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우리동네 보육반장이 육아 궁금증 풀어드려요`

2022.03.30
여성가족정책실 아이돌봄담당관
전화
02-2133-4943

□ 출산·양육제도부터 우리동네 어린이집 찾기, 배변 훈련 등 발달단계에 따른 육아상담, 아이를 데리고 갈 만한 우리동네 나들이 장소, 도서관 등의 정보를 알고 싶다면 서울시 ‘우리동네 보육반장’에게 연락해보자.

□ 서울시는 우리동네 부모들의 육아 해결사, ‘우리동네 보육반장’ 138명을 선발하고, 1주간의 양성교육과 워크숍을 거쳐 자치구별 4~7명씩 배치를 마쳤다.

○ 우리동네 보육반장은 지난 1월 공개 모집을 통해 만 18세 이상 서울시민 중 보육교사, 유치원교사 등 전문 자격증을 보유한 자를 우대해 선발했으며, 1주 14시간 동안 현장상담 기법 등 교육을 이수 후 현장에 배치했다.

○ 보육반장 정원은 총 140명이나 138명이 활동 중이며, 현재 채용을 진행해 5.1.부터 140명의 보육반장이 활동할 예정이다.

□ 올해 선발된 보육반장 중 86명(62%)은 보육교사, 유치원교사 또는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보유한 보육 현장 유경험자이며, 연령별로는 40대가 69명(50%)으로 가장 많았고, 30대가 47명(34%)으로, 그 뒤를 이었다.

□ 우리동네 보육반장은 지속 가능한 공공 여성 일자리로도 자리매김 하고 있다. 금년 채용된 138명은 모두 여성이며, 138명 중 78명(57%)이 1년 이상 보육반장으로 활동한 경험이 있고, 3년 이상 꾸준히 활동한 보육반장도 35명(25%)이 있었다.

□ 우리동네 보육반장은 다양한 출산·양육 제도를 정리하여 원스톱으로 안내하고, 육아에 어려움을 겪는 초보 부모들을 위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 이러한 직접 상담 외에도 우리동네 나들이 장소, 놀이터, 도서관, 소아과 등의 정보를 지속 관리하며, 이를 총 망라한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책자를 발간하고, 고립·독박 육아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양육 부모들을 위한 ‘부모 자조모임’ 결성 지원은 물론 육아 관련 건의 사항을 서울시와 자치구에 전달하는 메신저 역할도 하고 있다.

□ ‘부모 자조모임’ 결성 지원의 경우 참여자의 공통 관심사를 파악해 모임 운영 방안에 대한 조언과 모임 장소 연계, 각종 육아 정보 제공 등 활동을 펼치고 있다.

○ 부모 자조모임은 동네 또래 영유아를 둔 부모들끼리 모여 스스로 자녀양육 역량을 길러내며, 급할 때는 아이를 잠시 맡길 수 있고, 육아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

○ 또한, 지난 3.4. ~ 3.20. 간 서울시가 공동육아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200개 부모 자조모임을 모집해 지원함에 따라, 우리동네 보육반장도 육아 상담을 지원하는 등 조력자로서의 역할도 함께 할 예정이다.

□ 우리동네 보육반장은 정보 수집, 상담, 부모 자조모임 등을 통해 듣고 겪은 양육 부모들의 고충을 ‘우리동네 보육 반상회’를 통해 서울시와 자치구에 전달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 ‘우리동네 보육반상회’는 매년 2회 상·하반기에 실시하며, 우리동네 보육반장, 육아관련 기관, 영유아 양육 부모, 자치구 담당공무원 등이 참석해 육아 관련 고충 및 건의 사항을 나누는 소통의 통로로 자리매김했다.

□ 이용을 원하는 시민은 다산콜센터 120번(이후 3번) 또는 자치구별 육아종합지원센터에 연락해 보육반장의 연락처를 문자로 안내받을 수 있으며,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사이 전화 연결을 통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 온라인으로도 보육반장 서비스를 안내 받을 수 있다.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우리동네 키움포털(icare.seoul.go.kr)이나, 서울시 육아종합지원센터(seoul.childcare.go.kr)에 접속하면,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분기 마다 발행되는 ‘뉴스레터’, ‘우리동네 문화행사’, ‘육아 팁’ 등 육아에 대한 깨알 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출산 가정은 동 주민센터에서 출생신고 시 보육반장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함께 신청서 작성으로 우리동네 보육반장을 소개받을 수 있다. 신청서를 제출하고 일정 기간 후에 보육반장이 문자를 통해 먼저 연락해오면 상담이나 필요한 정보를 요청하면 된다.

○ 특히 올해는 하반기에는 보건소 산전 검사를 위해 내방한 예비 부모들을 위해 보육반장 사업을 소개하고 신청서를 접수할 예정이다.

□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우리동네 보육반장은 지난 10년간 주변에 산재한 육아 정보를 수집해 양육 부모에게 전달하고, 부모 스스로 역량을 길러낼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을 충실히 해왔다”며, “다양한 육아정보를 알고 싶거나, 육아로 지쳐 위로가 필요한 부모는 누구나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우리동네 보육반장을 적극 활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