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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서울 시내버스 만족도, 역대 최고 81.24점

수정일2019-01-02

 

2018년 서울 시내버스 만족도, 역대 최고 81.24

- 서울버스 만족도조사 결과 발표 -

- 시내 81.24점(▴0.22), 마을 80.94점(▴1.25), 공항 85.19점(▾0.14)

- 시내버스 만족도 조사 이래 매년 최고점 경신, 마을버스 첫 80대 기록

-10명 중 9명 이상 ‘음식물 반입금지’ 차량환경개선에 “도움 된다”

- 시내·마을버스 ‘쾌적성’, ‘편리성’, 공항버스 ‘쾌적성’, ‘안전성’에 가장 만족

- 하락세에도 여전히 만족도 1위 공항버스, 개선점은 ‘배차간격 조정’

- 조사결과는 버스회사 평가 반영 및 개선할 분야는 종합대책 마련 시행

□ 서울시가 외부 조사전문기관을 통해 2018년 시내버스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2006년 준공영제 시행 이래 매년 최고점을 경신해, 전년 대비 0.22점 오른 81.24점으로 역대 최고 점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 서울시가 발표한「2018년도 서울버스 만족도조사」결과에 따르면, 시내버스는 전년보다 0.22점 오른 81.24점, 마을버스는 1.25점 오른 80.94점을 기록했다. 공항버스는 85.19점으로 만족도가 가장 높은 반면 유일하게 전년보다 0.14점 떨어졌다.

시내버스 만족도 2018

<시내버스 매년 최고점 경신, 마을버스 첫 80점대 기록>

□ 시내버스는 2006년도 버스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이래 2015년도 조사에서 처음으로 80점대에 진입하는 등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왔다. 마을버스 역시 2013년 조사 이래 매년 상승하여 2018년 처음 80점대에 올랐다.

 

□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는 모두 항목별 만족도 중 ‘쾌적성’과 ‘편리성’에서 특히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시내버스는 쾌적성 83.07점, 편리성 83.17점을 마을버스는 쾌적성 82.54점, 편리성 82.53점을 받았다.

◦시내버스 편리성 > 쾌적성 > 신뢰성 > 안전성

◦마을버스는 쾌적성 > 편리성 > 신뢰성 > 안전성

◦공항버스는 안전성 > 쾌적성 > 신뢰성 > 편리성 >운영 및 서비스 순으로 만족하였다.

※▴쾌적성은 청결상태, 안내방송, 냄새·온도 등 ▴편리성은 편의시설(카드 단말기, 하차벨, 좌석), 노선도·교통약자석·불편신고 등

안전성은 교통약자 탑승확인후 운행, 과속, 급출발/급제동, 교통신호 및 법규준수, ▴신뢰성은 정류소 정차장소 준수, 친절응대, 노선·정류소 변경 등 정확한 안내, ▴운영 및 서비스(공항버스만 조사)는 배차간격 적절, 운임요금 적절성 여부 등을 평가한다.

<10명 중 9명 이상차내 음식물 반입금지환경개선에 도움 된다>

□ 특히 이용자 10명 중 9명 이상이 2018년 초부터 시행된 ‘차내 음식물 반입금지’가 버스 이용환경을 쾌적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 버스 내 음식물 반입금지에 대해 시내버스는 91.7%, 마을버스는 93%에 달하는 응답자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특히 5월, 7월, 9월, 11월로 조사회차를 거듭할수록 긍정적인 평가가 늘어나, 작년 1월 4일자로 제도가 도입된 이후 점차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있다고 해석됐다.

 

<여전히 만족도 1위의 공항버스, 개선점은배차간격 조정>

□ 공항버스는 여전히 시내·마을버스보다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다. 특히 ‘쾌적성’(91.22점)과 안전운행, 교통약자배려 등을 평가하는 ‘안전성’(91.36점) 점수가 높았다.

 

□ 공항버스는 운행시간, 배차간격, 운임요금 등의 ‘운영 및 서비스’ 부문 만족도를 추가로 조사하고 있는데, 시내·마을버스 대비 긴 배차간격과 비싼 요금으로 인해 유일하게 최근 4년 동안 하락세를 보이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국내·외 관광객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등 공항버스 수요에도 불구하고 배차간격 단축, 요금인하 등 서비스 공급이 뒷받침되지 않는 것으로 풀이된다.

○ 시내·마을버스의 경우 보완해야할 사항에 대한 질문에 쾌적한 환경, 적정온도, 차량노후, 친절 등의 다양한 의견이 고르게 제시된 반면, 공항버스의 경우 10명 중 3명이 ‘배차간격 조정’을 꼽았고, 요금인하가 그 다음으로 많았다.

※ 공항버스 이용객현황(단위:만명) : 1,242(’14년) → 1,257(’15년)→ 1,353(’16년) → 1,395(’17년)

○ 이번 조사에서 공항버스 이용객들이 생각하는 적정요금은 평균 9,826원으로, 실제 이용요금 평균 11,970원 대비 약 2,144원의 차이를 보이는 등 공항버스 요금이 비싸다고 응답하였다.

 

○ 이에 따라, 서울시는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공항버스 요금 인하방안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 한편, 시내버스의 탑승시간은 평균 23.29분으로, 16~20분(22.8%)이 가장 많고, 26~30분(18.4%), 11분~15분(17.0%)이며, 이용객의 33.8%가 자가용 차량을 보유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 자가용 차량이 있음에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응답자 중 시내버스는 교통체증(30.3%) > 주차불편(28.2%) > 주차비/유류비(15.8%), 마을버스는 주차불편(29.9%) > 교통체증(29.8%) > 주차비/유류비(14.1%) 순의 이유를 들었다.

 

□ 서울시는 외부 전문조사기관을 통해 2006년부터 매년 서울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만족도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조사결과를 토대로 시내버스 운수업체 평가에 반영하여 대중교통 서비스의 향상에 더욱 더 노력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만족도가 낮은 분야는 별도의 컨설팅 등을 통해 개선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 조사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서치랩에서 해당노선을` 주 3회이상 이용한 경험이 있는 승객 총 21,786명(시내버스 15,290, 마을버스 5,696, 공항버스 800)을 대상으로 1:1 개별 면접조사 방식으로 지난해 5월부터 계절적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4차례(5월, 7월, 9월, 11월 )에 걸쳐 실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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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교통기획관 - 버스정책과
  • 문의 02-2133-2269
  • 작성일 2019-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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