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12.1.)부터 한 달 간 심야시간대 가장 극심한 혼잡지역으로 꼽히는 강남역, 홍대입구, 이태원 등을 경유하는 ‘올빼미버스’ 3개 노선이 신설되고, 기존 노선에도 차량이 추가 투입돼 배차간격이 단축된다. 택시 승차난이 가장 심각한 강남, 홍대, 종로 3곳엔 금요일 밤마다 택시조합과 협력해 ‘임시 택시승차대’를 설치·운영한다. 조합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공급 확대를 유도한다.
< 유동인구, 승차거부 다발지역 등 고려해 3개 추가 노선 12.1.~내년 1.1. 운행 >
□ 우선, ‘올빼미버스’는 12월1일(수)부터 내년 1월1일(토)까지 한시적으로 노선 신설과 차량 추가 투입을 통해 기존 9개 노선, 총 72대→12개 노선, 총 95대로 확대 운행한다.
□ 신설되는 3개 노선은 ▴N840(남태령역~사당역~강남역~이태원) ▴N852(신림동~사당역~강남역~건국대) ▴N876(은평공영차고지~홍대입구역~영등포역)이다. 화요일~토요일(일·월요일 제외) 주 5일 운행된다. 요금은 기존 노선과 동일한 2,150원이며, 배차간격은 노선별로 약 35분~45분이다.
□ 승차거부 민원신고와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유동인구, 택시 승차거부 다발지역, 기존 올빼미버스 혼잡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노선을 확정했다. 기존 노선이 지나지 않았던 이태원역을 포함시켰고, 심야시간대 가장 혼잡한 강남역, 사당역, 건대입구역, 홍대입구역, 영등포역 등 주요 지하철역과 상업지역에 추가 노선을 배치했다.
※ 연말 올빼미버스 노선 신설(12.1.~'22.1.1. 주 5일(화~토))
- N840(남태령역~이태원) : 사당역, 강남역, 이태원역 등 경유(3대, 6회 운행)
- N852(신림동~건국대) : 사당역, 강남역, 건대입구역 등 경유(4대, 8회 운행)
- N876(은평공영차고지~영등포역) : 홍대입구역, 영등포역 등 경유(3대, 6회 운행)
< 연말 올빼미버스 운행노선 현황 >
□ 기존에 운행 중인 9개 노선 중 8개 노선(N13, N15, N16, N26, N30, N37, N61, N62)에는 총 13대 버스(노선별 1~2대)를 추가 투입한다. 배차간격이 5분 이상 단축돼 추운 날씨 속에서 버스를 기다리는 시민들의 불편함을 덜 것으로 기대된다. /p>
○ 기존 노선 증차 역시 12월1일(수)부터 내년 1월1일(토)까지 시행된다. 보다 자세한 ‘올빼미버스’ 노선과 운행정보는 서울시 교통정보 시스템(TOPIS)과 ‘서울교통포털’ 어플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노선별 증차 운행 계획 >
연번 | 노선번호 | 업체명 | 기종점 | 운행대수 | 운행거리 | 배차간격 | 첫ㆍ막차 |
---|---|---|---|---|---|---|---|
1 | N13 | 흥안운수,한국BRT | 상계동~장지동/td> | 8→10대 | 74.5㎞ | 20~30분 | 00:00~03:30 |
2 | N15 | 동아운수, 우신운수 | 우이동~사당역 | 8→9대 | 76.0㎞ | 25~35분 | 00:00~03:20 |
3 | N16 | 서울교통네트웍 양천운수 |
도봉산~온수동 | 8→10대 | 76.1㎞ | 20~30분 | 00:10~03:35(도봉산) 00:20~03:45(온수동) |
4 | N26 | 메트로,다모아 | 방화동~신내동 | 8→10대 | 72.3㎞ | 20~30분 | 00:00~03:10 |
5 | N30 | 서울승합 | 강일동~서울역 | 4→5대 | 45.5㎞ | 25~35분 | 23:10~03:50 |
6 | N37 | 한국BRT,제일여객 | 진관동~장지동 | 8→9대 | 69.0㎞ | 25~35분 | 00:00~03:10 |
7 | N61 | 관악교통,삼화상운 | 신정동~노원역 | 12→14대 | 90.0㎞ | 15~30분 | 23:40~04:10 |
8 | N62 | 도원교통,경성여객 | 신정동~면목동 | 8→10대 | 72.3㎞ | 20~30분 | 23:40~03:10 |
□ 시는 ‘올빼미버스’ 노선별 운행현황와 혼잡도 추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탄력적 수요 관리를 통해 혼잡도를 관리할 계획이다.
< 법인·개인조합과 매주 금 강남·홍대·종로 3곳에 ‘임시 택시승차대’ 운영해 공급 확대 >
□ 심야시간대 택시 승차난 해소에도 나선다. 개인택시 3부제 일시해제로 일일 2만 명을 추가로 수송 중인데 이어, 택시업계와 함께 12월 한 달 간 승차난이 가장 심한 금요일 밤(23~01시) 강남역(지오다노 앞), 홍대입구(ABC마트 앞), 종로(젊음의 거리 앞) 3곳에서 ‘임시 택시승차대’를 운영한다.
□ 법인·개인조합이 각 승차대를 전담하고, 소속 택시에 자체적으로 인센티브를 지급해 공급 확대를 유도한다. 또한, 택시업계와 서울시 직원으로 구성된 총 160명 규모의 ‘승차지원단’이 현장에 배치돼 새치기 등 질서 유지와 승차거부 관리 등에 나선다.
○ 개인조합(강남·종로 전담)의 경우 강남과 종로에 일평균 80대씩, 총 640대의 소속차량을 동원해 원활한 시민 수송에 나설 계획이다.
○ 이와 별도로 티머니에서도 연말연시('21.11.16~'22.1.31) 22시~02시 사이에 온다(onda) 택시로 콜 수락~운행완료시 건당 3,000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택시기사의 심야시간대 운행을 독려하고 있다.
□ 서울시는 개인택시 3부제 해제 이후 13일 간(11.16.~11.28.) 운행 상황을 모니터링한 결과, 일평균 2,072대의 택시가 추가로 공급돼 매일 약 2만 명(일평균 19,946명)의 시민을 추가로 실어 나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승차난이 가장 심한 금요일의 경우 최대 3,030대가 추가로 공급돼 33,089명의 승객을 태웠다.
○ 서울시는 심야시간대 택시 승차난이 가중됨에 따라 예년보다 빠른 지난 11월16일부터 개인택시 3부제를 21시~새벽 4시까지 일시적으로 해제했다.
□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단계적 일상회복과 연말연시가 맞물려 시민들이 택시 승차를 비롯한 심야 교통난을 겪고 있다. 시민들이 최대한 불편 없이 귀가할 수 있도록 가능한 대책을 다각도로 마련하고 있다.”며 “시민들이 심야 시간에도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올빼미버스를 확대 운행하고 택시업계와 협력해 심야 택시 공급을 늘리기 위한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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