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는 5.12일(화) 상암 문화광장(MBC 앞)에서 마포구, 서울기술연구원, 9개 기업·대학 등 민간과 함께 “자율주행 모빌리티 실증” 시작을 알리는 발대식(킥오프, Kickoff)을 가진다.
※ 발대식 관련 사진자료는 5.12(화), 11:30분 이후 배포 예정
□ 발대식에는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 유동균 마포구청장, 고인석 서울기술연구원장 등 주요 인사와 함께 LG유플러스, 언맨드솔루션, 콘트롤웍스 등 자율주행 관련 7개의 유수기업*과 연세대, 한양대 등 2개 대학교 등 9개 기관 대표가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 참여기업 : LG유플러스, 언맨드솔루션, 콘트롤웍스, 도구공간, 스프링클라우드, SML, 오토모스
** 참여대학 : 연세대학교, 국민대학교
□ 금번 자율주행 모빌리티 실증에 참여하는 기업과 대학은 혁신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의 산업화를 지원하는 “테스트베드 서울” 사업 등을 통해 선정되었다.
< 자율주행 셔틀버스, 차량공유서비스, 대리주차, 배달로봇 등 시민과 물류의 이동 서비스 혁신 실증 >
□ 시는 ’19.6월 국토부와 함께 상암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조성하였으며, ’19.9월부터는 25개 산학연과 함께 도심 자율주행 기술 개발과 자율주행 차량을 시범 운행 중에 있다.
□ 그러나, 시가 금번 발대식을 계기로 선보일 “자율주행 모빌리티”는 지금까지 자율주행 기능을 갖춘 차량의 일시적인 시범 운행이 아니라, 실제 도심도로의 무대에서 시민이 직접 이용하고, 삶의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 올 이동 서비스의 미래이다.
□ “자율주행 모빌리티” 즉 이동서비스를 살펴보면 ▴면허와 자가용이 없어도 언제·어디서나 모바일로 부르면 오고 목적지까지 이용하는 언택트(비대면) 공유차량서비스 ▴스마트폰 터치 한번 한번으로 차량 스스로 주자창과 빈 주차면을 찾아 주차걱정을 해결 해주는 대리주차(발렛파킹) ▴지역을 순환하면서 교통약자 등을 실어 나르는 소형 셔틀버스 ▴차량이 다니지 못하는 지역에서도 원하는 장소로 물류를 운반하는 배달로봇 등으로 자율주행이 불러올 미래 모빌리티의 혁신과 변화 그 자체이다.
□ 시는 모빌리티 실증을 위해 민간과 함께 상암지역에서만 자율주행 차량 10대(버스 3대, 승용차 4대, 배달로봇 3대)을 투입하고, 통제되지 않는 복잡한 도심의 실제 도로에서 실증을 펼친다.
○ ▴셔틀버스는 언맨드솔루션(자체제작, 1대), 스프링클라우드(나브야제작 1대), SML·오토모스(쏠라티 개조, 1대) ▴ 공유차량서비스는 연세대·도구공간(니로·레이개조, 2대) ▴대리주차는 한양대·LG유플러스·콘트롤웍스(G80·그랜저개조, 2대) ▴배달로봇은 언맨드솔루션(자체제작 3대)이 참여한다.
< 차량무선통신으로 자율주행차량에 교통신호정보 제공하고, 위험상황 미리 알려 안전한 실증 지원 >
□ 시는 보다 안전한 실증을 위해 차량무선통신망을 통해 자율주행 차량에 0.1초 단위로 신호등 색상과 언제 신호가 바뀌는지 잔여시간까지 제공하여 신호등인식 비전센서 오류 등에 사고발생 예방을 지원한다.
□ 또한, 딥러닝 영상검지 등 촘촘한 C-ITS 인프라를 통해 자율주행 센서가 인지하지 못하는 사각지대 무단횡단 보행자, 사고 등 각종 위험상황을 전달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한 실증 환경을 제공한다.
< 6월부터 신청만 하면 시민 누구나 자율주행 셔틀버스 무료 이용 등 자율주행 체험 >
□ 시는 우선 시민들이 “자율주행 모빌리티”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이르면 6.16(화)부터 신청만 하면 상암 지역을 순환하는 자율주행 셔틀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6.8(월)부터 서울 교통정보 홈페이지(http://topis.seoul.go.kr)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 코로나19 확산 등에 거리두기 방침 등에 따라 일정 등은 다소 변경될 수 있음
□ 셔틀버스는 월요일을 제외한 주6일 동안 총 54회에 걸쳐 디지털미디어시티역~누림스퀘어~디지털미디어시티역을 순환하는 경로(3.3km)를 운행하며, 시는 향후 시민들의 호응이 높아지면 주당 운행 횟수를 총 108회까지 늘린다는 복안이다.
□ 또한, 공유차량, 대리주차, 로봇택대 등도 시민 체험단을 공개 모집하여 시민들이 직접 이용하면서 서비스까지 평가하는 “시민참여형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 6.8일(월)부터 서울 교통정보 홈페이지(http://topis.seoul.go.kr)를 통해 자율주행 셔틀버스 탑승 신청을 받고, 6.16일(화)부터 시민을 태우고 정식 운행실증을 시작 할 예정이다. 신청은 시민 누구나 가능하며, 무료이다.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전 세계에서 가장 앞서 언택트(비대면) 모빌리티 플랫폼 혁신 이룰 것 >
□ 시는 금번 발대식을 모멘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앞서 도심 자율주행 모빌리티를 상용화하고,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여 접촉을 최소화하는 “언택트(비대면) 모빌리티”를 조기에 안착시켜 세계시장을 선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이를 위해 시는 금번 실증을 계기로 사람간의 접촉을 최소화하면서 운전자 없이 모바일로 모든 이동수단을 부르고 이용하는 자율주행 기반 뉴 노멀 미래 교통의 혁신과 함께 산업화 지원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서울은 세계 최고의 대중교통 도시에서 자율주행, 로봇택배, 무인드론, 스마트 파킹 등을 상용화시켜 세계시장에 표준을 제시하는 친환경 스마트 모빌리티 혁신 도시로 발전” 할 것이라고 서울 미래교통의 비전을 제시했다.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