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민관협력으로 실시간 주차정보제공서비스 확대

수정일2017-01-11

서울시, 민관협력으로 실시간 주차정보제공서비스 확대

 

- 서울시-카카오, 10일(화) 「실시간 주차정보제공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

- 카카오, 민간주차장 실시간 주차정보 취합·가공해 서울시 제공

- 시, 실시간 주차정보 공유 민간주차장에 교통유발부담금 경감혜택

- 주차장 운영 효율성 제고, 배회시간 단축, 불법 주차 방지 등 효과

- “이번 민관협력이 본격적인 스마트 주차시대를 여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

 

서울시 ‘서울주차정보’ 앱이 제공하는 실시간 주차 공간 정보가 공영주차장 중심에서 민영주차장으로 확대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1. 10.(화) 오전 11시 서울시청 서소문청사에서 카카오와「대시민 실시간 주차정보 제공서비스 확대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서울주차정보’ 앱은 언제, 어디서나 서울 시내 주차장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14년 2월부터 서비스 하고 있다.

현재 서울시내 공·민영주차장 총 3,037개소에 대해 주차장 위치, 요금, 운영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 중 140개소(공영 및 공공부설 137개소, 민영부설 3개소)의 실시간 빈 주차 공간 정보를 제공 중이다.

민간주차장은 실시간 주차공간 확인 시스템 설치비용 부담 등으로 정보연계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기에 서울시는 최근 민간주차장의 많은 참여유도를 위해 실시간 주차정보 제공시 교통유발부담금 경감혜택을 마련(’16.7) 하였으며, 그간 카카오를 비롯한 민간주차장 관련 업계에서 많은 관심을 보여 왔다.

업무협약에 따라, 카카오는 민간주차장의 실시간 주차정보를 가공하여 서울시 ‘서울주차정보’에 제공하고 시스템을 유지·관리하며, 시는 해당주차장에 교통유발부담금 경감 혜택을 적용한다.

서울시는 카카오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주차장에 대해 이행 기준 확인 후 교통유발부담금 10% 경감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 교통유발부담금 제도 : 교통 유발의 원인이 되는 일정 규모 이상의 시설물 소유자에 대해 교통유발부담금을 부과하여 도시교통 개선에 필요한 재원으로 활용하되, 시설물 소유자가 교통량 감축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경우 교통유발부담금을 경감하는 제도

공영주차장 위주로 정보를 제공하던 ‘서울주차정보’ 앱이 민영주차장 정보까지 폭 넓게 제공하게 됨으로써, 기존 주차공간의 효율적 활용, 주차 공간을 찾기 위한 배회시간 단축, 불법주차 방지 등 시 주차수요관리정책의 성공적 구현과 시민들의 주차편의 증대 효과가 기대된다.

실시간 주차정보제공 서비스 확대는 카카오의 모바일 서비스 시스템 구축 준비단계를 거쳐 상반기 중 우선 시범운영 한 뒤,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이번 민관협력이 본격적인 스마트 주차시대를 여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정보 제공 주차장의 지속적 확대와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정보정확도를 높이는 모니터링 작업도 주기적으로 실시해 나가겠다” 라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주차계획과
  • 문의 02-2133-2356
  • 작성일 2017-01-1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