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분실시 잔액 환불되는 '대중교통안심카드' 출시

수정일2017-10-31

지금까지는 선불교통카드를 잃어버렸을 경우 사용정지가 어려워 분실·도난 신고를 하더라도 교통카드에 남은 잔액 환불이 현실적으로 어려웠었는데요..  선불교통(티머니)카드를 잃어버리거나 도난당한 경우에 신고하면 카드잔액을 환불받을 수 있는 ‘대중교통안심카드’가 27일 출시되었습니다.

<사용 전 카드정보 등록, 16자리 카드번호나 본인 확인 후 남은 잔액 환불>

‘대중교통안심카드’는 사용 전에 미리 티머니 홈페이지(www.t-money.co.kr) 또는 고객센터(☎1644-2250)를 통해 카드정보를 등록, 나중에 분실·도난 신고 시 등록된 16자리 카드번호나 본인 확인 후 남은 잔액을 환불해 주는 카드로,  지하철역 내부에 설치된 교통카드자판기나 고객안내센터(i-센터)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기존 티머니 카드와는 달리 수도권 대중교통(지하철, 버스)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 기존 티머니 카드는 대중교통 뿐 아니라 편의점 등에서도 사용 가능하지만, 대중교통안심카드는 서울, 인천, 경기 시내·외/마을/광역버스와 수도권 도시철도, 의정부 경전철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공항버스와 택시, 편의점 등 유통분야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앞면 > 

안심카드-앞

 

<뒷면>

대중교통안심카드

 

 <초기 구입비 3천원, 분실 신고시 익일 06시 기준으로 잔액 3일 이내 환불>

 초기 구입비는 카드값 3,000원이며, 기존처럼 지하철 역사 내 마련된 충전기나 편의점에서 충전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또한,  분실·도난을 당했을 경우엔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로 신고하면 익일 06시 기준으로 교통카드에 남아있는 카드잔액이 3일(영업일 기준)이내 환불되는데,  이때 카드값은 환불금액에서 제외됩니다.

청소년이나 어린이가 ‘대중교통안심카드’를 이용해 운임을 할인받으려면 지하철역사 고객안내센터(i-센터)에서 카드상태를 청소년용 또는 어린이용으로 변경하고, 티머니 홈페이지에서 청소년·어린이 카드로 등록하면 됩니다.  잃어버린 줄 알고 잔액을 환불받은 분실·도난카드를 찾아서 다시 쓰기를 원할 경우는 지하철역 고객안내센터(i-센터)에서 정지 상태를 풀고 재사용 등록하시면 됩니다.

 

<'14년 10월부터 선불교통(티머니)카드 전체로 잔액환불 서비스 확대 예정>

서울시는 이번에 ‘대중교통안심카드’를 우선 출시한데 이어 '14년 10월까지는 선불교통(티머니)카드 전체로 분실·도난 시 잔액을 환불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확대 할 계획인데, 이렇게 되면 분실·도난신고를 할 경우, 수도권 지역 외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유통분야에서도 사용정지가 가능해집니다.  (단, 서비스 확대 시기는 제2기 교통카드시스템 사업의 진행 상황에 따라 일부 조정될 수 있습니다. )

또, 신고한 뒤 15분 이내 사용 정지될 수 있도록 시스템도 획기적으로 개선해 선불교통(티머니)카드 이용편의를 높일 계획이며, 이에 앞서 내년 5월부터는 ’14년 서비스 확대에 대비하여 ‘대중교통안심카드’가 아닌 일반 선불교통(티머니)카드를 이용하는 시민이 카드를 분실하였을 경우 미리 신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단, 카드 등록 후 분실·도난신고를 했더라도 서비스가 확대되기 전에는 잔액은 환불 받을 수 없으며, 확대 시점 기준으로 카드사용 정지와 잔액을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대중교통안심카드를 출시했습니다. 카드를 잃어버려 분실신고를 할 경우 카드번호 확인이 가능하도록 교통카드를 구입하면 반드시 카드 등록 부터!     잊지마세요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교통정책과
  • 문의 6360-4904
  • 작성일 2012-12-27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