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어르신 정책 모니터링단’, 노후가 기대되는 서울 만들기 앞장

수정일2014-08-04

서울시 거주하고 있는 117만 어르신 (‘13년 기준 1,167천명) 이 이용하고 있는 어르신복지시설에 문제는 없는지, 어르신을 위한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정책이 실효성을 발휘하는지 등 어르신을 위한 정책 마련에 앞장서고 있는 ‘서울시 어르신 정책 모니터링단’이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서울시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 59명, 장년 19명, 청년 6명 등 다양한 세대, 총 90명으로 어르신 정책 모니터링단을 구성, 22일(화) 오전 10시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1동 13층 대회의실에서 위촉식 및 교육을 진행하였다.

 

어르신 정책 모니터단 위촉식

서울시 어르신 모니터링단은 지난 ‘12년 11월 노인종합 복지관 이용 어르신으로 구성된 20여명의 모니터링 요원들의 활동을 시작으로, 지난해에는 50명을 활동한데 이어, 올해에는 90여명으로 확대운영된다.

 

올해 어르신 정책 모니터링단은 ’서울의 어르신을 위한 공간 발굴 및 문화조성‘을 주제로 3개월 동안 현장탐방 및 집단토론을 진행하게 되며 지난 ‘12년과 ’13년에 제안된 아이디어 및 정책과제를 검토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 어르신 정책 모니터링단은 문화공연 인프라 확대, 시니어 창직개발팀 설립을 통한 신규직업군 발굴,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1~3세대 UCC 공모전등을 개최한 바 있으며, 어르신을 포함하여 시민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건강, 주택, 교통, 일자리, 자선, 세대통합과 같은 주제를 대상으로 아이디어와 정책과제를 발굴ㆍ제안했다.
  • 또, 지난 ‘13년 6월 25일 서울시의 WHO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에 회원도시 가입을 위한 의견수렴 기구로도 활동한 바 있다.

 

서울시는 위촉식과 함께 서울시복지재단과 모니터링단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며 3개월 동안의 과제 및 역할수행을 지원하여 오는 10월 성과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복지건강실 - 어르신복지과
  • 문의 02-2133-7403
  • 작성일 2014-08-04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