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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와 함께 성평등 기업문화 확산에 동참하세요”

담당부서
여성가족정책실 권익보호담당관
문의
02-771-7770(303)
수정일
2021.09.02

□ 서울시는 성평등주간(9월 1일~7일)을 맞아「서울직장성희롱성폭력예방센터(센터장 박현이, 이하 위드유센터)」, 협약기업들과 성평등한 조직문화를 확산하는 협력 캠페인을 추진한다.

○ 최근 기업이 성평등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사내 성희롱 예방·대응 역량을 갖추어 나가는 것은 구성원들의 노동권을 보장하고 기업의 지속 가능한 전략이자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는 측면에서 주요한 안건으로 다뤄지고 있다.

○ 세계 경제 전문지 블룸버그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현황에 대한 정보를 투자자들에게 알리기 위해 발표하는 지수 중 하나로 매년 5개 부문에서 ‘성평등 지수’를 평가하고 있다.1) 또한 국내 30대 그룹이 발간한 2020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 분석 결과, 기업들은 지속 가능 발전 주요 목표 중 하나로 ‘성평등 달성’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2)

□ 우선, 서울시 위드유센터는 기업들과 ‘성평등 일터를 만드는 리더의 약속’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는 각 기업의 대표들이 회사 내 성희롱 예방·대응 시스템을 마련하고 성평등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한 실천을 약속하는 캠페인이다. 국내 기업들이 ‘성평등 일터’를 만들기 위해 함께 약속을 선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이번 ‘기업 리더의 약속’ 캠페인에는 위드유센터와 ‘협약’을 맺은 기업(UPS Korea, 커피에반하다, 허스토리)과 위드유센터 ‘조직문화개선 컨설팅’을 받은 기업(미닝오브, 서경산업, 인디엔피)이 공동주최로 참여한다. 6개 기업의 ‘성평등한 일터를 만드는 리더의 약속 캠페인’ 포스터는 9월 6일 서울시 위드유센터 홈페이지(www.seoulwithu.kr)에 공개되며, 관련 홍보물 또한 SNS 채널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된다.

○ ‘성평등 일터를 만드는 리더의 약속’ 캠페인은 서울시 기업이라면 모두 동참할 수 있다. 이 캠페인은 성희롱 예방을 위해 기업 차원에서 근본적인 대책 마련과 환경 조성을 약속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 9월 30일까지 기업 홈페이지 또는 SNS채널에 캠페인 포스터를 공유하고 각 기업에서 실천할 수 있는 약속을 선언하는 것으로 동참이 가능하다. 공식 캠페인 포스터는 9월 6일부터 위드유센터 홈페이지(www.seoulwithu.kr) 캠페인/공모 게시판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둘째로, 서울시 위드유센터는 배달의민족과 함께 외식업 사업장 대상 “우리 가게 안심 일터 만들기”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 캠페인은 외식업 사업주와 종사자, 고객 간에 상호 존중하는 문화를 확산하여 가게 내 성희롱 및 폭언, 폭행 등을 방지하고, 사업주가 가게 내 성희롱 사안에 적절하게 조치할 수 있도록 전문 정보를 제공하는 캠페인이다.

○ 위드유센터와 배달의민족은 “우리 가게 안심 일터 만들기” 캠페인을 통해 사업장에서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안심일터 키트’를 제공한다. 외식업 사장님이라면 누구나 배달의민족이 운영하는 ‘배민아카데미’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이벤트 신청자 중 1,000명을 추첨하여 ‘안심일터 키트’를 지원할 예정이다.

□ 위드유센터는 추후 센터 자체에서 “고객응대근로자 보호 캠페인”을 지속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올해 위드유센터에 ‘찾아가는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과 병행하여 신청이 가능하며, ‘안심일터 가이드’와 ‘성희롱 예방·대응 안내서’ 책자를 함께 받아볼 수 있다.

□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이번 성평등주간을 맞아 진행하는 캠페인은 기업의 책임과 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알릴 뿐만 아니라 성평등에 기반한 선진적 조직문화를 만들고, 사회적 공감대를 확산시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직장 내 성희롱 예방과 성평등한 조직문화를 조성하는 데 많은 사업주들께서 동참해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 서울시 위드유센터는 작년 6월 개관 이래 직장 내 성희롱 예방 및 처리 절차 도입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 소규모 사업장에 성평등한 조직문화를 확산할 수 있도록 서울시 기업들과 협력사업을 진행해왔다.

○ 위드유센터는 UPS Korea, 리드릭, 우아한형제들, 커피에반하다, 허스토리와 ‘서울시 사업장 성평등 조직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고 ▲소규모 사업장 성희롱 예방교육 안내서 배포(UPS Korea) ▲조직문화개선 슬로건 삽입 물품 제작·배포(리드릭, 커피에반하다) ▲외식업 사업주 대상 성희롱 예방교육 콘텐츠 제작·배포(우아한형제들) 등을 함께 했으며, 올해 허스토리와 ▲성평등한 조직문화를 위한 도서 추천 캠페인을 추진해 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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