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외국인 기업인을 위한 회의공간 무료 개방

수정일2018-11-08

 

서울시는 외국인 종합지원기관인 서울글로벌센터에 내·외국 기업인이 서로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비즈니스 협업 라운지」를 조성하고 4월 21일(월)부터 이용자를 모집한다고 밝혔습니다.

 

「비즈니스 협업 라운지」는 회의나 교류할 공간이 필요하나 마땅히 장소를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내·외국인 기업인들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공간입니다.

 

 회의실1회의실2

 

서울시는 최근 외국인들의 창업에 대한 관심과 내국 기업과의 네트워킹 등 협력을 희망하는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서울글로벌센터 6층 비즈니스 공간에 「비즈니스 협업 라운지」를 만들어 내·외국 기업인이 아이디어와 제품개발 등에 대한 정보를 나눌 수 있게 했습니다.

 

기존 6층에 위치하던 서울시 사무공간을 4층으로 옮기고, 그 자리 (약 105㎡)에 이동식 회의테이블, 회전의자, 빔프로젝트 등을 배치하여 소규모 미팅부터 사업계획 발표까지 모두 가능한 공간으로 바꾸고, 무선인터넷, 복사기, 팩스기 등 기본 편의시설을 구비해 내·외국인 기업인들이 편리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비즈니스 협업 라운지는 창업을 앞두고 있거나 이미 사업을 하고 있는 내·외국인 기업인이라면 서울글로벌센터 홈페이지(http://global.seoul.go.kr)에서 간단한 회원가입 절차를 통해 일반회원의 자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일반회원(최대 100명까지 모집)은 연중 월~금 9시부터 20시까지 자유롭게 라운지를 사용하며, 비즈니스 미팅, 사업계획, 제품설명회 등을 위한 장소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센터에서 상시 제공하는 세무, 특허, 법무, 노무 등 비즈니스 전문상담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창업 희망자나 초기 사업 운영자에게 큰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특히, 별도의 평가를 거쳐 사업 성장가능성이 높은 회원은 특별회원으로 선정되어 서울글로벌센터의 집중 육성지원을 받습니다.

 

특별회원(상반기 중 16개사 선정 예정)은 정기 비즈니스 코칭, 업종· 분야별 전문가 맞춤 상담, 취약점 진단 등의 집중 관리를 받게 됩니다. 또한, 센터가 주관하는 각종 교육 및 세미나에 우선 참가할 수 있고, 무료 사무공간인 인큐베이션 오피스 입주기업 모집 시 가산점이 주어지는 등의 혜택을 받습니다.

 

한편, 서울글로벌센터는 「비즈니스 협업 라운지」를 활용한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서울에서 외국인 사장으로 성공한 기업인을 초청하여 그 비결을 들어 보는 멘토링 시간과 분기마다 개최할 예정인 내·외국기업의 사업설명회가 대표적입니다.

 

사업설명회 개최를 통해 해외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사업파트너를 찾는 외국인 기업에게 소개하는 기회를 줌으로써 자연스러운 비즈니스 매칭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참고로, 서울글로벌센터(‘08년 개관)는 외국인 주민을 위한 영, 중, 일, 베트남어 등 다국어(10개 국어) 생활상담 서비스, 한국어교육, 문화교류 지원을 비롯하여, 창업상담 및 교육, 창업기업의 보육 등 비즈니스 관련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다 나은 삶을 위한 취업이나 창업 등 경제활동에 대한 관심은 내·외국인이 다를 바가 없습니다. 서울시는 이들을 위해 일찌감치 비즈니스 상담이나 창업 초기 기업의 보육을 지원해온 바 있습니다. 서울글로벌센터에 새로 마련되는 비즈니스 협업 공간이 외국인 기업인을 위한 사랑방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외국인다문화담당관
  • 문의 2075-4117
  • 작성일 2014-04-16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