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서울시,‘걷기 편한 도시’완성에 속도…올해 1,025억 투자

담당부서
보행친화기획관 보행정책과
문의
02-2133-2420
수정일
2019-02-26

서울시,‘걷기 편한 도시완성에 속도올해 1,025억 투자

- 유모차, 휠체어도 장애 없도록 서울광장 5배 규모 7만㎡ 보도 평탄하게 정비

- 교통약자 직접 참여 ‘이동편의시설 전수조사’,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 첫 도입

- 퇴계로 2.6Km 도로재편 연내 완료, 한양도성 내 세종대로, 충무로, 창경궁로 실시설계

- ‘거리가게 허가제’ 연계 ‘거리가게 정비사업’ 3개구 시범, 체감형 보행공간 39개소 확대

 

 

서울시가 ‘보행친화도시 비전’을 선포한지 7년을 맞는 가운데, 올해 총 1,025억 원을 투자해 ‘걷기 편한 도시’를 완성하는데 박차를 가한다. 서울 전역을 교통약자도 걷기 편하고 안전한 도시, 차보다 사람의 보행권이 우선인 도시로 변모시키는데 방점이 있다.

 

□ 휠체어나 유모차도 장애 없도록 울퉁불퉁하거나 노후한 7만㎡ 보도(서울광장 5배 규모)가 평탄하고 말끔하게 정비된다. 교통약자가 직접 참여하는 이동편의시설 전수조사가 올해 처음으로 실시되고,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를 도입해 올해부터 시작되는 모든 보행환경개선사업은 시공이 교통약자 이동편의 시설 기준에 맞는지 검증한다.

□ 서울시의 녹색교통진흥지역 전역에 대한 ‘도심부 보행특구 조성사업’ 중 가장 선도적으로 진행해온 퇴계로의 2.6㎞ 구간 도로 공간재편(6~8차로→4~6차로)도 연내에 마무리된다. 주요 3개 도로인 한양도성 내 세종대로, 충무로, 창경궁로에 대한 공간재편 설계도 연말까지 완료돼 내년에 착공할 계획.

 

□ ‘도로점용료 징수와 거리가게 권리보호’를 골자로 올해부터 시행되는 ‘거리가게 허가제’와 연계한 ‘거리가게 정비사업’도 올해 처음으로 3개 자치구(영등포, 동대문, 중랑)에서 시범 실시된다. 거리가게 허가제가 확실하고 효과적으로 도입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간다는 계획.

 

□ 시민들의 생활권 내 체감형 보행공간을 확대하는 사업이 올해 39개소에서 추가로 진행되고, 청계천로, 북촌로에서 시행한 ‘차 없는 거리’는 향후 대표적인 강남권의 대표적인 차 중심 도로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강구해 보행문화를 서울 전역으로 확산한다.

 

□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담은 ①보도환경 정비 ②교통약자 눈높이 정책 강화 ③도심 도로공간 재편-생활권 내 체감형 보행공간 확대 ④보행문화축제 확대, 4대 분야의 올해 ‘걷는 도시 서울’ 주요 정책을 19일(화) 발표했다.

 

□ 첫째, 기초 보행시설의 빈틈없는 정비를 위해 9개 사업에 546억 원을 투자한다. 유모차나 휠체어도 장애 없이 이동하도록 노후보도 ‘평탄성 확보’를 위한 정비, ‘가공배전선 지중화사업’ 등이 시행된다.

노후보도 정비 : 울퉁불퉁하고 노후 한 도로를 안전하고 걷기편한, 평탄한 보도로 정비한다. 서울광장 5배에 달하는 7만㎡의 보도가 대상이다. 예년의 정비가 대규모 면적에 주력했다면 올해는 10㎡이하 소규모 파손구간에 대한 집중관리에 주력한다.

 

가공배전선 지중화사업 : 동대문구를 비롯한 7개 자치구 10개 구간(L=6.21km)에서 진행한다. 특히 지중화사업은 종전에 자치구의 요청으로 정비하던 방식이었다면, 올해부터는 시가 기본계획을 직접 수립해 낙후지역부터 정비, 균형개발을 이끄는 방식으로 전환한다. 기본계획은 상반기에 수립된다.

