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장거리 운행 등 8개 버스노선조정…승객안전·편의 증대
- 장거리 노선(703, 706, 760), 혼잡노선(704, 7019, 7714, 7723, 7733) 조정
- 기사 휴식권 보장, 승객 안전 강화, 과밀혼잡구간 해소…10월 말부터 순차 적용
- 통행패턴 분석해 노선단축·차량투입·통합운행 등 결정…배차간격 최대 5분 단축
- 시, “안전 최우선의 대중교통 운영 및 시민편의성 제고에 초점을 맞춘 조정”
□ 서울시는 은평·마포·서대문을 경유하는 버스노선 중 8개 노선을 10월 말부터 순차적으로 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장거리 3개 노선(703, 706, 760)은 분할하거나 단축 운행하여 운수종사자의 휴게시간을 보장하고 승객의 안전을 강화한다. 또한 과밀혼잡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5개 노선(704, 7019, 7714, 7723, 7733)도 조정할 예정이다.
연번 |
노선번호 |
운행 현황 |
|
현재 |
조정 |
||
1 |
703 |
파주 문산~연세대~구파발역~서울역 |
파주 문산~연세대~구파발역~불광역 |
2 |
706 |
파주 교하/운정신도시~구파발역~서울역 |
파주 교하/운정신도시~구파발역~불광역 |
3 |
760 |
파주 금촌~DMC~홍대입구~영등포역 |
775번(금촌~구파발역), 761번(진관차고지~영등포역) 으로 분할 |
4 |
704 |
송추~은평뉴타운(3·5·7단지)~서울역 |
송추~은평뉴타운(2·4단지)~하나고~서울역 |
5 |
7019 |
은평차고지~은평구청~서울시청(서소문) |
7019번·7714번 노선통합(7019번) |
6 |
7714 |
은평차고지~서울은평병원~녹번역 |
|
7 |
7723 |
진관차고지~구파발역~은평뉴타운2단지~하나고 |
진관차고지~구파발역 |
8 |
7733 |
진관차고지~삼송역~원흥지구~홍대입구 |
진관차고지~녹번역~홍대입구 |
○ 스마트카드 데이터를 기반으로 승객 승·하차 수요 및 재차인원을 분석하고, 대체노선 유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조정 내용을 결정하였다.
○ 10월 말부터 순차적으로 변경 노선을 적용할 계획이다. 노선별 조정 시행일자는 결정되는 즉시 인터넷 홈페이지 공고, 차량 내부 및 경유 정류소 안내문 부착 등의 방식으로 적극적으로 알릴 예정이다.
《703·706·760번 장거리노선 단축…운전자 휴게시간 늘려 안전 강화>
□ 장거리를 운행하는 3개(703·706·760번)노선이 분할 또는 단축된다.
승객 통행패턴을 분석한 결과 이들 노선은 기점에서 종점까지 이동하는 승객은 극히 드문 것으로 나타났다.
□ 장시간 운행에 따른 피로누적을 줄이고,「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규칙」상 규정된 운수종사자의 휴게시간을 보장하여 궁극적으로 승객의 안전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 장거리 노선은 주요 권역간을 환승 없이 한번에 이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해당 노선 운수종사자는 약 4시간 가량 쉴 틈 없이 운전을 해야 한다. 차량 정체 시에는 5시간 가깝게 운행하는 경우도 있어 운전자의 용변권 확보 난항, 피로누적·스트레스 등 운전근로자의 인권 및 근로여건 개선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 또한 배차간격 유지를 위해「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규칙」상 보장된 휴게시간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 휴게시간 부족은 최근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졸음운전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어 시민 안전 위협요소 제거 및 운수종사자의 근로여건 개선 차원에서 노선단축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규칙【별표4】 기점부터 종점(종점에서 휴게시간 없이 회차하는 경우에는 기점)까지 1회 운행 종료 후 10분 이상의 휴게시간을 보장해야 한다. 다만, 기점부터 종점(종점에서 휴게시간 없이 회차하는 경우에는 기점)까지의 운행시간이 2시간 이상인 경우에는 운행 종료 후 15분 이상의 휴게시간, 4시간 이상인 경우에는 운행 종료 후 30분 이상의 휴게시간을 보장해야 한다. |
□ 운행 대수가 많이 필요한 장거리 노선의 차량 수급불균형도 개선되고, 노선단축으로 배차간격이 최대 4분가량 줄어들어 승객의 이용편의도 개선될 전망이다.
○ 703번은 파주 문산에서 서울역까지 86km를 운행하던 것을 불광역까지만 운행하고 노선번호도 774번으로 변경한다. 이에 따라 운행거리가 16km(불광역~서울역) 단축되고, 첨두 시 배차간격도 3~4분 가량 줄어들 전망이다.
○ 706번은 서울시 시내버스 중 가장 운행거리가 긴 노선으로 무려 100㎞를 운행하고 운행시간도 275분에 달한다. 파주 교하·운정에서 서울역까지 운행하던 것을 불광역까지만 운행하고 노선번호도 773번으로 변경한다.
○ 760번은 파주 금촌에서 출발하여 영등포역까지 78㎞를(운행시간 200분) 운행하는 노선으로, 761번(진관차고지~영등포역)과 775번(파주 금촌~구파발역)으로 노선분할 예정이다.
《혼잡노선 조정 및 노선 단축 잉여 차량 투입…배차간격 최대 5분 단축>
□ 은평구·서대문구 경유 노선 5개(704, 7019, 7714, 7723, 7733)도 조정해 차내 혼잡을 줄이고 회차지점의 교통사고 위험요소도 제거한다.
□ 노선단축 등으로 확보한 잉여차량을 과밀혼잡 노선에 투입하여 배차간격을 1~5분 가량 단축함으로써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도 증대될 전망이다.
○ 704번은 하나고·진관사를 경유하며, 은평뉴타운 3·5·7단지가 아닌 은평뉴타운 2·11단지를 운행하게 된다. 706번 노선 단축으로 발생한 여유분 1대를 704번에 투입해 평일 배차간격을 14~20분에서 9~15분 사이로 단축한다.
○ 7019번·7714번은 7019번으로 통합된다. 백련사로 구간의 차내 혼잡이 해소되고, 배차간격이 1~2분 가량 단축될 전망이다.
○ 7723번은 하나고, 진관사 부분을 미운행 하고 구파발역을 종점으로 운행한다. 출·퇴근시간 차내 혼잡으로 버스 탑승이 어렵던 은평뉴타운(상림마을)에서 구파발역까지 접근성을 개선하고, 기존 회차지점(한옥마을 입구)에서의 교통사고 위험요소도 원천적으로 제거하기 위함이다. 노선조정 후 배차간격도 1~3분 가량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 7733번은 노선번호를 7734번으로 변경하여 은평구 대표 혼잡구간인 백련사 주변, 서대문구 대표 혼잡구간인 명지대~홍대입구 구간을 운행할 예정이다. 경기도 고양시 삼송·원흥지구는 경유하지 않지만, 경기도 버스 733번이 이 구간을 대체 운행할 예정이다.
□ 또한 장거리노선 단축에 따른 여유 차량을 705번, 720번, 7211번 등 승객 수가 많은 노선에 배차하여 시민들의 버스 이용 편의가 더욱 증진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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