)

15년

(b)

비율

(c=1-a/b)

16년 상반기 민원(1인당)

0.143건

0.152건

6.0%↓

0.209건

3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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