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로~왕십리로 가변차로 폐지…차로 재정비로 안전 강화
- 한양공고 앞 ~ 왕십리역간 가변차로 2.2㎞ 폐지 - 폭이 좁은 6개 차로→5개로 재정비, 5월 20일~6월 말 공사 시행 - 신당역·성동고교 앞·상왕십리역 교차로 등 좌회전·유턴 허용 - 한양공고 앞 횡단보도 신설 및 무단횡단 방지시설 설치로 보행자 보호 |
□ 서울시가 사고가 잦던 퇴계로와 왕십리로 일부 구간의 가변차로를 폐지하고 차로를 재정비해 차량과 보행자의 안전 강화에 나선다. 정비 후에는 주요 교차로에 좌회전과 유턴을 허용하여 먼 거리를 우회하던 차량의 불편도 해소될 전망이다.
○ 정비 구간은 한양공고 앞~왕십리역 간 2.2km 구간이며(퇴계로 1.08km, 왕십리로 1.12km) 공사는 5월 20일부터 시작해 6월 말 완료할 예정이다.
□ 현재의 6개 차로 중 폭이 좁은 한양공고 앞~성동고교 교차로는 도심 방향 3개, 외곽 방향 2개로 재편하고, 도로 폭이 충분한 성동고교 교차로~상왕십리역 구간은 도심 방향 3개, 외곽 방향 3개로 조성한다.
□ 차로가 줄어드는 외곽 방향은 버스전용차로를 폐지하고, 신당역·성동고교 앞·상왕십리역 교차로 등 에서 좌회전과 유턴을 할 수 있도록 정비한다.
□ 또한, 한양공고 앞~성동고교 앞 등의 약 1.1km 구간에는 무단횡단 방지시설을 설치하고 한양공고 앞 교차로에는 횡단보도를 신설하여 보행자의 안전과 편의를 높이기로 했다.
□ 퇴계로~왕십리 구간 가변차로는 2003년 청계천 복원 시 출근 시간대에 집중되는 도심 방향의 교통량 처리를 위해 시행되었으나, 협소한 차로 폭과
가변차로 특성상 노면표시가 없는 좌회전 신호 구간이 있어 차로 오인으로 인한 사고가 잦아 폐지하게 됐다.
□ 이로써 1981년도에 소공로에 처음 도입한 후 총 16개 구간 19.74㎞에서 운영해왔던 가변차로는 소공로 구간 250m를 제외하고는 모두 없어졌다.
○ 조선호텔~한국은행 간의 소공로는 외곽 방향의 정체 해소에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어 계속 유지하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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