 

 

□ 올해 첫 시행한 ‘거리가게 허가제’와 연계한 ‘거리가게 정비사업’으로 생계형 거리가게의 생존권과 쾌적한 보행권을 동시에 확보한다. 3개 자치구 시범사업을 통해 거리가게 허가제의 성공 모델을 정립,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 둘째, 교통약자의 눈높이에 맞는 보행환경 정책을 강화한다. 교통약자이동편의시설 보도분야 기준적합 설치율 80% 달성을 목표로 올해부터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실태 전수조사’,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를 각각 처음으로 시행한다.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실태 전수조사 : 교통약자가 직접 참여해 보행환경을 점검・개선한다.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 : 교통약자 이동편의 시설이 기준에 맞게 시공됐는지 검증,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19년 신규 보행환경개선사업부터 적용한다.

 

□ 시각·지체장애인의 안전 확보와 편의증진을 위해 횡단보도 진입부 점자블록 및 턱 낮춤 시설을 정비한다. 용산구 등 21개구 주요 간선도로변(1,037개소)이 올해 시행 대상이다.

 

□ 서울시내 교통사망사고의 62%에 달하는 보행자 사망사고를 줄이기에도 나선다. ’18년 1.88명(인구10만명 당 일평균) 수준의 보행사망자수를 ’23년까지 0.84명 이하로 감축한다는 목표다.

 

□ 특히 보행사망사고의 40%에 달하는 노인 교통사고 감축정책을 강화한다. 예컨대 청량리 등 노인교통사고가 잦은 7개소에 어르신 안심 보행공간, 교통정온화 시설, 태양광 LED표지판 등의 교통안전시설을 보강한다.

○ 어린이 교통사고 제로화를 위해「서울 맞춤형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계획(18.11)」에 따라 교통사고가 많이 일어난 어린이보호구역 38개소에 대한 안전진단과 시설개선도 실시한다.

○ 아울러 ‘옐로카펫’, ‘CCTV’, ‘과속경보판’ 등 안전시설 보강과 함께 어린이 안전지도사 운영 등 시민들의 요구를 반영한 사업들도 적극 추진된다.

 

□ 셋째, 퇴계로 2.6㎞ 도로 공간 재편을 연내에 마무리한다. 6~8차로를 4~6차로로 축소해 보행공간을 확장하고 양방향 자전거도로를 설치하는 내용이다. 또 세운상가 앞과 퇴계로 4~5가 중간지점에 횡단보도를 신설하고, 이면도로 진출입부 보도 간 모든 횡단보도는 높이를 올려서 보도와의 단차를 없앤다. 보행 평탄성을 확보하고 제한속도를 햐향 조정(60km/h→50km/h)하기 위함이다.

○ 서울시는 도심 녹색교통진흥지역 전역을 ’21년까지 단계적으로 보행 특구화 하는 ‘도심부 보행특구 조성사업’을 진행 중이다. ’18년 5월 회현역~퇴계로 2가(1.1km)의 공간재편을 완료한데 이어, 올해 퇴계로 2가~광희동사거리(1.5km)의 공사를 진행한다.

○ 한양도성안 주요도로인 세종대로 · 충무로 · 창경궁로의 도로공간재편 설계도 올해 말까지 진행된다. 차로수의 축소 및 보도 폭 확장, 조업주차공간 확보 등이 주요한 개선사항이다. 내년에 착공 예정.

 

□ 도심 이외에 시민들의 생활권 내 체감형 보행공간도 지속적으로 확대된다. 이와 관련해 ‘보행환경개선지구’ 조성, ‘보행자 우선도로’ 설치, ‘생활권 도로의 보행자 중심 공간재편’, ‘지역 중심 대표 보행거리’ 조성 등의 사업이 올해 총 39개소에서 추가로 시행된다.

보행환경개선지구 조성 : 보행개선이 필요한 지역을 권역으로 묶어서 도로 공간 재편, 차량통행제한, 통행속도 제한, 보행편의시설확충, 보행 공간 확보 등 복합적 보행환경개선사업을 시행한다. 지금까지 28개소가 확충된데 이어 올해 21개소가 신설된다.

행자 우선도로 설치 : 보차혼용도로에서 보행자의 통행우선권을 보장하고, 차량의 속도를 인위적으로 낮추기 위한 안전시설물을 설치한 도로. 지금까지 85개가 설치된데 이어 올해 5개소가 추가된다.

생활권 도로다이어트 : 양방향 4차로 이하의 도로에 대한 도로다이어트를 통해 보행공간을 확보(특별교부금 지원 사업)한다. 지금까지 42개소를 완료한데 이어 올해 종로구 율곡로4길을 포함해 12개소에서 진행된다.

