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미리 만나는 봄소식 경칩! 그리고 개구리 합창 콘서트, 봄이 오는 소리‘개구리’기지개로 느껴 보세요!

2015.03.05
총무과
전화
02-5007244
미리 만나는 봄소식 경칩! 그리고 개구리 합창 콘서트
봄이 오는 소리‘개구리’기지개로 느껴 보세요!

 

  • 3.6(금)~5.31(일), 경칩맞이 개구리 특별전시
  • 서울대공원 곤충관, 국내외 희귀 개구리 등 양서류 19종 100여 마리 생태전시
  • 3.14~15(토, 일), 미리 느껴보는 봄기운, ‘생생 뱀·개구리 아카데미’ 열려
  • 개구리 박사와 함께 떠나는 ‘뱀·개구리 체험교실’...3월 6일(금)부터 참가자 모집
  • 경칩(驚蟄)앞두고 3월 5일(목) 13:30 토종 개구리 기자단 공개

 

□ 서울대공원은 따뜻한 봄을 알리는 경칩(3.6)을 맞아, 관람객에게 봄기운을 물씬 느끼게 할「개구리 생태 특별기획전」을 개최한다.

○ 오는 3월 6일부터 5월 31일까지 서울대공원내 서울동물원 곤충관에서 진행하는 ‘개구리 생태 특별기획전’에는 토종 개구리(청개구리, 금개구리 등)와 도롱뇽 등 11종 70여 마리, 외국산 개구리(자이언트두꺼비, 토마토맹꽁이 등)와 양서류인 우파루파 등 8종 30여 마리를 한데 모아 총19종 100여 마리의 이색개구리들을 전시한다.

 

□ 서울대공원 곤충관에서는 봄을 맞아 세계의 개구리들이 저마다 다양한 목소리로 사랑노래를 펼치는 아름다운 울음소리의 하모니를 들을 수 있으며, 여러 종류의 개구리 알과 올챙이, 개구리 성체 등 개구리의 생활사를 생생히 관찰할 수 있는 개구리 비교전시, 개구리 생태사진전, 세계의 개구리 울음소리, 그리고 생태사진 슬라이드 상영 등 다양한 개구리 생태 전시가 펼쳐질 것이다.
○ 개구리는 물속에서 암컷이 산란을 시작하면 수컷이 알을 수정시킨다. 좀 이른 시기지만 개구리의 알, 올챙이, 개구리를 한 자리에서 관찰할 수 있는 행운도 가질 수 있다. 산란 장소에는 자신의 자손을 확실히 퍼트리기 위해 수많은 수컷들이 한 마리의 암컷을 차지하기 위한 「개구리 번식」 행동을 볼 수 있다.

 

□ 또한 초등학생 3학년에서 6학년을 대상으로 개구리 박사와 함께 떠나는 ‘생생 뱀·개구리 아카데미’가 3월 6일(금) 오전11시부터 접수를 시작한다.
○ ‘생생 뱀·개구리 아카데미’는 오는 3월 14~15일(토, 일 13:00~15:30) 서울대공원내 동물교실과 곤충관, 동양관에서 국내 양서·파충류 박사와 담당 사육사에게 뱀과 개구리에 대한 학습과 관찰, 각종 연구 장비와 도구 체험 시간, 양서·파충류 퀴즈 미션 등을 수행하는 체험교실이다.
○ 회당 선착순 30명 모집이며, 교육비는 10,000원으로 동물원 입장료가 포함되어 있다. 학부모는 동물원 입장료 3,000원으로 참관이 가능하다.

□ 이번 ‘생생 뱀·개구리 아카데미’는 뱀과 개구리의 생태관찰과 함께 최근 이상기온, 지구온난화 등 급격한 환경변화로 빠르게 사라지고 있는 개구리 등 양서·파충류의 멸종위기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된 특별 교육이다.

 

□ 서울대공원은 삼청공원 생태연못과 개화산 근린공원 등 도심공원에 산개구리, 두꺼비, 도룡뇽 등 다양한 양서류를 방사하여 도심 생태계 복원 사업을 꾸준히 진행해 오고 있으며, 현재 멸종위기 2급이자 서울에서 찾아보기 힘든 금개구리 서식지 실태조사와 증식연구를 진행중에 있다.

 

□ 안영노 서울대공원장은 “이번 특별전시를 통해 생태계 먹이사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개구리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도심에서 사라져 가는 야생 토종동물 보전과 보호활동에 지속적으로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생생 뱀·개구리 아카데미는 서울대공원 또는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http://grandpark.seoul.go.kr, 또는 http://yeyak.seoul.go.kr 문의전화 : 서울대공원 동물기획과 500-7782)

 

noname01 noname0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