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월 서울 최초 대중교통전용지구가 신촌에 들어선 이후 버스를 타고 신촌을 찾는 시민이 늘었으며,
교통사고는 이전에 비해 현저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시가 대중교통전용지구를 조성한 이후 발표한 운영 6개월 성과에 따르면
특히 시민 만족도가 조성 전과 비교해 50%p 이상 눈에 띄게 높아졌습니다.
*1월 6일 ,신촌역~연세대 정문까지 550m 구간에 버스를 비롯한 16인승 이상 승합차만 다닐 수 있는 ‘대중교통전용지구’ 운영
<교통사고 전년 대비 34% 감소… 속도 제한, 교통량 감소로 사고 줄어>
연세로에서 일어나는 교통사고가 전년 대비 34.5% 감소했습니다. 지난해 1~6월까지 연세로에서 일어난 교통사고는 총 29건으로,
올해 같은 기간 동안 일어난 19건과 비교해 10건이 줄었습니다.
특히 신촌역에서 연세대 정문까지 이어지는 주 도로에서 일어난 사고는 54.5% 줄어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단위 : 건/%)
구 분 |
계 |
’13.1~6월 |
’14.1~6월 |
증감율(%) |
계 |
48 |
29 |
19 |
△ 34.5% |
연세로 |
16 |
11 |
5 |
△ 54.5% |
이면도로 |
32 |
18 |
14 |
△ 22.2% |
서울시는 대중교통전용지구에서 보행자가 더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경찰의 협조를 받아 30km/h 규정속도를 위반하는 하는 차량을 지속적으로 단속하는 한편 연세로를 통과하는 버스 운수종사자 교육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시민 만족도 12%→70% 대폭 향상, 버스 이용해 찾는 시민 11% 증가>
‘연세로’에 대한 시민 만족도가 대폭 향상되었고, 버스를 타고 방문하는 시민도 늘었습니다.
시가 시민 1천명과 연세로를 방문한 시민 3백명을 대상으로 대중교통전용지구가 조성되기 전후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현재 만족도 70%로 조성 전(12%) 대비 58%p 높아진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시민들은 좁은 도로에 사람과 차량이 뒤섞여 이동했던 이전과 비교해 안전성 면에서 크게 좋아졌다고 응답(80.2%)했으며,
그 밖에 편의성과 미관개선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또한 연세로를 지나는 10개 노선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 1~5월까지 버스를 타고 연세로를 찾아온 시민은 5만4천명이었던데 비해 올해 같은 기간에는 6만1천명이 방문하여 전년 대비 11.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위 : 명/%)
구분 |
합계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13년 일평균 승객수 |
54,974 |
10,799 |
10,665 |
11,278 |
10,937 |
11,295 |
’14년 일평균 승객수 |
61,089 |
10,751 |
12,013 |
12,992 |
12,312 |
13,021 |
증가율(%) |
11.1 |
-0.4 |
12.6 |
15.2 |
12.6 |
15.3 |
※ 연세로 운행노선 총 10개, 223대
<신촌지역 점포 찾는 시민 28% 늘어… 매출건수 10.6%, 매출액 4.2% 증가>
대중교통전용지구 운영 이후 신촌지역 상권 또한 활성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촌에 위치한 점포를 찾는 시민은 지난해와 비교해 28.9% 늘어났으며 매출건수는 10.6%, 매출액은 4.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BC카드 가맹점 1천여 개소 실적 기준)
(단위 : 백만원/천명/천건)
구 분 |
2013년 |
2014년 |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
총 매출액 |
16,840 |
16,292 |
17,633 |
16,714 |
17,782 |
17,692 |
16,096 |
18,654 |
18,063 |
18,315 |
총 이용객수 |
198 |
192 |
211 |
211 |
220 |
245 |
244 |
274 |
276 |
290 |
총 매출건수 |
564 |
494 |
609 |
598 |
651 |
592 |
550 |
687 |
680 |
717 |
※ 대중교통전용지구내 BC카드 가맹점 약 1,000여개 점포 분석자료
서울시는 신촌 대중교통전용지구를 더 안전하고 걷기 편한 거리로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시민 의견을 수렴, 보완해 나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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