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도심 속 비밀정원 백사실 계곡 재발견

수정일2013-10-28

도롱뇽, 산개구리 사는 도심 속 비밀정원 '백사실 계곡'

 

서울의 중심인 광화문에서 멀리 않은 곳에 아직은 옛 정취를 물씬 품고 있는 동네, 종로구 부암동.

조용하고 고즈넉한 언덕을 오르다보면 도심 속에 있다고 믿기 힘든 작고 깨끗한 계곡을 만날 수 있습니다

북악산에 위치한 백사실 계곡이 그 주인공 입니다.

 

서울시의 조사 결과 백사실 계곡이 도심에 위치해 있음에도 청정습지 생태계 못지않은 수질과 생태계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백사실 계곡 암반 수로와 계류 수로 >

백사실계류 암반 수로 백사실계류 수로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3월부터 9월까지 백사실 계곡의 생태계를 조사한 결과 습지생태계가 깨끗하게 유지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생물인 도롱뇽, 무당개구리, 버들치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만 자라는 특산종인 꺽지도 살고 있음을 밝혔습니다.

 

백사실 계곡의 토지 이용‧보호, 주변 문화재 관리 등에 대한 전체적인 조사는 작년에 이뤄진 적이 있지만 계곡의 생태계만을 대대적으로 조사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백사실계곡은 서울시가 2009년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지정한 실개천으로, 북악산 등산과 서울성곽 방문을 위해 부암동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시에서는 지난 9월 종로구 부암동 어르신 10명으로 구성된 ‘백사실 계곡 생태지킴이’를 운영하는 등 우수 생태계복원 관리사업을 꾸준히 실시해오고 있습니다.

 

  • 백사실 계곡은 북악산에서 발원해 홍제천으로 흘러가는 지류입니다.
  • 계곡 내 별서 유적지인 ‘부암동 백석동천(白石洞天)’은 보전이 잘 이루어졌을 뿐만 아니라 자연 경관도 우수해 지난 2005년 국가지정문화재 명승 제36호로 지정되기도 했습니다.

 

♦ 이번 조사를 통해 백사실 계곡에 서식하는 것으로 확인된 시 보호종 생물도롱뇽, 무당개구리, 북방산개구리 등 3종입니다.

♦ 특히 작년 전체 조사에서는 보이지 않았던 북방산개구리 1종과 파충류인 아무르장지뱀 1종도 추가로 발견돼 계곡에 사는 생물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다는 청신호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 이번 조사에선 계곡 바닥에 서식하는 저서동물도 처음으로 조사했는데 날도래 등 총 46종이 서식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도롱뇽 가재무당개구리

< (좌)도롱뇽 / (가운데)가재 / (우)무당개구리>

 

♦ 이런 저서동물을 먹고사는 도롱뇽, 계곡산개구리, 북방산개구리 같은 양서류와 양서류의 알 덩어리(난괴)들도 많이 발견돼 백사실 계곡의 먹이사슬이 안정적으로 잘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은 분석했습니다.

 

한편 백사실 계곡의 수질은 상류부터 하류까지 모두 1등급 수준(좋음, BOD 2mg/L 이하),

주택과 경작지가 있는 부암동 능금마을 주변은 2등급 수준(약간 좋음, BOD 3mg/L 이하)으로 나타났습니다.

  • 하천 수질은 BOD(생물학적산소요구량) 기준으로 1~7등급으로 나뉩니다. 
  • 1등급(좋음)은 용존산소가 풍부하고 오염물질이 거의 없는 청정상태고,
  • 2등급(약간 좋음)은 용존산소가 많은 상태의 다소 좋은 생태계입니다.

 

능금마을 주변은 더 깨끗한 물 환경과 1등급 물에서 사는 도롱뇽 서식지 보전을 위해 수질 및 생태계 관리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능금마을에 경작용으로 조성됐던 직경 80cm 규모의 소형 우물을 조사한 결과, 도롱뇽 유생, 무당개구리, 올챙이 등 50여 개체가 서식하고 있어 우물을 소형 연못으로 조성하고 생태 통로를 만들면 생태계 보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서울시는 서울 도심 주변 계곡에서 이처럼 건강한 생태계가 유지되고 있는 것은 그동안 시와 주민들이 기울인 자발적 노력의 결실이라며, 수심 2∼20cm의 실개천이니만큼 수질오염 예방이나 도롱뇽, 산개구리 등 소중한 생물들의 서식지 보호를 위해 시민들의 꾸준한 관심을 당부하면서 시에서도 꾸준한 조사와 생태계 보전을 위한 노력을 병행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

 

[ 조사지점 ]

조사지점

 

[ 첨부파일 ] 백사실 계곡 조사지점 및 결과

- 내용 :  조사지점 / 조사결과 / 사진 모음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보건환경연구원 수질부
  • 문의 02-570-3386
  • 작성일 2013-10-28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