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버스가 친환경 경제운전을 통해 연료는 덜 쓰고 더 오래 달릴 수 있는 똑똑한 버스로 새롭게 변신하게 됩니다.
서울시는 시내버스의 연료비 절감을 위해 저상버스를 제외한 일반CNG버스 약 4천여 대에 연료절감장치를 부착해 향후 5년 내 연비를 기존대비 15%까지 대폭 향상시킬 계획입니다.
시내버스의 연료비는 최근 5년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연간 총 운송비용(약 1조 5천억원)의 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연도 |
’08년 |
’09년 |
’10년 |
’11년 |
’12년 |
CNG 연료비(억원) |
1,631 |
2,238 |
2,522 |
2,735 |
2,988 |
<수동변속 시내버스 4천여대에 장착, 체계적 관리로 연료비 절감 극대화 목표>
현재 서울 시내버스는 총 7,485대로 이 중 저상버스를 제외하고 60%(4,494대)가 수동변속 CNG 버스이다. 수동변속 버스는 자동변속인 저상버스와 달리운전자의 운행습관에 따라 연비가 달라져, 같은 노선을 운행하더라도 CNG 연료 사용이 많게는 1년간 9백만원까지 차이가 납니다.
연료절감장치 시범운행에 따른 동일노선 기준 운전습관 개선 전·후의 연비 비교(1개노선 ‘11-‘12년 동월 1개월 기준)
구 분 |
평균 연비(km/m3) |
최저 연비(km/m3) |
최고 연비(km/m3) |
개선 전 |
1.94 |
1.65 |
2.28 |
개선 후 |
2.42(24%개선) |
2.25 |
2.67 |
<최적의 기어변속 시점 안내‘변속지시기’, 자동 냉각팬 제어하는 ‘팬클러치’ 장착>
5월부터 본격 장착되는 연료절감장치는 ▴급출발·급제동 등 연료과소비 운전행태를 개선하기 위해 적절한 기어 변속 시점을 알려주는 ‘변속지시기’ ▴냉각팬 자동 전자제어를 통해 연비개선을 유도하는 ‘VTMS:차량 열관리시스템’ 입니다.
먼저, 변속 지시기는 버스 내의 ECU(엔진전자제어장치)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버스 속도와 운전상태를 감지하고 변속 전・후의 엔진 효율을 계산해 운전자에게 최적의 변속 시점을 알려줍니다.
기존처럼 운전자의 판단에 의존해 변속을 할 경우 불필요한 연료가 소모될 수 있지만 변속지시기는 승객수, 도로굴곡, 엔진부하 등 차량 내외부 차량상태를 고려하여 최적의 연비를 구현하는 운전을 유도합니다.
< 변속지시기 장착 > |
<변속 시점 알림 표시> |
<에코드라이브 점수 표시> |
이렇듯 전자제어장치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로 운전자의 주행 패턴을 분석해 운전점수를 나타내주며, 운전자는 점수를 확인해 에너지 절감에 유의하여 운전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의 주행패턴은 데이터로 기록되고 주행 중 변속지시 준수여부, 지양해야할 운전습관(조기변속, 고회전, 과속, 공회전, 급출발, 급제동 등) 총 9개 항목을 기준으로 에코운전 준수여부를 체크합니다.
운전 종료후 에코운전 점수 통계(운전자별, 차량별, 주행별, 기간별), 위반표시항목 및 위반 위치 정보, 주행별 주요 위반내역 등의 정보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또, 차량 냉각팬에는 3단 전자식 팬클러치를 적용해 기존의 기계식 팬클러치와 달리 변속지시기에서 무선통신으로 명령을 전달받아 전자동으로 제어된다. 이를 통해 냉각계 열손실과 엔진마찰을 최소화하고 불필요한 소비동력을 줄여 연료를 절약합니다.
전자식 팬클러치는 라디에이터(방열기) 냉각수 온도를 계절 및 엔진 부하에 관계없이 일정한 온도가 되도록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VTMS(차량열관리시스템) |
팬클러치 장착 |
<월 최대 16%연료절감효과 검증, 장착 시 1년간 연료비 160억원 절감 기대>
시는 도입 전에 실질적인 연비개선 효과와 서울시내버스와의 적합성을 판단하기 위해 ‘12년부터 1년간 3개 시내버스 회사 소속 버스 140대를 대상으로 시범 운행을 했습니다. 매월 7%~16%의 연료 절감효과가 나타났으며 시범운행 1년 후 연비는 2.06km/m3→2.44km/m3로 향상되었습니다.
일반CNG버스에 장착할 경우 평균 12.5%의 연료 절감율을 가정했을 때, 연간 약 160억원의 연료비를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시내버스 1대가 평균 12.5% CNG 연료 절감 할 경우, 연간 약 500만원의 연료비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연료절감장치는 기술적으로 연비를 개선하는 효과와 함께 장기적으로는 운전습관을 개선해 사고 감소와 승객서비스도 향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성공적인 사업을 위해 시내버스회사, 민간사업자와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더 나은 버스 이용 환경을 만들어가겠습니다.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