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어린이병원, 발달장애아동 미술작품 온택트로 관람하세요!

수정일2020-12-09

□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최진숙 병원장)은 발달 장애아동의 미술치료 작품 전시회인 ‘제11회 상상애플 미술원’ 을 오는 7일부터 석 달간 온택트 방식으로 진행한다.

○ ‘상상애플 미술원’은 발달장애아동이 미술치료 과정에서 자기를 표현하면서 세상과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프로젝트 형식의 미술치료 프로그램으로,

○ 2011년 첫 선을 보인 이후 그간 330명의 아동이 참여해 총 580여점의 미술작품을 전시하면서 가족은 물론 시민들로부터 사랑받는 대표 미술 전시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상상애플미술원 전시회 개최 현황】

2011년 제1회 ″걸리버의 상상 애플나라 여행″

2012년 제2회 ″내 꿈을 상상해라!″

2012년 제3회 ″우리 마음 이야기를 풀어내다!″

2013년 제4회 ″나도 주인공 이다!″

2014년 제5회 ″괜찮아, 잘하고 있어!˝

2015년 제6회 ″있는 그대로 사랑해!″

2016년 제7회 “내 마음씨앗, 행복 꽃으로 피어나 멋진 숲 이루다!”

2017년 제8회 “그림 속에서 마음을 보다!”

2018년 제9회 “What is art therapy?”

2019년 제10회 ”병원 속 미술관-표현의 즐거움을 통해 세상의 즐거움을 알다!”

2020년 제11회 ”병원 속 미술관-미술의 창조적 치유와 마음의 휴식!”

□ 이번 전시회는 “미술의 창조적 치유와 마음의 휴식!” 이란 주제로 기획되었으며, 어린이병원 미술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발달장애 아동 37명, 50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 이 작품들은 본원 2층 본관과 발달센터를 잇는 구름다리 내 ‘희망 갤러리’에 전시하여 직원은 물론 병원을 방문하는 다른 환아와 가족들에게도 ‘함께 이루는 공감과 치유’를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만나게 될 미술작품 50점 중 절반은 지난 10년간의 우수 작품, 나머지는 올해 치료받는 아동의 작품으로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콜라보레이션 라인을 선보인다.

○ 또한,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미술 작품에는 참여 가족이 어린이들에게 보내는 힘찬 응원의 편지가 첨부되어 있다.

참여 어린이 가족의 응원 편지

“아들아, 너만의 시선으로 너만의 색깔로 행복하게 세상을 표현하고 너 자신을 표현하렴. 너의 그림이 세상 밖으로 나가는 너의 창문이 될 거야!(사랑하는 엄마가)”

“아들은 그림과 함께라면 행복하지?...세상과 만나려는 너의 의지의 끝에 그림이 있고, 그걸 통해 너의 모든 것을 읽을 수 있어서 감사해. 보고, 듣고, 느낀 모든 것을 그림 속에 담아가며 예쁜 날들을 살아가자!(아들을 너무 사랑하는 엄마, 아빠가)”

“너의 특별함이 세상과 연결되는 통로가 되어 누군가에게 작은 희망과 위로가 되기를 소망하며...축복하고 사랑한다. 아들아!(사랑하는 엄마가)”

□ 특히 이번 전시는 코로나19로 직접 병원을 방문할 수 없는 시민들도 어린이병원 홈페이지(childhosp.seoul.go.kr)와 자체 유튜브 채널(레인보우 tv : www.youtube.com/watch?v=GSJN4t_P3rM)을 통해비대면 온택트(on-tact) 관람도 즐길 수 있다.

○ 또한, 100여명의 가족이 함께 만든 에니메이션 10편이 추가 공개 되는데 그간 미술치료를 받으면서 변화하고 성장한 아이들과 가족이 함께 만든 영상으로 더욱 의미있고 뜻깊다.

□ 전시 과정에서 참여한 부모님들은 “우리 아이가 어떤 생각과 감정을 느끼는지 궁금했는데 미술을 통해 마음을 보여주고 전달해 줄 수 있다는 것이 감사하고 나날이 변화하고 성장하는 모습에 마음이 훈훈하다.” 또는 “미술치료를 받으면서 아이들의 마음이 그림처럼 아름답고 행복하게 변하고 있는 것 같아 얼마나 기쁜지 모른다.” 라고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 최진숙 병원장은 “우리 아이들이 만든 작품이 유명한 작품은 아니지만, 미술치료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과 교감하는 방법을 알게 된 과정이 담긴 작품이므로 참여한 아동은 물론 이를 통해 지켜보는 관람객 분들에게도 매우 의미 있는 전시회가 될 것” 이라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어린이병원
  • 문의 570-8183
  • 작성일 2020-12-09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