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지하철 9호선 3단계 개통 일주일… 강동·송파→강남 이동편의 개선

담당부서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
문의
2133-2234
수정일
2018-12-18

지하철 9호선 3단계 개통 일주일강동·송파강남 이동편의 개선

- 3단계 8개역 일평균 4.5만명 유입, 기존 1·2단계 승객도 일평균 0.7% 소폭 증가

- 일대 버스 승객 최대 18% 감소, 2단계 종합운동장역 승객 감소→더 가까운 역사로

- 승객 증가 불구, 급행열차 혼잡도 최대 21%p 감소…급행 전체 4량→6량 효과

- 내년 말 일반열차 6량화, 운행 3편성 추가 계획…최대혼잡 17%p 감축 기대

- 시, “연장 구간을 최적 경로로 판단했다는 증거, 서울 동서 이동편의 획기적 개선”

 

 

□ 서울시가 지하철 9호선 3단계 구간(종합운동장~보훈병원) 개통(12.1.) 일주일간의 운송실적을 발표하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3단계 8개역 하루 4~5만 명 유입, 기존 구간 승객도 소폭 증>

□ 개통 후 처음 맞은 평일 한 주간(12.3~12.7) 이용승객을 전주와 비교한 결과, 신규 개통한 9호선 3단계 구간 8개역을 하루 총 4~5만 명이 이용했고, 기존 구간의 승객은 하루 평균 0.7%(4,584명) 소폭 증가했다.

<강동·송파 지역 버스 승객 대거 9호선으로 이동>

□ 서울 지하철 9호선은 ’09년 1단계(개화~신논현) 구간을 개통하며 공항~강남을 20분대로 연결하는 고속지하철 시대를 열었다. ’15년 2단계(신논현~종합운동장) 개통에 이어 개통 10년째를 맞은 올해에는 3단계 개통으로 김포공항~올림픽공원 이동을 22분이나 더 단축해 환승 없이 50분 만에 주파하는 등 서울 동서간 이동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명실상부한 황금노선으로 자리매김했다.

 

□ 3단계 개통 효과로, 교통카드 데이터 분석 결과 3단계 구간과 운행 경로가 겹치는 서울버스 20개 노선 이용객이 개통 전 같은 요일 대비 하루 평균 5.54%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삼성동에서 석촌동까지 운행구간이 겹치는 3417번은 평소보다 18% 이상 승객이 줄어든 날도 있었다. 이는 강동·송파 주민이 연장된 9호선을 최적 경로로 판단해 이동패턴을 바꾼 것으로 해석된다.

 

□ 아울러, 기존 2단계 구간 역사인 종합운동장역 이용객은 개통 전보다 하루 2천~4천명 가량 줄었다. 이는 기존 종점이었던 종합운동장까지 와야 9호선을 탈 수 있었던 승객들이 보다 인접한 3단계 역사를 이용한 것으로 분석되며, 3단계 개통을 통해 송파·강동 주민의 이동 편의가 증가했음을 뒷받침한다.

 

<승객 증가 불구 혼잡 21%p까지 줄어, 급행 전체 46량 전환 효>

□ 9호선 전체 이용객은 늘었지만 개통 당시 우려했던 주요 혼잡역사(가양, 염창, 당산, 여의도, 노량진역)의 급행열차 혼잡도 증가는 확인되지 않았다. 12.3(월)~12.5(수) 조사 결과 출근시간대 주요 혼잡역사의 급행열차 혼잡도는 오히려 11월 대비 12%포인트~21%포인트까지 떨어졌다.

 

□ 서울시는 개통 후 첫 평일인 12.3(월)부터 급행열차 20편성(운행 18, 예비 2)을 모두 4량에서 6량 열차로 전환해 수송력을 높인 효과로 해석했다.

 

□ 시는 혼잡도 완화를 위해 내년 말까지 일반열차도 4량에서 6량 열차로 전환하고, 현재 증량 작업에 이용되고 있는 열차 3개 편성을 추가 투입·운행할 계획(현재 37→ 40편성)이다. 향후 승객들의 지속적인 증가를 모니터링하여 별도의 열차 증편 방안도 적극 검토 중이다.

○ 내년 2월부터 6량짜리 일반열차 운행을 본격 시작해 연말까지는 6량 전환을 완료한다는 목표다.

○ 6량 전환과 3개 편성 추가 효과로 현재 166%에 달하는 급행열차 최고 혼잡도가(가장 혼잡한 30분간 평균) 149%까지 17%포인트 떨어질 것으로 시는 내다보고 있다.

 

<3단계 개통 이후 승객 증감(12.1~12.7, 전주대비)>

1,2단계 구간 승객수

11.26()

11.27()

11.28()

11.29()

11.30()

570,980명

584,878명

591,005명

594,356명

635,235명

12.3()

12.4()

12.5()

12.6()

12.7()

568,878명

587,042명

598,924명

603,940명

636,388명

승객수 증감

2,102명

(0.36%증)

2,164명

(0.36%증)

7,919명

(1.33%증)

9,584명

(1.61%증)

1,153명

(0.18%증)

구 분

12.1()

12.2()

12.3()

12.4()

12.5()

12.6()

12.7()

3단계 전구간 승객수

46,384명

38,130명

42,425명

42,425명

43,159명

44,339명

51,299명

<3단계 구간 개통 이후 이동패턴 변화>

- 기존 2단계 구간 역인 종합운동장역 승객 감소

종합운동장역

승객수

11.26()

11.27()

11.28()

11.29()

11.30()

21,916명

22,516명

22,987명

23,517명

26,087명

12.3()

12.4()

12.5()

12.6()

12.7()

19,397명

19,204명

20,015명

21,923명

21,579명

승객수 증감

-2,519명

(11.5%감)

-3,312명

(14.7%감)

-2,972명

(12.9%감)

-1,594명

(6.8%감)

-4,508명

(17.3%감)

<9호선 노선을 지나는 버스 노선 승객수 변화>

- 20개 노선버스의 일평균 승객 5.54% 감소

승객수 감소가 가장 큰 버스 노선(3314, 3417번)

3314번 버스

승객수

(마천~종합운동장)

11.26()

11.27()

11.28()

11.29()

11.30()

15,734명

15,905명

16,076명

16,045명

16,381명

12.3()

12.4()

12.5()

12.6()

12.7()

13,716명

13,944명

14,456명

13,918명

14,310명

승객수 증감

-2,018명

(12.82%감)

-1,961명

(12.33%감)

-1,620명

(10.08%감)

-2,127명

(13.26%감)

-2,071명

(12.64%감)

3417번 버스

승객수

(장지~삼성역)

11.26()

11.27()

11.28()

11.29()

11.30()

15,929명

16,063명

16,645명

16,220명

16,449명

12.3()

12.4()

12.5()

12.6()

12.7()

13,276명

13,906명

13,868명

13,437명

13,395명

승객수 증감

-2,653명

(16.65%감)

-2,157명

(13.43%감)

-2,777명

(16.68%감)

-2,783명

(17.16%감)

-3,054명

(18.56%감)

 

<출근시간대 급행열차 혼잡도 조사 결과>

구 분

가양

염창

당산

여의도

노량진

평 균

개통 전

11.19(월)~11.21(수)

99%

181%

196%

160%

177%

163%

개통 후

12.3(월)~12.5(수)

83%

168%

175%

148%

161%

147%

증감

-16%p

-13%p

-21%p

-12%p

-16%p

-16%p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변경금지, 상업적 이용금지,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