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빅데이터 등 527개 직업교육 운영…여성 취업 돕는다

2022.02.22
여성가족정책실 양성평등정책담당관
전화
02-2133-5028

□ 서울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여성 고용위기 극복을 위해 우먼업 기관을 통해 527개 직업훈련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

○ 교육과정은 IT/SW, 마케팅/홍보, 재무회계, 디자인/뷰티/식품, 문화예술/서비스 등 여러 분야별로 개설되며,

○ 올해는 특히 <AI융합메이커 교육컨텐츠 개발자 양성>,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디자이너>, <빅데이터융합 Front End 개발자 양성과정> 등 고부가가치 직종의 교육과정을 중점적으로 추진, 4차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할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 이 외에도, 여성의 경력단절 예방을 지원하기 위한 재직여성 대상 코딩, 뷰티 및 식품관련 교육프로그램 및 야간과정도 추가 개설하는 등 연내 1천여 개의 과정으로 확대·운영할 계획이다.

※ 우먼업 기관(23) : 혼인·임신·출산·육아·가족돌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 대상 직업상담, 구인·구직 관리, 직업교육, 인턴십, 취업 및 사후관리 등을 지원하는 여성발전센터 5개소 및 여성인력개발센터 18개소 등 여성인력개발기관을 통칭하는 브랜드

※ 고부가가치 직종 훈련 : 고학력·저연령 여성 등이 고숙련·고부가가치 직종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현장맞춤형 교육 제공

□ 서울시는 직업교육훈련, 인턴십 제공과 더불어 온라인 교육과정 활성화에도 힘쓴다. 이는 지난해 코로나19 방역지침 준수로 교육과정이 축소운영된 현장 상황을 고려한 조치다.

○ 서부발전센터에서는 유튜브 크레에이터, 라이브커머스 전문가 양성과정,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양성과정을, 중부발전센터는 일자리 관련 특강교육뿐만 아니라 생활밀착형 강좌도 함께 운영한다.

○ 이 외에도, 서울시 구직자가 언제든지 온라인으로 손쉽게 원하는 강의를 수강할 수 있도록 각 여성인력개발기관 내 온라인 강의를 송출할 예정이다.

※ 온라인 개설강좌 : 쇼핑몰 제작, SNS콘텐츠 제작, 오피스 실무, 블로그 마케터 등

□ 지난해 코로나 상황으로 교육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총 885개의 교육과정이 운영되었고 취·창업으로 연계는 7,557명인 61.6%를 달성했다.

○ 특히, 지난해 서울시 지원 과정 중 전문직업교육부터 취업까지 전 과정을 지원한 여성미래일자리 25개 교육의 경우, 420명 모집 중 405명이 수료하여 96.4%의 수료율을 보였으며, 수료인원 73%인 296명 취창업에 성공하였다. 올해는 지역별로 특화된 권역별 교육훈련과정과 생애주기별로 여성직업훈련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여성미래일자리를 재편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 서울시 여성인력개발기관 직업훈련과정에 참가하고 싶은 서울시 여성들은 서울시여성능력개발원 홈페이지(https://www.seoulwomanup.or.kr) 또는 가까운 여성발전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에 방문하여 교육일정을 확인하고 신청 접수할 수 있다.

□ 한편, 서울시는 지난해 코로나19 고용위기 극복을 위해 ‘서울우먼업 인턴십’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신설, 공공기관 직무 경험을 쌓아 취업 연계(62명 선발, 현재 26명 취업완료)를 도왔으며, 올해는 ‘서울우먼업 인턴십’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민간으로 확장해 운영(100명)할 계획이다.

※ 우먼업인턴십 : 임신,출산,육아 등으로 경력단절이 심각한 자격증 소지 또는 전문경력 보유 3040 경력단절 여성 100명에게 민간기업에서의 일 경험을 제공하고 생활임금 수준의 3개월 실습비 지원.

□ 김선순 서울시여성가족정책실장은 “서울시는 빅데이터, AI,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등 디지털 시대에 발맞춘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여성들이 미래일자리를 선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전문교육부터 취업연계까지 지원하는 ‘우먼업 취·창업 원스톱 지원서비스’를 지원받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우먼업 취창업 원스톱 지원서비스 : 서울시 여성인력개발기관이 여성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전문직업훈련 프로그램 운영과 취업상담, 취업연계, 창업지원, 경력단절예방 등 원스톱 종합취업지원으로 추진하는 서비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