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남북 소통과 공감을 위한 서울동물원 탐방

수정일 | 2013-10-23

세대를 넘어 국경을 넘어
서울대공원 「소외계층 희망힐링프로그램」
 
소외계층 어르신, 지역아동센터 및 새터민 어린이를 위한
동물원과 배려계층의 희망연결” 동물원 야생동물 탐험

 새터민어린이_배너

 

팍팍한 삶 속에서 동물과 자연을 느낄 기회가 적은 소외계층을 위한 동물탐험프로그램

올 가을 서울대공원 동물원 들판에서 열립니다.

 

소외계층 어르신, 지역아동센터 및 새터민 어린이 등 배려와 격려가 절실히 요구되는 사회적 배려계층에게 희망과 용기를 나누고, 외로움을 서로 보듬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는 서울대공원 소외계층 희망힐링프로그램은 사회적으로 소외된 어르신과 사회로부터 단절되었던 어린이들을 서로 희망으로 연결하는 동물원 탐험프로그램입니다.

 

이번 동물원 탐험프로그램

* 야생동물을 관찰하며 서로를 공감할 수 있는 공통분모를 찾아 외로움과 고독감을 해소하는 기회를 갖고

* 어르신과 어린이사이의 거리를 줄이고 세대 간의 격차와 나이를 뛰어 넘어 좋은 추억을 공유하고 즐거운 기억을 함께 만드는 기회의 장을 마련해 줄 것입니다.

 

어르신과 지역아동센터 어린이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는1070세대 공감 동물원 탐험(‘최강 짝꿍을 찾아라!’)」어르신과 어린이가 2인 1조로 팀을 이루어 동물원을 탐험하면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공통의 이슈를 찾아 공감을 싹틔워 나가는 프로그램입니다.

 

노소(老少)가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희망을 창조하는 과정을 통해 서로 배려하고 소통하는 방법을 알아가는 세대공감 동물원 탐험프로그램으로서 세대와 나이차를 넘어 배려와 공감대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서울대공원 어르신 어린이 말벗 만들기 프로젝트는 10세대와 70세대가 동물원을 통해 옛 추억을 상기하고 미래를 그려보는 시간으로 외로운 홀몸 어르신과 홀로 살며 맘을 기대고 몸을 의지할 곳 없는 어린이들에게 동물원이란 고리로 사회적 유대를 만들어 주고 공감대를 형성시켜 줄 것입니다.

 

한국 사회의 이면에는 또 다른 모습의 소외계층이 단절과 무관심 속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바로 새터민의 자녀들입니다.

「남북소통 새터민 어린이 야생동물 탐험」은 새터민 어린이들에게 동물원 탐험과 체험활동을 제공해 보다 빠른 한국사회와 생활 적응을 도모하고, 한국 사회․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자 합니다. 평양의 동물원에서 보았던 야생동물의 자유와 행복 그리고 서울의 동물원에서 볼 야생동물의 자유와 행복을 통해 자유와 행복을 위해 새로운 삶에 대한 희망을 갖는 자리가 될 것 입니다.

 

소외계층 어르신과 어린이가 참여하는 동물원 탐험과 야생동물 체험은 힘든 삶을 살고 있는 소외계층에게 자연과 동물을 통해 용기와 희망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어린이와 어르신은 사육사들의 입으로 직접 듣는 생생한 동물들의 생/로/병/사 체험담과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었던 동물원의 뒷이야기까지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물전문가들을 통해 야생동물들의 생태와 습성을 듣고, 직접 야생동물과 만나는 시간도 갖게 되며 야생동물의 서식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는 서울동물원의 모습과 앞으로의 변화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올 가을 서울동물원에서 운영하는 소외계층을 위한 희망힐링프로그램 참여자 신청은 대한성공회 산하 나눔의 집,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3곳의 단체를 섭외하여 진정한 소외계층이 참여할 수 있도록 사회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사회단체를 통해 공정하게 선정하였습니다.

 

어린이와 어르신들의 소통을 위한 ‘1070세대 공감 동물원 탐험’과 탈북 가족어린이들의 남북공감을 위한 ‘남북소통 새터민 어린이 동물원 탐험’으로 꾸며진 이번「소외계층 희망힐링 프로그램」은 그동안 서울대공원이 일반인을 대상으로 운영하던 환경교육을 사회적 배려계층에게 손을 내밀어 소외계층을 위해 야생동물 보전과 보호를 위한 서울동물원 생명교육을 확대하였다는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환경보존의 필요성과 우리와 함께 살아가야 할 야생동물들에 대해 깊이 느끼고, 공존과 공생의 가치와 의미에 대해 새길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소외계층 어린이를 비롯한 일반 시민들에게 야생동물과 자연환경 보전을 생각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제공하길 기대 되고 있습니다.

 

[ 서울대공원 소외계층 희망힐링프로그램 개요 ]

 

(1) 1070 세대 나이와 세대를 넘어 동물원 동반 탐험

- 일시 : 2013년 10월 9일(수)

- 대상 : 동물원 도보탐험이 가능한 어르신, 어린이 초등 3~6학년

  • 대한성공회 산하 나눔의 집 공부방(대표: 민숙희)
  •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대표 : 이호경)

- 인원 : 40명(어르신 20명, 어린이 20명)

- 교육비 : 무료

 

(2) 남북 소통과 공감을 위한 새터민어린이 서울동물원 탐험

- 일시 : 2013년 10월 26일(토)

- 대상 : 새터민 어린이 초등 3 ~ 6학년

  •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산하 공부방(대표 : 김일주)

- 인원 : 40명(어린이 40명)

- 교육비 : 무료

교육일정과 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총무과
  • 문의 02-500-7244
  • 작성일 2013-10-22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