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올해의 서울시민상 어린이·청소년·지도자 107명 선정

수정일2020-05-04

□ 서울시는 5월 청소년의 달을 맞이하여 「2020년 서울시민상」 어린이·청소년 각 부문 대상을 비롯한 수상자 총 107명을 선정해 발표했다.

□ 어린이 및 청소년 부문 수상자들을 살펴보면 신체적 어려움과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자신의 꿈을 키워가는 학생들, 타인에 대한 깊은 배려심으로 효행 및 봉사활동을 적극적으로 하는 등 타의 모범을 보인 학생들이 선정됐다.

□ '79년 시작돼 이번에 42회째 맞은 「서울시민상」은 ▴어린이상 ▴소년상 ▴청년상 ▴청소년지도상 등 4개 대상별로 지난 1년 동안 타의 모범이 되는 우수한 공적을 가진 개인·단체에 수여되는 상이다.

○ 올해는 지난 3월 9일~26일까지 수상후보자를 모집하여 총 276명(어린이상 51명, 소년상 171명, 청년상 18명, 청소년지도상 36명)이 접수하였고, 심사결과 총 107명이 최종 선정됐다.

○ 시상 부문은 ▴효행예절 ▴봉사협동 ▴희망성실 ▴창의과학예술 ▴글로벌리더십 총 5개 부문이다.

□ '어린이상 대상' 수상자로는 보라매초등학교 6학년 이준서 군이 선정됐다.

○ 선천적 뇌병변 지체2급이라는 중증신체장애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생활 태도와 긍정적인 마인드로 학교생활에 임하고 있으며, 2016년부터 시작한 청소년 전동휠체어 축구는 2019년 9월 전국 전동휠체어 축구대회에 나가 우승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 또한, 취미로 시작한 바둑도 용산 구청장배 어린이 바둑대회에서 3위(‘18.8), 서울시바둑협회 단체전 준우승(’18.10)을 하는 등 자신의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의지가 남다르고, 또래 친구들보다도 밝고 성실하며 적극적으로 생활하고 있어 많은 학생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 '소년상 대상'은 암 말기 부친을 씩씩하고 밝은 모습으로 간호하며, 성실하게 학교생활을 하여 학생으로서 타의 모범이 된 신관중학교 2학년 선예린 양이 받는다.

○ 선예린 양은 2018년 6월 아버지가 간내단관암 말기 판정을 받자 당시 초등학교 6학년으로 혼자서는 울어도, 아버지 앞에서는 밝은 모습을 유지하며 아버지가 포기하지 않도록 힘과 용기를 불어 넣어주었다.

○ 또한 직장생활을 하며 병간호와 집안일까지 병행하는 어머니를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가사일과 병간호 등을 씩씩하고 밝은 모습으로 도와 부모님이 아픔을 이겨내고 새로운 삶을 꾸려 가는데 큰 힘을 주었다. 이로써 아버지는 2020년 1월 직장에 복직하는 계기가 되었다.

○ 학교에서는 앞장서서 궂은일을 도맡고, 학교 최다 상점을 받는 등 올바른 학습태도와 인성으로 급우들과 선생님들의 인정을 받고 있으며, 부친의 암 판정을 계기로 소아암환자를 돕기 위한 머리카락 기부 결심 및 코로나 후원금 기부를 실천하는 등 또래 친구들에게 모범이 되는 학생이다.

□ '청년상 대상'은 숙명여자대학교 박하영 양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 박하영 양은 가족의 사업실패로 인한 어려운 가정환경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은 채 부모를 공경하고 형제와 우애로 지냈으며, 아버지의 암 말기 시한부 판정을 받은 이후에도 아버지의 간병에 최선을 다하였다.

○ 아버지의 작고(’18.9월) 후에도 아버지의 마음가짐을 되새겨 가족을 이끌어 가고 있으며, 어려운 상황에서 도움을 줬던 많은 사람들을 잊지 않고 자신도 베풀기 위해 자원봉사와 나눔 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등 타의 모범이 되고 있다. 이러한 가족들을 위한 헌신과 바른 학교생활은 다른 학생들의 우수한 귀감이 되어 ‘17~’19년 기간 동안 학교생활 모범표창 등(5회)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 마지막으로 '청소년지도상 대상'은 취약계층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헌신·노력한 활동진흥센터 조효진 씨에게 수여된다.

○ 2010년부터 현재까지 약10년 간 서울지역 청소년들의 건강한 민주 시민으로의 성장을 돕고자 취약계층 청소년을 위한 활동운영, 청소년 정책참여기구 운영, 청소년자원봉사대회 개최, 안전한 청소년활동 운영지원, 청소년지도자 네트워크 구축 등 청소년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아낌없는 열정과 노력을 쏟아 붓는 등 청소년활동의 활성화 및 청소년 사업추진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 2020년 제98회 어린이날 행사 시 개최예정이었던 서울시민상 시상식은 성년의 날 기념행사와 더불어 코로나-19로 인해 취소되었으며, 수상자 표창장 등은 학교장 등 추천권자에게 전달하여 자체 소규모 행사 등으로 추진토록 할 예정이다.

□ 이대현 서울시 평생교육국장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건강하고 긍정적인 태도로 솔선수범하는 어린이와 청소년, 청소년지도자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시상함으로써 우리 서울시 어린이·청소년들에게 힘이 되고 귀감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평생교육국 - 청소년정책과
  • 문의 2133-4117
  • 작성일 2020-05-04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