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9호선 급행열차의 출근시간대 열차 내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9.30(월)부터 07:00 ~ 09:00 시간대 급행열차를 증회하고,
일반:급행열차 운행 비율을 2:1→1:1로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조정은 기존 출근시간대에 운행되던 급행 열차가 2배정도 더 많이 운행되는 것으로 급행을 타고 출근하는 시민들의 지하철 이용 편의 및 효율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기존 9호선 급행열차 출, 퇴근 시간대 혼잡도 240%에 육박>
지하철 9호선은 서울 강서 ~ 강남구간을 가장 빠르게 연결하는 대표적인 노선으로 급행열차의 경우 출, 퇴근시간대 혼잡도가 240%에 이르는 등 매우 혼잡한 실정이었습니다.
일반열차는 24개역에 모두 정차하지만 급행열차는 9개 역에만 정차하여 일반 일반열차보다 16.6km/h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으며, 김포공항~신논현역까지 일반열차가 약 50여분 소요되는 반면 급행열차는 약 30분이면 도착하기 때문에 급행열차에 승객이 집중되는 현상이 지속되어 왔습니다.
< 출근시간대 급행열차, 14회 증회. 일반열차 이용시민 불편 최소화 방안도 마련>
기존 출근시간대 9호선 급행열차는 22회, 일반열차는 46회를 운행되었지만 이번 조정으로 인해 일반․급행열차 모두 각각 36회 씩 운영하게 돼 급행열차가 14회 증가하는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일반열차가 10회 줄어들게 되지만 출근시간대 급행열차 운행간격이 기존 10분→6.7분으로 단축되므로 총 수송능력은 3천6백여 명 이상으로 증대될 것으로 기대되어 집니다.
< 일반 및 급행열차 운행 횟수 변화 >
급행열차 운행횟수 증가에 따라 기존 일반열차 수요의 10% 정도가 급행열차로 전환될 것으로 가정하면, 급행열차의 혼잡도는 현재 236%에서 200% 아래로 40% 가량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어 보다 쾌적하고 편리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다만, 상대적으로 배차간격이 늘어난 일반열차 이용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출근시간 이외 시간대 및 주말과 공휴일에는 현재와 같이 일반:급행열차 운행비율을 2:1 그대로 유지할 계획입니다.
<일반 및 급행열차 수송능력 변화 >
<개통이후 연평균 이용승객 15%씩 꾸준하게 증가하는 지하철 9호선 >
지하철9호선은 ’09년 7월 개통 이후, 연평균 승객이 15% 씩 꾸준히 증가해 ’13년 8월 현재 일평균 37만 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2․3단계가 개통될 경우 더 많은 시민이 이용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서울시는 2단계 구간이 개통되는 ’14년 말에는 일반:급행열차 비율을 전일 1:1로 확대 운행하는 한편 3단계 개통에 대비하여 전동차 증차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구 분 |
’09년 |
’10년 |
’11년 |
’12년 |
’13년 |
연평균 증가율 |
일평균 이용객수 |
214,239명 |
266,152명 |
300,186명 |
340,913명 |
370,048명 |
14.6% |
서울시는 이번 열차 운행비율 조정으로 출근시간대 전 역사의 열차도착시간표가 변경됨에 따라 시민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9호선 역사 및 차량 내에 안내문을 부착하고, 수시로 안내방송을 실시하는 등 변경내용 안내에 만전을 기할 계획입니다.
열차운행시각 변경 정보는 9.11(수)부터 각 지하철 역사․차량 내 안내문과 안내방송을 통해 홍보할 계획이며, 메트로9호선 홈페이지(www.metro9.co.kr), 서울9호선운영(주) 고객지원센터(☎02-2656-0009), ☎02-120 다산콜센터, 도시교통본부 트위터(@seoulgyotong) 등을 통해서도 안내할 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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