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시청, 서울형 강소기업…`글로벌 인턴십` 참여할 외국인 유학생 모집

2020.05.20
여성가족정책실 외국인다문화담당관
전화
2133-5077

□ 서울시는 6월 5일까지『제26기 서울시 글로벌 인턴십』프로그램에 참여할 외국인 유학생 인턴 32명을 모집한다.

□ 시는 국내 정부기관으로는 최초로 지난 2008년부터 매년 여름과 겨울방학 동안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서울시정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글로벌 인턴십을 운영해 왔으며, 그동안 총 89개국 734명의 유학생이 참여했다.

○ 매년 치열한 경쟁률을 보이고 있는 인기 만점 프로그램으로, 지난 겨울방학 인턴십에는 30명 내외 모집에 160여명이 지원해 약 5: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 이번에 모집하는 유학생 인턴(32명)은 ▴서울시청 및 산하기관에 19명 ▴서울형 강소기업에 13명 배치될 계획이며, 해외 정책자료 수집·분석, 국제행사 개최, 해외마케팅, 통·번역 지원 등의 다양한 업무를 지원하게 된다.

○ 이 중 29명은 공개모집으로, 나머지 3명은 법무부 사회통합 프로그램 이수자 특별전형(법무부 추천자간 경쟁)으로 선발할 계획이다.

□ 특히, 지난 겨울방학 글로벌 인턴 프로그램 운영시 처음으로 민간분야와 협력해 서울형 강소기업을 근무기관으로 확대한 바 있으며, 이번 여름방학에도 서울형 강소기업을 참여시켜 학업 종료 후 국내 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유학생에게는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에는 해외 우수인력을 활용할 기회를 갖도록 할 계획이다.

○ 시는 공공기관 인증 등을 통해 근무환경 등의 우수성이 입증된 ‘서울형 강소기업’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했으며, 인턴배치를 희망한 7개 기업에 13명을 배A치한다.

※ 서울형 강소기업 : 서울시와 공공기관이 인증한 서울소재 중소기업 중 기업역량, 임금, 근무환경 등을 고려하여 서울시 일자리정책과에서 선정한 청년이 일하기 좋은 기업.

○ 이번 제26기 유학생 인턴이 배치될 서울형 강소기업(7개)은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글로벌 민원 플랫폼 제공 등을 주 업무로 하는 곳이다.

- ㈜에이아이스페라 : AI기술 등을 이용하여 인터넷 뱅킹, 전자상거래, 온라인게임, 가상화폐 거래소 등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 상에서의 부정행위 탐지 서비스 제공

- ㈜곰앤컴퍼니 : 미디어 전문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 제공

- ㈜볼트마이크로 : 유튜브, 페이스북 등에서 손쉽게 고품질 방송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라이브 스트리밍 앱 제공

- ㈜델타텍코리아 : 사업모델 수립, 기술 중개. 시장개발 등 사업기술화 서비스 제공

- ㈜디노마드 : 교육·전시·미디어·F&B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 추진

- ㈜한국통합민원센터 : 전세계 민원서류 토탈 인증, 플랫폼시스템 및 서비스 제공

- ㈜스튜디오씨드코리아 : 디자이너와 개발자간에 협업을 돕는 프로토타이핑 소프트웨어 제공

○ 기업에서는 한국어는 물론이고 외국어가 능통한 외국인 유학생 인턴 활용이 기업의 국제적 경쟁력을 키워 나가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서울시 소재 대학(원)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 중 한국어능력시험(TOPIK) 3·4급이상 소지자는 누구나 신청가능하며, 세부내용 및 신청방법은 서울시(www.seoul.go.kr) 및 서울글로벌센터 홈페이지(http://global.seoul.go.kr)등 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참가신청을 원하는 유학생은 6월 5일(금)까지 신청서류를 작성해 global_intern@seoul.go.kr로 이메일을 보내면 된다.

□ 최종합격자는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심사를 거쳐, 6월 24일(수)에 발표될 예정이다. 모집 관련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외국인다문화담당관(02-2133-5077)으로 문의하면 된다.

□ 최승대 서울시 외국인다문화담당관은 “외국인 유학생들이 서울시정과 조직생활을 경험하면서 취업에 대한 경쟁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에 대한 이해 폭을 넓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며, “외국인유학생들이 향후 우리나라와 자국간의 교류 및 우호증진 및 기업의 국제적 경쟁력 향상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