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서울시, 물부족 스트레스 해소는 물재이용으로

담당부서
도시안전실 물관리정책과
문의
2133-3854
수정일
2014.06.03
  • 市, 물재이용 활성화 위해「물 재이용 관리계획」수립
    • 장기적인 물이용 여건 변화를 전망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계획
  • 빗물이용, 중수도, 하수처리수 재이용 등 분야별 목표량 설정하여 관리
  • 물 재이용 촉진을 위한 단계별 대책 및 사업계획 수립
    • 빗물이용 시설 설치 등 물 재이용 시설 설치 확대
  • 체계적인 관리위해 5년 단위로 평가할 수 있는 성과관리시스템 구축

 

서울시는 물 재이용 활성화를 위해「물 재이용 관리계획」수립하여 지역적·환경적 특성을 고려한 장기적인 물이용 여건 변화에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대처할 계획이다.

주요내용으로는 자연적, 사회적 기초조사에 의한 물 재이용 현황 및 목표설정, 물 순환 분석, 물 재이용 사업계획 수립, 사업시행 및 재원조달 방안, 물 재이용 교육 및 홍보, 물 재이용 관리계획 추진 성과 평가 사항 등이다

우리나라 1인당 가용 수자원량은 1천553㎥로 폴란드, 덴마크, 남아프리카공화국 등과 함께 물 스트레스 국가(1인당 가용 수자원량 1천700㎥이하)로 분류된다.
※가용 수자원량 : 수자원 장기종합계획 국토해양부,1천553㎥ (‘07년 기준)

  • 정부에서도 기후변화 및 향후 물 부족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국가「물 재이용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한번 사용한 물을 재사용하는 친환경 수자원을 2020년까지 약25.4억톤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물 부족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장기적인 물 재이용 목표량 설정

서울시는 물 부족 스트레스 해소방안의 하나로 지속가능한 친환경 수자원인 빗물이용, 중수도, 하수처리수 재이용 등 물 재이용을 제시하고 있다.

「물 재이용 관리계획」은 자연적·사회적·경제적 여건변화를 고려하고 물이용 전망을 분석하여 실행 가능한 빗물이용, 중수도, 하수처리수 재이용 등 분야별 목표량을 설정한다.

  • 물 재이용 목표량 설정은 관할 지역의 면적, 지형, 하천 현황 등 자연적 기초조사와 인구현황, 하천 이수현황, 토지이용 현황 등 사회적 기초조사와 수도정비기본계획, 하수도정비기본계획, 종말처리시설 기본계획 등 관련계획 기초조사로 과거 10년간 물이용 실적을 조사하고 향후 자연적·사회적·경제적 여건변화를 고려하여 2020년까지 실행가능한 물 재이용 목표량을 설정한다.
  • 빗물이용 목표량은 과거년도 5년간의 빗물이용시설 용량의 변화 추이를 분석 후 시설 설치 목표량을 선정하여 평균저장율과 월평균 강우 횟수를 고려하여 연간 목표량을 정한다. 서울시의 빗물이용시설 현황(`11년)은 384개소, 74,811㎥ 용량이다.
  • 중수도 목표량에는 물 사용량의 10%이상을 재이용토록 하는 중수도시설은 과거년도 5년간의 빗물이용시설용량의 변화추이를 분석 후 시설 설치 목표량을 선정하고 중수도 가동률을 감안하여 연간 목표량을 정한다. 서울시의 중수도 현황(`11년) 57개소, 18,721㎥ 용량이다.
  • 하수처리수 재이용 목표량은 하천유지용수, 도시용수 등 용도별 재이용 공급 가능량과 수요량에 의한 연간 목표량을 정한다. 서울시의 하수처리수 재이용 현황은 현재 하수처리장 장내용수로만 사용하고 있으며, 향후 하천유지용수로 20만톤/일(`13년 공급), 도시용수로 2만톤/일(`14년 공급) 공급할 예정이다.

 

물 재이용 촉진을 위한 단계별 대책 및 사업계획 수립

서울시는 물 재이용 목표량 달성을 위해 단계적 빗물이용시설, 중수도, 하수처리수 재이용 확대 방안을 수립하고 물 부족의 시급성, 재정 현황, 사업시행 우선순위를 고려한 사업계획을 수립해 나간다.

  • 물 재이용시설 설치 확대 방안으로
    1. 빗물이용시설 설치 확대는 서울의 계절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 공공청사 등 법규의무 시설 이외에도 공동주택, 학교, 개발사업 등으로 확대하고,
    2. 중수도 설치 확대는 도시개발, 택지개발 사업 등 각종 개발 사업으로 설치대상을 확대하여 빗물이용시설, 중수도 확대 설치에 따른 인센티브 제공과 제도개선을 검토한다.
    3. 하수처리수 재이용은 하천유지용수, 도시용수 등 공급시설 확대와 수요처를 개발 할 예정이다.
  • 소요사업비의 산정은 부문별 사업에 따른 재정수요를 추정하고 세입원칙, 재원조달 방법 및 투자우선원칙 등을 고려하여 재정계획 수립에 필요한 기준, 원칙 등을 제시하여 빗물이용시설, 중수도,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설의 투자비를 산정한다.
  • 물 재이용시설 설치비 투자는 재이용 생산수량, 수요처, 유지관리단가, 사업화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민간기업의 자본 및 선진기술을 도입하여 재원조달과 운영관리의 효율성을 도모하고 재원조달체계의 개선 방안을 연차별, 단계별로 제시한다.

 

물 재이용 평가를 위한 성과관리시스템 구축

서울시는「물 재이용 관리계획」수립에 따른 물 재이용 정책의 추진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평가기준을 마련하고 5년 단위로 평가할 수 있는 성과관리시스템을 구축해 나간다.

  • 물 재이용 정책의 추진성과를 점검·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선정하여 평가지표 세부기준, 배점구성 등 평가방법과 5년 단위의 추진성과를 평가하여, 평가결과에 대한 조치 및 보고체계 등 성과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시는 물 재이용 관리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시정개발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하고 3월 중 용역을 착수하여 12월까지 완료 할 계획이다.

박상돈 서울시 물관리정책과장은 “물 재이용 관리계획 수립이 완료되면 환경부의 승인을 받아 시행할 계획이며, 지속적인 제도개선과 인센티브 제공방안 등을 검토하여 물 재이용을 활성화 시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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