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대공원, 세계 각국 100여 종 장미정원 펼쳐진다

수정일2020-06-12

□ 서울대공원은 테마가든 20주년을 맞아 재정비한 테마가든에서 다양한 장미를 만날 수 있다고 밝혔다. 서울대공원 테마가든은 어린이동물원과 더불어 장미원, 모란작약원 휴정원,고향정원,호숫가 산책길 등 테마에 따른 볼거리가 다양한 곳으로 특히 매년 초여름 무렵 장미원이 가장 유명하다.

- 장미원 : 세계 각국의 다양한 장미를 수집, 전시하는 정원

- 모란·작약원 : 모란, 작약을 주제로 하는 정원

- 휴(休)정원 : 허브온실, 드넓은 잔디밭 등 휴식이 있는 정원

- 고향정원 : 사과, 매실, 감나무 등 유실수를 주제로 하는 정원

□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장미원축제는 취소되었으나 현재 장미원 내에는 새로 들여온 품종을 비롯 100여종 52,000주의 아름다운 장미를가 활짝 피어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새로운 묘목들을 심어 어린 장미를 볼 수 있는 1단지와 향기속을 걷는 장미 터널, 프렌치 라벤더와 어우러진 최고급형 정원수 장미 ‘영국 스탠다드 장미’ 들은 호젓한 호수, 여름 내음과 어우러져 설레이는 기분을 느끼게 한다.

□ 서울대공원 장미원은 2000년에 조성되어 올해가 20주년이다. 올해는 20년의 세월속에 낡아진 장미원의 포장 및 기반시설을 새단장 하는데 중점을 두어 개선했다. 또한, ‘로즈어드 샤틀렛’, ‘데임드꼬르’, ‘퀸 오브 로즈’ 등 7,220주의 장미품종을 새롭게 심어 보다 젊고 생생한 장미원을 느낄수 있다.

□ 테마가든으로 가는 펜스 300m에는 2019년에 심은 덩굴장미 ‘스칼렛 메이딜란드’와 ‘안젤라’, ‘하루가제’가 송이송이 피어 화려한 장미 산책로를 걸을 수 있다.

○ 안젤라(Angela)

□ 독일이 원산지인 장미로 짙은 분홍색의 꽃이 뭉쳐서 피어난다. 이름은 안젤라(Angela)라는 단어는 여자 이름으로 많이 쓰이는 단어인데 천사를 뜻하는 angel의 여성형이라고 한다. 2013년 위헴스브루크 IGS(국제가든전시회)에서 금메달을 수상했다.

○ 하루가제(Angela)

□ 가시가 없는 꽃으로 유명하며, 트랠리스나 울타리에 많이 사용되고 추위에 강한다, 시든꽃을 따주면 연속적으로 꽃을 피우는 사계장미로 한포기에서 수백송이의 꽃을 피운다

○ 스칼렛메이딜란드(Scarlet Meidiland)

□ 꽃 색깔은 붉고, 크기는 2.5~3cm 정도로 작다. 다화성이어서 많은 꽃이 피며, 5월에 꽃이 피기 시작하여 여름, 늦가을까지 끊임없이 핀다. 프랑스에서 개량하여 1985년에 선보인 장미로 1990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국제 콩쿠르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 장미원에서는 스왈츠마돈나, 체리 메이딜란드, 윈쇼튼, 핑크피스, 메어리로즈, 브라더캐드팔, 퀸오브로즈등 다양한 장미 품종을 볼 수 있다. 장미의 이름은 특성이나 유래 등에 따라 지어지는데 몇가지 장미의 이름에 얽힌 이야기와 특징 등 장미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

□ 알고 보면 더 생생한 관람! 장미원 장미 별별리스트!

○ 데임드꾀르 [Dame de Coeur]

□ 1958년 벨기에의 루이스 렌츠(Louis Lens)가 개발한 장미로 피스(Peace)와 인디펜던스(Independence)를 교배해 만든 품종이다. 만개하면 자주빛 붉은색 꽃이 피는데 둥근 컵 형태로 꽃잎 4~8장이 겹쳐난다. 평균 직경은 15cm 정도이며, 강한 장미향을 지니고 있다. 늦봄에서 초가을동안 반복하여 개화하며 관상·화훼 목적에 적합하다. 어느 토양에서든 잘 자랄 수 있으며, 만약 집의 정원에서 키운다면 봄철의 꽃샘 추위에 대비하여 따뜻하게 관리하여 주어야 한다. 1958년 독일의 바덴바덴 장미대회에서 은메달을 수상하였다.

○ 메어리로즈

□ 사계 땅장미로 중륜 분홍색꽃으로 피고 향이 난다. 매리로즈는 15세기에 건조된 전함으로 각종 해전에 투입되었다가 프랑스와 해전에서 침몰하였다, 437년만에 인양되어 복구되고 있는 배로 이를 기념하며 명명되었다. 1545년에 침몰한 배는 1982년에 인양되어 복원한 후 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현재 영국 잉글랜드 포츠머스에 있다. 이 이름은 헨리8세의 여동생 이름인 메리와 튜더 왕가의 상징인 장미를 결합한 이름이다. 연중 제일 늦게까지 개화되는 특성이 있다.

○ 윈쇼튼Winschoten

□ 정열을 뜻하는 붉은 장미로 짙은 적색의 90겹 꽃겹으로 되어있다. 프랑스의 마을이름이며 2001년 프랑스 낭트 국제콩쿨 향기대상을 받았을 정도로 진한 향이 특징이다.

○ 영국의 도시이름 : 스트로베리힐

□ 스트로베리 힐은 영국 잉글랜드 트윅커넘(Twickenham) 시의 고딕 양식으로 만들어진 스트로베리힐하우스를 기념하여 이름지어졌다. 이 건물은 개인저택이지만 19세기 건축양식의 부활을 이끈 건축물이기도 하다. 고딕건축은 중세 후기 대성당으로 대표되는 건축양식이기도 한데, 이 기념비적인 이름을 딴 장미 역시 아름다운 모습으로 낭트시 그랑프리상(Prix d'Honneur)을 수상하고, 영국 농업식물연구소 (National Institute of Agricultural Botany) 에서 골드 스탠다드 어워드상 (gold Standard Award)을 수상하기도 한 명품 장미이다.

○ 티징 조지아

□ 봄철 많은 꽃을 피워내는 꽃으로 꽃겹이 많아 풍성해 보이는 장미이다. 꽃 모양도 특이하지만 꽃색도 진하고 아릅답다. 티징조지아 노랑색 장미는 땅장미로도, 넝쿨장미로도 키울 수 있다. 티징조지아 영국장미는 황금색의 진한 꽃색으로 2000년 로얄국립장미협회(Royal National Rose Society) 품평회에서 최고 향기상인 Henry Edland Medal 수상하고 웨일즈의 품평회(Pencoed)에서도 최고 품종상을 수상했다.

□ 테마가든을 가득 채운 장미를 직접 만나고 싶다면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소독제, 자주 손씻기, 기침 예절 등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직접 방문하지 못해 아쉽다면 서울대공원 홈페이지와 블로그에서 생생한 장미 사진을 볼 수 있다. 또 유튜브에서 ‘서울대공원 tv‘를 검색하면 아름다운 장미 영상을 볼 수 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서울대공원
  • 문의 500-7030
  • 작성일 2020-06-12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