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나눔봉투가 잇는 이웃사랑’ 서울시, 추석맞이 범시민 식품나눔 캠페인

담당부서
복지정책실 지역돌봄복지과
문의
02-2133-7398
수정일
2021.09.03

□ 서울시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추석 명절에 더욱 고립되기 쉬운 취약계층 시민이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추석 이전 3주 기간인 8.30.(월)부터 9.17.(금)까지 ‘추석맞이 범시민 식품 나눔행사’를 추진한다.

○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경기 침체 등이 이어지며 취약계층을 위한 후원의 손길이 상대적으로 잦아드는 추세였다.

○ 이에 서울시는 식품 등 생활용품 기부의 대상 범위를 개인 및 지역기업으로 확대, 지역 단위 지원체계 구축을 통한 취약계층 식품지원 사업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 참여를 원하는 시민들은 행사 기간 동안 거주지 동주민센터, 아파트 관리사무소 등 자치구별 지정된 장소에 식품 및 생활용품 등을 기부할 수 있다.

○ 기부 가능한 품목은 통조림, 캔음료, 라면, 쌀 등 장기간 보관이 가능한 식품이며, 고기, 냉동식품, 유통기한 임박한 식품 등은 기부가 제한된다. 식품뿐만 아니라 의류, 휴지, 치약 등 생활용품도 기부가 가능하다.

□ 서울시는 모금 활성화를 위해 주거 밀집지역에 위치한 동 주민센터 등 50개소를 주요 거점기관으로 지정하여 기부물품 모금함을 설치, 친환경 기부나눔 봉투를 비치하고 지역주민들에게도 배포할 예정이다.

<주요 거점기관>

- 아파트 등 주거 밀집지역으로 주민자치위원회, 자원봉사활동 전개가 활발한 곳

- 전년도 추석맞이 기부나눔 행사에 참여, 모금활동이 활성화된 곳

- 기부식품 모금함(BOX) 설치 장소가 용이한 곳

* 거점기관은 거주지 동주민센터로 문의

□ 거점기관에서 모집한 기부물품은 해당 지역의 각 자치구 푸드뱅크·마켓 36개소에서 신속히 수거, 분류·검수 절차를 거쳐, 긴급위기가정, 저소득 다문화가정, 어르신 등 지역 내 식품취약계층에게 전달된다.

○ 현재 푸드뱅크마켓을 통해 지원받는 이용자 수는 약 5만 8천 명· 복지시설은 1,954개소이며 긴급위기가정 등은 수시 이용이 가능하다.

○ 이번 식품나눔행사를 통해 기부된 물품은 푸드뱅크마켓 이용자 외생활이 급격히 어려워진 시민도 지원받을 수 있으며, 푸드뱅크 마켓 이용 신청은 동 주민센터에서 안내 받을 수 있다.

□ 아울러, 서울시는 올해 7월 서울 식품나눔사업 고유브랜드 ‘잇다’를 마련하여 사업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 전국 공통으로 사용하던 ‘푸드뱅크’ 에 서울시 고유 브랜드 ‘잇다’ 를 접목, ‘서울 푸드뱅크 잇다’로 새로운 브랜드와 로고를 마련하였다. 서울시는 이를 통해 개인 및 지역 단위 나눔문화 활성화 유도 등 식품 나눔이 일상화 될 수 있도록 앞으로 식품 나눔 캠페인을 정례화 할 계획이다.

○ 서울형 식품나눔사업 브랜드 마련

○ 서울 푸드뱅크의 새로운 브랜드 ‘잇다’는 식품 나눔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잇고, 기부나눔을 지속하여 이어나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 박태주 서울시 복지정책실 지역돌봄복지과장은 “서울시는 민족 대명절임에도 코로나19로 인해 고립될 가능성이 높은 취약계층이 따뜻한 추석을 보낼 수 있도록 본 행사를 기획하였다”며 “서울 시민 모두가 풍성한 한가위를 보낼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이 나눔에 동참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변경금지, 상업적 이용금지,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