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민 복지기준 내 손으로 만들어갈,‘서울복지메아리단’출범

수정일2012-11-07

‘서울복지메아리단’ 출범식 개최

서울시는 서울시민복지기준 마련 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하고 모니터링을 실시할 시민패널단인「서울복지메아리단」220명을 4.9(월)최종 확정하고 4.17(화) 출범식을 개최합니다.

지난 3.20(화)부터 4.2(월)까지 2주간 서울시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모집을 실시한 결과, 422명이 지원하여 서울시민 복지기준에 대한 시민들의 높은 관심을 보여 주었습니다.

「서울복지메아리단」은 4. 17(화) 출범식을 통해 활동을 시작하여, 9월말 서울시민복지기준 최종안이 마련될 때까지 각 분과 회의 참관 및 온라인 모니터링 등을 통해 서울시민복지기준 마련에 시민의 대표로서 직접 참여하게 됩니다.

개그우먼 박미선, 서울복지메아리단을 이끄는 총괄단장 맡아 활동

TV와 라디오 활동으로 바쁜 와중에도 남을 돕는 일에 앞장서고 있는 개그우먼 박미선씨가 서울복지메아리단을 이끄는 총괄단장을 맡아 활동하게 됩니다.

  • 서울복지메아리단 총괄단장은 단원 220명을 대표하여 서울시민의 복지기준 마련 과정과 메아리단의 활동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소통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박미선씨는 지난 2008년부터 물품을 기부받아 필요한 이들에게 저렴하게 판매하고 수익금을 지역사회와 기아대책기구에 기부하는 자선가게인 ‘(재)행복한 나눔’ 대표직을 맡아 나눔을 실천하고 있으며, 연예인 봉사모임인 ‘하프 앤 하프 회원’으로 따뜻한 온정을 나누고 있습니다.

박미선씨는 “눈 코 뜰 새 없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지만, 서울시의 복지기준을 마련하여 시민 전체의 복지수준을 높이는 일에 동참하는 것보다 더 값진 일은 없을 것”이라며 총괄단장으로 의지를 보여주었으며, 4. 17(화) 서울복지메아리단 출범식에 참석하여, 단원을 대표하여 위촉장을 수령하고 서울시민의 복지기준을 마련하는 시민대표 선수단의 주장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시민 대표성 확보를 위해 성별·연령·직업 등을 고려하여 균형있게 구성

「서울복지메아리단」은 남성 103명, 여성 117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서울시민의 연령 구성 비율을 최대한 고려하여 20대부터 60대 이상의 각 연령대별로 균형있게 구성하였습니다.

일반시민으로 참여한 85명의 직업을 보면, 의사·교수·주부·학생·통장·노점상·택시기사 등 다양하게 참여하였으며, 개인적 지원동기를 가진 시민들과 다양한 자원봉사 경험을 가진 시민들이 두루 참여하여, 서울시민 복지기준 마련이 개인적 관심사이자 사회적 관심사임을 보여주었습니다.

  • 희귀난치성 질환으로 장애인이 된 아내와 고등학생 딸 두 명과 살고 있는 차상위계층 청각장애인 오○○씨(53세)는 기초생활수급제도에 대한 개선 필요성을 몸소 느껴 소득분과에 참여하였으며, 지방에 있는 아내와 아이들과 떨어져 고시원에 거주하고 있는 김○○씨(44세)는 쪽방과 고시원의 주거문제에 대한 실질적 대안을 모색하고자 주거분과 메아리단원으로 참여하였습니다.
  • 본인의 장애에도 불구하고 장애인 복지분야에서 1만시간 봉사활동으로 송파구청장 ‘소나무금상’을 수상한 경○○(72세)씨 등 각종 자원봉사 경험이 풍부한 많은 분들이 동참하였습니다.

 

5개 분과와 관련된 다양한 기관에서 일하는 종사자들과 각 자치구 공무원 뿐만 아니라, 서울시 교육청 공무원과 일선 학교 교사들도 참여하여 서울시민복지기준 마련 과정에서 이해관계를 사전에 조율하고 실현 가능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4.17 서울복지메아리단 출범식과 함께 본격적인 시민패널 활동 시작

서울복지메아리단 출범식은 4.17(화) 15시부터 서울시청 후생동 3층 및 4층에서 서울복지메아리단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될 예정입니다.

  • 출범식에서는 서울시민복지기준과 메아리단의 활동에 대한 교육과 실질적으로 메아리단을 이끌어 갈 분과별 단장을 선출하게 되며,  단원들에 대한 위촉장 수여가 있을 예정입니다.

 

서울복지메아리단은 서울시민복지기준 추진위원회 주요회의에 시민패널단으로 참여하며, 4월말 ~ 5월에 있을 분과별 청책워크숍과 8월에 개최할 대규모 타운홀미팅에도 참여하게 됩니다.

  • 또한, “서울복지메아리” 온라인 카페(cafe.naver.com/seoulmeari)를 통해 상시적으로 서울시민복지기준 마련과 관련된 필요한 자료를 제공 받고, 의견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서울복지메아리단 단원 뿐 아니라 일반시민들도 ‘서울복지메아리 온라인 카페’에 준회원으로 가입하여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 서울복지메아리단_출범식_행사개요 (PDF화일) ]

[ 서울복지메아리단_구성현황 (PDF화일) ]

서울복지메아리단_출범식_1서울복지메아리단_출범식_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복지정책과
  • 문의 3707-9157
  • 작성일 2012-04-16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