지역중심 대표 보행거리 조성 : 지역별 거점 보행거리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연세로 외 4곳에 조성된데 이어 올해 노원구 광운로에 조성된다.

□ 넷째, 시는 올해에도 서울 대표 보행축제로 자리 잡은 ‘걷자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시 곳곳에 ‘차 없는 거리’를 확대 조성해 <걷는 도시, 서울>에 대한 시민들과의 공감대를 확대한다.

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 : 광화문삼거리부터 세종로 사거리까지 총 550m 구간에 대해 매주 일요일 10시부터 19시까지(4월~10월) 운영되고 있다. 올해는 여름테마 이벤트(물놀이, 심야 거리활보 등)를 통해 혹서기에도 세종대로의 보행공간을 즐길 수 있도록 추진한다.

덕수궁길 : 현재 연중 상시 11시부터 14시까지 차 없는 거리로 운영되고 있다(토요일10:00~17:00). 거리예술존, 도시락거리, 덕수궁 페어샵, 찾아가는 체육관 등 다양한 행사가 개최된다.

청계천로 차 없는 거리 : 청계광장부터 삼일교 880m 구간에 시행되고 있는데, 시민들의 보행체험 공간이 확대될 수 있도록 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와 문화행사를 연계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북촌로 차 없는 거리 : 지난해 시범 운영된 데 이어 올해 5월 2차 시범운영을 거쳐 9월 정례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 강남권(강남대로, 테헤란로 등)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강구해 서울전역에 보행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추진 할 예정이다.

붙 임 1

2019년 추진사업

□ 세출예산 : 총 102,547백만원

<단위 : 백만원>

구 분

사 업 명

소요예산

비고

 

102,547

 

기초 보행시설 정비

(9)

걷기편한 행복거리 만들기(보도 유지관리)

25,815

 

거리가게 및 적치물 개선관리

3,380

 

보도상 보행지장 시설물 관리개선

168

 

도시비우기

1,100

 

가공배전선 지중화

19,923

 

보도상 장애인 안전시설 정비

3,834

 

도로부지실태조사

70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성 검사제 시행

150

 

보도포장시스템 유지보수 및 기능개선

169

 

보행환경 종합개선

(8)

퇴계로 도로공간 재편

9,492

 

세종대로 도로공간 재편

300

 

충무로(돈화문로) 도로공간 재편

150

 

창경궁로 도로공간 재편

140

 

서울 속 순례길 관광 활성화 보행환경 개선

4,330

 

보행경개선지구 조성

6,298

 

지역중심 대표보행거리 조성

1,010

 

생활권 도로다이어트

6,100

 

안전한 보행여건 조성

(12)

어린이 보호구역 정비

10,648

 

교통약자 보호구역 정비

2,700

 

어린이 등하교 교통안전지도

1,756

 

어린이 안전 영상정보 인프라 구축

440

 

초등학교 등하굣길 보행환경 개선

200

 

경동초등학교 안전 통학로 확보

300

 

장애인과 함께 만드는 장애인 보행안전

300

 

학교주변 횡단보도 옐로카펫 설치

250

 

잠실유수지 주변(산책로) 보도정비

90

 

고덕로85일대(통학로) 보도정비

200

 

망우로54일대 안전한 보도정비

200

 

덕릉로203일대 노후 보도정비

200

 

시민과 함께하는 보행문화 확산 (2)

보행전용거리 운영

2,121

 

보행친화도시 기반조성

713

 

붙 임 2

2019년 보행환경개선지구 사업대상지(21개소)

