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녹색환경지원센터, 초등생 온라인 환경교육 교재 `초록보물찾기` 제작

수정일2021-01-05

□ 서울시(서울녹색환경지원센터)에서는 서울형 초등 환경체험 교재를 개발하고 보급하여 환경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과 미래세대 환경리더를 육성하고 있다.

○ 서울시는 환경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과 미래세대 환경리더를 육성하고자 초등학교 환경교육교재를 2008년부터 제작하여 보급하고 있다.

○ 2015년까지 “환이랑 경이랑” 교재를 보다 체계적인 환경교재로 개발하기 위하여 2016년부터 서울형 초등 환경체험 교재 “초록보물찾기”를 개발하고 보급하고 있다. 3년에 걸쳐 학년에 따라 1.2학년용, 3.4학년용, 5.6학년용으로 구분하여 개발을 완료하였다.

○ “초록보물찾기” 교재는 서울소재 초등학교로 배포되어 환경교재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서울녹색환경지원센터에서는 2016년부터 초등전문 환경강사를 양성하고 2017년부터 초등학교로 찾아가는 환경교육 사업을 통해 초록보물찾기 교재 중심 수업을 실시하여 교재의 활용을 높일 뿐만 아니라 환경강사 활동기회를 제공하여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 코로나 시대 초등학생 온라인 환경교육을 위한 “초록보물찾기” 교재 중심 학습영상 제작하여 초등학생 환경교육 학습권 확보하고자 한다.

○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초등학교에서도 온라인 수업으로 일부 전환되고 있는 실정이고, 초록보물찾기 환경강사 초등학교 찾아가는 교육이 실시하지 못해 환경수업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 이를 반영하여 서울녹색환경지원센터는 서울시(환경정책과 및 환경시민협력과)와 협의하여 초록보물찾기 교재 중심 온라인 학습영상을 제작하여 2021년도 상반기 내 초등학교로 배포하고자 한다. 이는 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초등학생 환경교육 학습권을 확보할 수 있고 초록보물찾기 환경학습 영상 자료를 통해 온라인 학습체계를 마련할 것이다.

○ 초록보물찾기” 교재 중 초등대상 수준 및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환경교육이 필요한 대표적 주제 4가지를 선정하고 교재 중심으로 초등학생, 교사, 학부모가 활용 가능하도록 제작할 예정이다. 또한 교재 내용과 흐름을 중심으로 교재를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는 스토리 기획하고 10분 내외 학습 분량으로 제작하여 초등학생 효율적 학습을 위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한다.

□ 서울녹색환경지원센터는 서울시, 교육청과 협의하여 초등학교 온라인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 초록보물찾기 교재를 활용한 초등학교 온라인 환경학습을 위한 공신력 있는 환경학습 콘텐츠 개발하고 공개하여 보급할 수 있도록 서울시, 서울시교육청, 서울녹색환경지원센터가 협의하여 활성화 방안 마련하고자 한다.

○ 또한 서울녹색환경지원센터는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 뿐만 아니라 환경교육 전문기관 간 협력하여 초등대상 온라인 환경교육 활성화 방안 마련될 수 있도록 기틀을 마련하여 조기 환경마인드 및 환경감수성 향상 기여하고자 한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환경에너지기획관 - 환경시민협력과
  • 문의 02-2133-3534
  • 작성일 2021-01-05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