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자전거도로 불법 주정차 단속 CCTV, 1달 간 179건 적발

수정일2013-11-12

 

서울시가 영등포구와 송파구 자전거도로 총 11개소에 불법 주정차 단속용 CCTV를 설치하고 단속을 벌인 결과, 10월 한 달 동안 179건을 적발했다.

 

서울시(도시교통본부)는 지속적인 자전거도로 현장 단속과 계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자전거도로에 차를 세우는 얌체 차량을 적발하기 위해 지난 9월 자전거 이용시민이 많은 시내 11개 구간에 불법 주정차 단속용 CCTV를 설치하고, 10.1(화)~10.31(목)까지 1개월 동안 운영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자전거도로 불법 주․정차 단속용 CCTV 운영은 서울시가 일반 차도가 아닌 자전거전용차로에 CCTV를 설치해 단속하는 첫 사례로, 그동안 단속 전담 공무원이 직접 현장을 순회하며 주․정차 위반을 적발해야 했던 단속의 한계를 극복하고 실시간으로 자전거도로 불법 주․정차를 단속할 수 있게 됐다.

 noname02 noname01

 

서울시는 현재 운영 중인 총 676.7km의 자전거전용도로 중에 차도와 자전거도로가 차선만으로 구분되어 있는 자전거전용차로55.4km를 대상으로 계속 주․정차 위반 단속을 해왔으나 자전거도로 불법 주․정차는 자전거 이용자의 생명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만큼 보다 엄격한 단속을 위해 CCTV를 설치했다.

 

자전거도로 불법 주․정차 단속용 CCTV는 영등포구 여의나루로․의사당대로에서 6대가 가동되고 있으며, 송파구 양재대로․ 중대로․위례성대로에서 5대가 가동되고 있다.

 

단속은 자전거도로에 차가 정지할 경우, 해당 차량을 1차 사진 촬영하고 5분 이상 주차 시 2차 촬영을 해 적발, 주차위반과태료를 부과하게 되는데 지난달 단속에 적발돼 과태료가 부과된 건수는 179건, 1차 사진촬영 이후 이동한 계도차량은 404건이었다.

차량주차

증거사진 촬 영 (1회)

5분경과

증거사진

촬 영

(2회)

자료저장

차적조회,

단속결과

통보

<불법 주·정차 CCTV 단속절차>

서울시 교통정보센터에서 자전거도로 단속용 CCTV를 관리하는 김병오 주무관은 “자전거도로에 CCTV가 설치됐던 10월 초만 해도 CCTV가 운영되는 사실을 모르고 차를 대는 경우가 많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주차하는 차량은 확연히 줄었고, 이제는 잠깐 멈췄다 이동하는 차량도 많이 줄어 든 것을 느낀다”고 말했다.

구 분

합 계

단속건수

계도건수

건 수

583

179

404

<자전거도로 CCTV 단속․계도현황(‘13년 10월)>

 

자전거도로 불법 주․정차로 적발되면 도로교통법 시행령 제88조에 따라 승용차 4만원, 승합차 5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서울시는 그 밖에 시내도로 중 일반 차로 가장자리에 자전거전용도로가 함께 운영되고 있는 구간을 전수조사하여 불법 주정차 현장 단속을 집중적으로 벌이는 한편 추가적으로 CCTV 설치를 검토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단속용 CCTV 운영으로 자전거도로 불법 주․정차가 급격히 감소했으나 앞으로 단 1건도 적발되지 않을 때까지 지속 단속하는 한편 자전거전용차로를 주행하며 자전거 이용자의 생명을 위협하는 얌체 차량에 대해서는 도로교통법 ‘전용차로 위반’을 적용해 엄격하게 관리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교통정보센터
  • 문의 02-2133-4976
  • 작성일 2013-11-12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