구 분

자치구

위 치

주요 사업내용

사 업 비

시비

국비

구비

자 치 구

공 모

1

성동구

왕십리광장로 일대

?보도 확장 등

1,100

950

-

150

2

동대문구

천호대로2길 일대

?보도 신설 등

280

270

-

10

3

중랑구

사가정로51길 일대

?2년 사업으로 ’19년 설계시행

67

37

-

30

4

성북구

월곡역~상월곡역

?2년 사업으로 ’19년 설계시행

50

50

-

-

5

노원구

석계로3길 일대

?2년 사업으로 ’19년 설계시행

50

50

-

-

6

금천구

시흥대로50길 일대

?2년 사업으로 ’19년 설계시행

15

10

-

5

7

은평구

통일로83길 일대

?보도 신설 및 일방통행 등

309

309

-

-

8

서대문구

연세로11길 일대

?디자인 포장 및 일방통행 등

309

309

-

-

9

마포구

월드컵북로44길 일대

?디자인 포장 및 시설물 개선 등

524

398

-

126

10

영등포구

영등포로36길 일대

?디자인 포장 및 시설물 개선 등

143

138

-

5

11

관악구

신림로65길 일대

?보도 신설 등

1,430

950

-

480

12

서초구

영동1교~바위뫼 공원

?보도 확장 등

800

600

-

200

13

강남구

선릉로86길 일대

?디자인 포장 및 시설물 개선 등

296

148

-

148

14

송파구

오금로11길 일대

?디자인 포장 및 시설물 개선 등

189

189

-

0

15

강동구

양재대로89길 일대

?디자인 포장 및 시설물 개선 등

150

90

-

60

소 계

5,712

4,498

-

1,214

지정사업

(보행특구)

16

중구

명동 일대

?2년 사업으로 ’19년 설계시행

100

100

-

-

17

중구

장충 일대

?2년 사업으로 ’19년 설계시행

100

100

-

-

18

종로구

혜화 일대

?2년 사업으로 ’19년 설계시행

100

100

-

-

소 계

300

300

-

-

의 원

요구사업

19

중구

약수역~버티고개역

?2년 사업으로 ’19년 설계시행

100

100

-

-

소 계

100

100

-

-

행정안전부

공모사업

20

광진구

면목로 일대

?2년 사업으로 ’19년 설계 및 일부 공사

400

100

200

100

21

관악구

당곡2길 일대

?보도 신설 등

400

100

200

100

소 계

800

200

400

200

총 계

6,912

5,098

400

1,414

※ 2개년 사업(9개소) : ’19년 설계 완료 → ’20년 공사 시행

▹ 중랑구, 성북구, 노원구, 금천구, 중구, 광진구, 특구 3개소

▹ 그 외 1년 사업(’19년 설계 및 공사 완료)

붙 임 3

2019년 생활권 도로다이어트 사업 대상지(12개소)

구분

자치구

위치 및 규모

사업내용

1

종로

율곡로4길[L=230m]

(율곡로4길59~율곡로4길14)

차로폭 축소(5.5→3m, 1차로, 이면도로), 편측보도신설(1.5~2m), 일방통행 유지

2

중구

삼일대로4길[L=110m]

(삼일대로304~수표로7)

차로수 축소(2→1차로, 6→4m), 양측보도확장(2→4m,편도2m), 일방통행 유지

3

성동

성수일로[L=300m]

(경일초교~경일중)

차로폭 축소(14→12m, 2차로), 양측보도확장(편도2.5→3.5m), 교통정온화

4

광진

광나루로56길[L=470m]

(테크노마트~프라임유치원)

차로수 축소(6→4차로, 24→14m), 중앙부 공원 조성(10m)

5

성북

북악산로[L=230m]

(브라운스톤아파트~고명상고)

차로수 축소(4→3차로, 12→9m), 양측보도확장(편도2→3m), 교통정온화

6

노원

동일로205길[L=250m]

(중계그린아파트~동일로207길)

차로수 축소(4→3차로, 14.5→11m), 편측보도확장(2→5.5m), 커뮤니티공간조성

7

은평

가좌로7나길[L=400m]

(가좌로7다길2~가좌로7나길2~27-1)

차로폭 축소(7~10→4~7m, 1·2차로), 양측보도신설 3m(편도1.2~1.5m)

8

마포

토정로[L=1,000m]

(양화진지하차도~상수동사거리)

차로수 축소(4→3차로, 15→12m), 중앙부 보행공간 조성(3~5m)

9

구로

구로동로42길[L=440m]

(구로동로42길4~72)

차로폭 축소(5~12→3.5~4m,1·2차로), 양측보도확장(편측1.2~3→2.2~7m)

10

서초

바우뫼로7길[L=250m]

(우면동58~우면동64-2)

차로폭 축소(9~15→7~12m, 2차로), 양측보도확장(편측2.6→3.8m), 어·보개선

11

강동

고덕로[L=250m]

(암사동606-5~암사동602-2)

차로수 축소(2→1차로, 7→5m), 편측보도신설(2m)

12

송파

(의원발의)

중대로8길[L=450m]

(가락시장남문~중대로)

차로수 축소(4→3차로), 보도확장(3.5m),교통정온화, 속도제한, 안전시설 설치

2019 생활권 도로다이어트 사업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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