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상상나라 겨울방학 프로그램 풍성…기획전시·메타버스 체험까지

2021.12.29
여성가족정책실 보육담당관
전화
02-2133-5111

서울상상나라 신규 전시 <5개의 집과 30개의 문 - 상상하는 작가 안규철> 배너

□ 서울상상나라(광진구 능동)가 겨울방학을 맞은 아이들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 어렵게만 느껴지는 현대미술을 재미와 상상력 가득한 체험식 예술작품으로 풀어내어 아이들의 예술적 경험을 유도하는 전시와 비대면으로 서울상상나라를 즐길 수 있는 서울상상나라 메타버스도 만나볼 수 있다.

□ 먼저 서울상상나라는 12월 29일(수)에 2021 기획전 ‘5개의 집과 30개의 문 - 상상하는 작가 안규철’ (5 Houses and 30 Doors_Imaginative Artist Ahn, Kyuchul) 신규전시를 새롭게 선보인다.

○ 이번 전시는 일상생활에서 익숙하게 만나는 ‘문’을 작가의 상상력으로 재해석한 작품으로 구성했다. 여러 집 속으로 들어설 때마다 의외의 내부 공간을 마주해, 친숙한 문과는 색다른 의미의 문과 공간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 전시장을 하나의 커다란 집으로 변모시켜주는 여러 개의 오래된 한옥 ‘문’들로 연출한 게이트와 커다란 4개의 집으로 구성된 전시다. 한옥 문 게이트에서는 시간의 깊이를 ‘문’을 통해 느끼며 전시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재질, 색감, 구성 요소가 각기 다른 4개의 집에서는 작가의 관점에서 예술적 상상력을 발휘하고 서울상상나라 체험 전시의 특징을 조화롭게 풀어내고자 했다.

□ 전시는 1층 기획전시장에 마련되며, △시간의 문 △일그러진 집 △하늘의 집 △식물의 집 △거울의 집으로 구성된 공간을 만나볼 수 있다.

○ 또한, 전시의 구성 요소와 함께 작가의 ‘문’에 대한 생각을 11점의 스케치와 4점의 모형, 영상, 정보로 소개하는 아카이브 공간과 전시 주제와 연계된 워크숍 및 작가 강연, 교육프로그램 등이 지속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안규철 작가는 일상의 사물들을 소재로 사유와 성찰을 통해 미술의 경계와 관점에 대해 새롭게 해석하며, 미술, 문학, 철학 등 장르를 넘나들며 다양한 조형작업을 시도하는 현대미술작가이다.

 
전시물 명 주요 활동 내용
시간의 문 - 오래된 한옥 집에서 사용하던 여러 개의 문을 벽면에 연출하여 ‘문’에서 시간의 깊이를 느낄 수 있는 공간
일그러진 집 - 격자 라인 드로잉의 착시를 경험하는 연출된 공간으로 ‘문’을 통해 예측하지 못한 의외성을 경험하는 집
하늘의 집 - 집 밖의 하늘을 집 안으로 들여놓아 ‘문’을 통해 나뉘는 공간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며, 작가의 시점으로 바라본 하늘 그림과 직접 찍은 영상으로 연출된 집
식물의 집 - 공간을 채운 식물과 천정에 매달린 나무가 연출된 집으로, 어린이 눈높이에서 식물을 관찰하고 땅에 심어진 나무가 하늘에 매달려 다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공간
거울의 집 - 수퍼 미러와 25개의 거울로 구성된 집으로, 거울에 따라 다르게 비추어 보이는 나의 모습을 경험하는 공간

□ 또, 서울상상나라는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ZEPETO)* 내에 가상공간인 ‘메타상상나라’를 구축해 국내·외 남녀노소 다양한 관람객의 서울상상나라 방문을 지원한다.

* 제페토(ZEPETO) : 네이버제트(Z)가 운영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

□ ‘메타상상나라’는 서울상상나라 건물 내·외부를 구현해, 지하 1층부터 지상 1층~3층 전시장과 옥상에서 전시 관람, 미로 탈출, 퀴즈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제페토 월드에서 ‘메타상상나라’를 검색하면 누구나 방문할 수 있다.

○ 신규 기획전시 ‘문’과 연계해 <메타버스 속 어린이 작가> 작품 전시이벤트도 함께 열린다. 어린이의 상상력을 발휘해 내가 표현한 상상 속의 멋진 문 그리기와 만들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완성한 어린이 작품을 선발해, ‘메타상상나라’ 1층 기획전시실에서 2022년 1월 31일까지 전시될 예정이다.

○ 또한, 서울상상나라는 제페토에서 방문을 인증하는 오픈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 현실보다 먼저 오픈된 1층 기획전시를 미리 체험하고 기념사진을 제출한 60명에게 모바일 문화상품권, 기프트콘 등 다양한 선물을 증정한다. 서울상상나라는 이번 ‘메타상상나라’ 오픈을 시작으로 시공간의 제약을 허물 수 있는 다양한 체험과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 서울상상나라는 코로나19 대응 관련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 및 안전한 관람환경 유지를 위해 입장 인원을 제한하고 있다.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으며, 방문 2주 전부터 누리집을 통해 입장 예약이 가능하다.

□ 강희은 서울시 보육담당관은 “겨울방학을 맞아 아이들이 안전하면서도 상상력과 예술적 감성을 키울 수 있는 전시와 메타버스를 활용한 가상공간을 마련했다”며, “서울상상나라 콘텐츠를 통해 활기찬 겨울방학을 보내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 서울상상나라 관람정보

- 관람시간 : 오전 10시 ~ 오후 6시(입장마감 : 오후 5시/ 매주 월요일 휴관)

- 입장요금 : 36개월 이상 어린이 및 성인 4천원

- 관람문의 : www.seoulchildrensmuseum.org / 02)6450-9500

- 오시는 길 :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216(어린이대공원 내)
7호선 어린이대공원역 1번 출구(도보 5분)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