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한강의 숨은 보물, 생태공원에서 싱그러운 봄나들이 어떠세요

2022.04.29
한강사업본부
전화
02-3780-0849

□ 오는 5월, 완연한 봄의 기운을 가득 느낄 수 있는 한강 생태공원에 방문해보는 것은 어떨까? 가까운 한강에서 강바람과 숲내음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숨은 보물 같은 자연 명소, 한강 생태공원을 소개한다.

□ ‘한강’ 하면 잔디밭에 앉아 강을 바라보는 장면이 먼저 떠오른다면, 오늘 소개하는 생태공원의 이야기에 주목해보면 좋겠다. 계절의 색깔과 향기를 가득 담은 생태공원은 도심에서 쉽게 즐기기 어려운 새롭고 특별한 경험을 선사해줄 것이다.

□ 생태공원이란 생물서식공간을 조성해 생물다양성을 높임과 더불어 시민의 휴식ㆍ생태학습을 목적으로 설치하는 공원을 의미한다. 한강에는 고덕, 암사, 여의샛강, 난지, 강서 등 다섯 개의 생태공원이 방문객의 발길을 기다린다.

□ 한강 생태공원은 지리적 특징 등에 따라 특화된 주제가 있으며, 공원별 생태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각 생태공원이 가진 매력을 소개하니, 다가올 주말 찾아간다면 봄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구분 고덕생태공원 암사생태공원 난지생태습지원 여의샛강생태공원 강서생태공원
수변학습센터 야생학습센터
특화 주제 복원지 생태경관보전지역 생태경관보전지역 습지보전 한강탐사 자연환경보전 조 류
프로그램 운영내용 자 연 관 찰
축제 및 이벤트 축제 및 이벤트 습지체험 한강탐사 문화예술 생태놀이
생애주기 산림교육 생태학교 텃 밭 생태학교 조 류
생물조사 건 강 생태놀이 환 경 생태학교 숲치유

[한강 상류의 경이로운 자연을 품은 고덕수변생태공원·암사생태공원]

□ 서울의 동쪽 끝, 한강 최상류인 강동구 고덕동에는 고덕수변생태공원이 있다. 이곳은 2007년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지정됐으며 서울에서 보기 드문 모래톱, 버드나무숲, 두충나무숲 등 도시생태계의 자연성을 확인할 수 있다. 공원에 발을 들여놓는 순간 봄의 향기가 가득하여 복잡한 도시를 떠나온 기분이 물씬 들 것이다.

○ 고덕수변생태공원은 무단 경작으로 비닐하우스 등 불법 시설물로 오염되었던 곳을 2001년 복원하기 시작해 2003년 개원했다. 300여종의 식물과 조류, 곤충, 양서파충류, 포유류 등 다양한 생물이 조화롭게 서식하는 생태공원으로 자연의 경이로움을 느낄 수 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