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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울림플라자 조성사업 주민설명회 온라인 질의 답변('20.7.30)

수정일2021-03-24

Q1. 어린이집은 임시이전하면서 초등학교는 왜 임시이전 불가합니까?

A1. 학교이전에 관해 교육청과 기 협의하였으나 불가하다는 답변 받았습니다.

Q2. 공사기간동안의 학습권과 안전권 침해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가요?

A2. 철거를 포함한 본 공사 기간 동안에는 공사장 주변에 전체적으로 방음펜스를 설치하고 추가적으로 에어방음벽도 활용 할 계획입니다.

현장에 소음측정기를 배치하여 공사기간 중 소음을 상시 관리하고, 이른 아침이나 심야 시간대에는 건설장비 운행을 제한하도록 하겠습니다.

비산분진이 발생하는 공사시에는 고압.이동식 살수기를 사용하여 비산분진 발생을 최소로 하며 현장 주변 청소, 살수차 운행 등 환경관리를 시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현장인접 보도에 안전통행로를 설치하여 학생들의 안전안 통학로를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전문책임감리업체에서 현장에 상주하면서 제대로 이행되는지 관리감독할 계획입니다.

Q3. 주말에도 공사가 진행되나요?

A3. 건설현장 공사특성상 작업연속성과 안전성 확보를 위해 불가피하게 주말에 공사가 진행 될 수 있습니다. 주말작업을 제한 할 경우 전체 공사기간이 상대적으로 지연 될 수 있고 이로 인해 지역주민의 불편기간이 길어질 수 있는 바 평일 수업을 받는 학생들과 주말 휴식을 취하는 인근 주민들의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공사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주말 작업시에는 상대적으로 소음, 비산분진 발생이 큰 공사의 경우 최대한 통제할 계획이며 환경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4. 진흥원 건물이 백석초 보다 늦게 지어졌는데 그러면 백석초 건물의 안전등급은 진흥원 건물의 안전등급인 D등급 이하 아닌가요?

A4. 백석초등학교의 경우 1984년 사용승인된 건물로 학교측에 문의결과 안전등급B등급으로 어울림플라자 건물보다 구조적으로 양호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Q5. 공사 기간 운동장 사용이 가능한가요? 문 열고 수업이 가능한가요?

A5. 현장부지에는 충분한 높이의 방음펜스 및 방진망을 설치하고 공사시 충분한 살수, 이동식 분진망 및 에어방음벽 추가설치 등 다양한 방법으로 비산먼지 및 소음 발생을 최소화하여 학생들의 실내수업과 야외 체육활동하는데 큰 불편이 없도록 할계획입니다.

공사시 비산먼지 및 소음발생이 전 공사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발생되지는 않습니다.

상대적으로 비산먼지와 소음발생이 큰 지하터파기 공사와 골조공사시에는 현장 관리를 더욱 강화할 예정입니다.

Q6. 소음은 40데시벨 이하, 미세먼지 2.5PM이하 요구, 소음과 분진 관련해서는 정확한 기준치 수치로 명확하게 표기해 주세요.

A6. 공사시 소음은 『소음·진동관리법』규정에 의거 아침, 저녁(05:00~07:00, 18:00~ 22:00) 60dB이하, 주간(07:00~18:00)에 65dB이하, 야간(22:00~05:00)에 50dB이하로 관리감독 할 예정입니다.

공사장 비산먼지는 본 착공시 비산먼지 발생사업 신고 등 관련행정절차를 준수하여 비산먼지 저감대책(비산분진망 설치, 살수, 세륜시설,환경정화 활동 등)을 수립하여 지역주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초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단계별로 비산먼지 발생작업 일시 중단 및 살수 청소 강화 등 적극적으로 미세먼지 저감에 대응 하도록 하겠습니다.

Q7. 통학로와 관련하여 교통자문 받은 기관은 어디인가요?

A7. 서울시립대학교 교수 1명, 서울연구원 1명, 건설기술연구원 1명 총 3명의 교통 분야 전문가에게 백석초등학교 통학로 안전 확보 계획서를 제출하여 계획서의 적정성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였습니다.

Q8. 설명회든 공청회든 개최 전 등촌1동 주민한테 문자 공지 해주세요.

A8. 20.7.30일 설명회의 경우 개최 1주일 전 어울림플라자 사업부지 휀스와 등촌1동 주민센터에 안내문을 부착하고, 지역주민 관계그룹(백석초학부모회, 등촌1동주민자치회 등)에 공문발송 및 대표에게 안내 문자 발송하였으나, 주민들과 공유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요청하신 문자공지와 관련, 연락처는 개인정보이므로 서울시나 자치구에서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향후 이러한 설명회 개최시에는 주민센터의 통장을 통하여 설명회 안내 등이 전 주민께 공유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9. 공사 도중 설계변경이나 공법변경이 될 경우 주민들이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A9. 설계시 전문 설계사의 공법검토 및 외부 심의기관의 검증 절차를 통해 설계 공법이 확정됩니다. 이 확정된 도면을 바탕으로 공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현장에서 시공시 공법을 임의대로 변경하지 않습니다. 실제 공사중 예기치 못한 현장여건상 불가피하게 공법이 변경될 경우 보완 설계를 진행하고 이 부분에 대해서서 전문책임감리업체 및 분야별 전문가 가의 확인 및 승인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설계변경시 특히 안전과 관련되는 부분에 있어서는 안전성을 저하하는 방향으로는 설계변경이 되지 않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공사시 설계변경을 통한 공법변경이 문제가 되는 주 원인은 정확한 원인분석과 대책수립없이 원가절감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현장의 경우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민간공사와 달리 공익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인 만큼 공사의 안전성을 저해하는 검증되지 않는 무리한 설계변경은 하지 않을 것임을 말씀드리며 지역주민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현장 공사시 공법변경 같은 기술적이고 전문적인 사항은 현장 시공사, 책임감리업체 그리고 관리감독 업체가 책임지고 진행하는 부분으로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지역주민께서 많이 지하층 공사와 관련하여 안전에 대해 걱정하시는 부분을 고려하여 지하 흙막이공사의 공법사항 변경 발생시 홈페이지를 통해 지역주민께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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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장애인복지정책과 - 장애인복지정책팀
  • 문의 02-2133-7444
  • 작성일 20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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