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학교보안관 첫 체력측정, 기초 직무수행력 검증

수정일2018-11-13

 

서울시내 557개 국·공립 초등학교에서 학교폭력 예방과 학생보호 활동을 담당하는 학교보안관의 기초 직무수행력을 검증하는 체력 측정이 시작됩니다. 학교보안관 인력의 고령화로 직무수행력 약화에 대한 학교 현장에 대한 우려가 증가함에 따라 체력측정을 실시, 이들의 체력적 한계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고령자 고용도 촉진하고자 이번 체력 측정을 실시하게 된 것입니다.

 

학교보안관은 학교폭력 예방과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지원하는 학생보호인력으로, 557개 국·공립초등학교에 2~3명씩 근무 중인 가운데 평균연령이 만 63세, 70세 이상도 100명이 넘는 추세입니다. 이에 서울시는 학교보안관 활동에 적합한 7개 종목 선정과 검사, 체력측정 기준치 설정 등을 비영리 재단법인인 국민체력센터에 의뢰했습니다.

 

체력측정 대상은 재계약자 신규자를 포괄하는 2014년도 학교보안관 채용후보자 총 1,164명으로 12월2일(월)부터 2주간 14시~18시에 송파구 올림픽공원 내에 있는 (재)국민체력센터에서 매일 약 120명씩 검사를 받게 됩니다.

7개 검사 종목은 ▴비만도 검사 ▴악력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앉아윗몸앞으로굽히기 ▴사이드스텝 ▴스텝검사로서, 이를 통해 학교보안관 직무수행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신체구성, 근력, 근지구력, 순발력 등을 측정하게 됩니다.

 

60세 이상 어르신의 체력측정 기준치는 문화체육관광부 체육과학연구원 부설로 개원해 비영리재단법인으로 현재까지 국민체력센터에 내원하여 체력측정을 받은 4만 명 이상의 자료를 토대로 설정했으며 7종목 합산점수가 20점 이상이면 합격 점수를 부여합니다.

 

서울시는 올해 체력측정 결과는 각 학교장이 학교보안관 채용 시 참고하도록 권고사항으로 활용하고, 내년부터는 1년 마다 계약을 갱신할 때 혹은 신규 인력을 뽑을 때 체력측정을 채용 필수사항으로 포함시킬 계획입니다. *

 

참고파일 : 학교보안관 사업 현황 및 시행안내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교육협력국 - 교육격차해소과
  • 문의 02-2133-3942
  • 작성일 2013-12-1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