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슬기로운 집콕생활! 서울시, 50+세대 위한 온라인 캠퍼스 운영

2020.04.24
복지기획관 인생이모작지원과
전화
2133-7798

□ 서울시50플러스재단(대표이사 김영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으로 변화된 환경에 발맞추어 50+세대를 위한 온라인·비대면 방식의 다양한 캠페인과 무료 온라인 강의를 제공한다.

○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50+세대가 은퇴 이후 새로운 일과 삶을 설계할 수 있도록 서부·중부·남부 3개의 캠퍼스를 통해 교육 콘텐츠를 개발·제공하는 것은 물론 상담, 일자리 연계, 커뮤니티 활동 등을 지원해왔다.

○ 올해 역시 3월부터 1학기 과정을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사태로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 캠퍼스 휴관이 장기화됨에 따라 보다 많은 50+세대의 일상 전환과 사회참여를 돕기 위해 언택트(Untact)* 방식으로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언택트(Untact): ‘접촉하다’라는 의미의 영단어 콘택트(contact)에 부정어미 언(un-)을 합성한 단어로, ‘접촉하지 않는다’는 의미의 신조어

□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서부·중부·남부 등 3개의 50플러스캠퍼스에서 진행하는 참여형 캠페인 및 교육 서비스를 통해 50+세대의 일상 회복 및 전환을 지원하고, 새로운 활동영역과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 서부캠퍼스(은평구 불광동 소재)는 50+당사자가 주도하는 문화·여행 콘텐츠와 50+세대의 일상 회복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적 위기를 함께 극복하고 정서적 유대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힐링캠페인 시리즈 <방구석 라이브(Live>, <방구석 여행>, <방구석 학습>을 진행한다.

○ 중부캠퍼스(마포구 공덕동 소재)는 코로나19로 잃어버린 일상의 소중함을 함께 나누고 서로의 극복을 지지하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집콕 사진전(展)>, <코로나19 피해농가 지원을 위한 ‘지역특산물로 나만의 레시피 만들기> 등의 이벤트를 진행한다.

□ 또한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선배 시민으로서 50+세대의 사회참여를 지지하는 것은 물론 나눔 문화 확산에도 힘쓴다.

○ 남부캠퍼스(구로구 오류동 소재)는 <50+작은화분 자원봉사단> 운영을 통해 코로나19로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화훼농가 소상공인도 돕고, 소외된 이웃에게 화분과 손편지로 위로와 희망을 전하는 1석2조의 따뜻한 나눔을 실천한다.

○ 중부캠퍼스는 면마스크 만들기 DIY세트를 무료로 제공하고, 손바느질로 마스크를 완성해 나도 쓰고 소외된 이웃과도 나누는 <손바느질로 면 마스크 만들기> 나눔 봉사를 진행한다.

□ 서울시50플러스캠퍼스에서 진행하는 참여형 캠페인 및 무료 온라인 강의는 50이후의 삶을 준비하는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4월 24일(금)부터 50+포털(www.50plus.or.kr)을 통해 신청 접수가 가능하다.

○ 접수일정, 진행방식 등 상세한 내용 역시 4월 24일부터 서울시50+포털에서 확인 가능하며, 각 사업별 마감 시까지 참여 가능하다.

□ 재단은 향후 5~7월 중 실시간 원격 교육 확대 실시를 비롯, 포스트 코로나(Post-CORONA:코로나 이후 삶의 변화)에 따라 보다 많은 50+세대의 다양한 일상 전환 및 사회참여를 위하여 점진적으로 지원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 서울시50플러스재단 김영대 대표이사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50+세대가 사회적·정서적으로 고립되거나 침체되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50+세대가 코로나19로 변화된 삶에 적응하고 새로운 일과 활동거리를 찾을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