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여성공예센터, `공예에 신기술 적용`해 신 시장 개척…참가자 모집

수정일2020-05-07

□ 공예품 제작과정에 3D프린팅, 컴퓨터 수치제어 공작기기 등 신기술을 적용해보고 싶은 여성공예인이라면 주목해보자.

□ 여성공예가들의 창작과 창업활동을 전문적으로 지원하고 육성하는 복합문화플랫폼 서울여성공예센터에서 공예창업과정에 필요한 생산력을 확대하고 여성공예창업가의 시제품 개발 시도를 돕는 ‘2020 공예제작혁신 프로젝트 제작술술’ 참가자를 모집한다.

○ ‘공예제작혁신 프로젝트 제작술술’ 이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사물인터넷, 인공지능, 클라우드컴퓨팅, 시뮬레이션 등) 혹은 3D프린팅, 컴퓨터 수치제어 공작기기를 활용·접목한 공예상품을 개발하고 제작 과정 개선을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할 공예분야 창업가를 양성하기 위해 2018년부터 추진 중인 사업이다.

○ 2018년에는 총 5팀이 참여해 도자용 3D프린터 개발, 플라스틱과 옻칠작업의 융합, 3D프린터를 활용한 도자몰드 개발 등 공예품 제작과정의 시간을 단축하고 생산력을 높이는 시도가 이루어졌다.

○ 2019년에는 총 12팀이 참여해 LED 포켓치프, 뇌병변 환자를 위한 컵 등 새로운 기능을 가진 상품을 개발하였고 도자용 전기소형물레, 레이저 커터를 활용한 상감기법 개발, 3D프린터를 활용한 제작몰드 개발 등 제작과정의 효율성을 높이는 시도가 있었다.

□ 2020년 ‘공예제작혁신 프로젝트 제작술술’은 신기술을 적용한 공예상품 개발 및 제작과정 개선을 지원한다. 공예품 제작에 관심 있는 서울시 여성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 프로젝트 참가자로 선정될 경우 공예, 기술 관련 전문가와 함께 하는 그룹 멘토링 과정을 제공하며 정기적인 멘토링을 통해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교육, 활동비, 제품 사진 촬영, 크라우드 펀딩 과정 운영 및 프로젝트 결과보고회 등을 통해 사업의 성과를 적극적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 이와 함께 서울여성공예센터에서는 공예품 제작과정 및 제품개발 지원을 확대하고 제작혁신기지로 발돋움하고자 ‘여성공예메이커스페이스’를 준비하고 있으며, 하반기 정식 운영할 예정이다.

○ 서울여성공예센터에서는 이번 ‘공예제작혁신 프로젝트 제작술술’ 사업과 함께 여성공예창업가가 공예창업과정에서 겪는 제작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제품 개발을 적극 지원하는 제작실험 공간인 ‘여성공예메이커스페이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공예창업가의 제작 역량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 ‘공예제작혁신 프로젝트 제작술술’에 참가하고 싶다면, 서울여성공예센터 홈페이지(www.seoulcraftcenter.kr)를 통해 상세내용을 확인후 신청기간(4월 28일 ~ 5월 14일) 내 이메일로 신청할 수 있으며, 공고일 기준으로 거주지, 사업자등록 주소지, 또는 재학 중인 학교가 서울인 여성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 신청서 포함 신청 방법 등 상세한 내용을 서울여성공예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시되어 있으며, 선정절차를 거쳐 참여할 수 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여성가족정책실 - 여성정책담당관
  • 문의 2133-5036
  • 작성일 2020-05-07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