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난방비 걱정 없이 따뜻한 겨울 보내는 방법 알려드려요!

2016.03.15
기후환경본부 에너지시민협력과
전화
02-2133-3717
난방비 걱정 없이 따뜻한 겨울 보내는 방법 알려드려요
 - 시, 11일부터 가족단위로 참여하는 겨울방학 에너지 특강 개최 
 - 전기·난방비 절약·업사이클링 친환경 셀프 인테리어 비법 교육 및 실습
 - 원전하나줄이기 홈페이지(http://energy.seoul.go.kr/)로 온라인 선착순 접수

 

전기와 난방 등 에너지 요금이 걱정되는 겨울철, 서울시 원전하나줄이기정보센터(서울시 서소문청사 1동 1층)에서는 오는 11일부터 29일까지 에너지 절약 교실을 운영한다.

 

특강은 ‘에너지 샐 틈 없는 우리집 만들기’, ‘겨울철 난방비 반으로 줄이기’, ‘업사이클링 친환경 셀프인테리어’ 등 3가지 주제로 진행되며, 주제별 5회씩 총 15회에 걸쳐 가정에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에너지 요금 줄이는 비결’을 전수한다.

 

 ‘에너지 샐 틈 없는 우리집 만들기’ 교육은 효과적인 대기전력 차단을 위해 가정에서 대기전력이 가장 높은 전자제품에 대해 알려주고 ▲냉장고 설정 온도 높이기 ▲TV 절전 모드 설정 ▲에어컨 차단기 내려기 ▲인터넷 공유기 등 컴퓨터기기 대기전력 차단 등 한번 실천으로 간편하게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3. 방학특강 사진

겨울은 단열과 기밀성을 높이기 위해 창문 밖에 비닐을 씌우는 등 틈을 막아 습도 조절 효과가 낮아지는 등 곰팡이가 번식하고 실내공기가 탁해지기 쉬워 가습기 사용 가구가 증가하는 계절이다. 에너지 특강 강좌로 고가의 가습기를 구입하지 않고 일회용 컵을 재활용해 ‘나만의 가습기’를 직접 만들어 보는 체험 활동은 가족간의 친밀함을 느낄 수 있는 교육이기도 하다.

 

4. 방학특강 사진

겨울철 난방비를 줄일 수 있는 교육으로는 열화상카메라를 통해 단열과 기밀의 원리를 설명하고, 창문에 뽁뽁이 붙이기, 틈새에 문풍지와 방풍 가스켓 설치하기, 효율적인 보일러 관리 방법, 난방텐트 활용하기 등 난방 에너지 요금을 줄여주는 다양한 방법을 전수한다. 또한, 헌 옷을 활용하여 실내화와 수면양말을 만들어 일명 ‘셀프 난방’을 할 수 있는 용품 만들기를 체험 할 수 있다.  

 

업사이클링 셀프 인테리어 교육은 ‘버리면 쓰레기, 활용하면 자원’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업사이클링 방법을 알려주고, 올바른 분리배출 기준에 대해 상세히 알려주어 생활 쓰레기를 제로로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헌 양말을 활용하여 집안의 분위기를 바꿔줄 수 있는 인테리어 소품 만들기 체험도 진행한다. 

 

2. 방학특강 사진

교육과 에너지 절약 캠페인에 참여한 후 가정에서 에코마일리지 가입과 에너지 절약 실천 과제를 수행하면 1365자원봉사 포털을 통해 자원봉사 2시간을 인정받을 수 있다.

 

방학특강은 참여를 원하는 시민 누구나 서울시 원전하나줄이기 홈페이지(http://energy.seoul.go.kr/) ‘에너지를 절약하고 생산하는 우리가족, 겨울 붕어빵 캠프’ 게시판에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2016 °Ü¿ï ºØ¾î»§Ä·ÇÁ RGB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