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슬기로운 집콕생활! 서울시, 50+세대 위한 온라인 캠퍼스 운영

수정일2020-04-24

□ 서울시50플러스재단(대표이사 김영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으로 변화된 환경에 발맞추어 50+세대를 위한 온라인·비대면 방식의 다양한 캠페인과 무료 온라인 강의를 제공한다.

○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50+세대가 은퇴 이후 새로운 일과 삶을 설계할 수 있도록 서부·중부·남부 3개의 캠퍼스를 통해 교육 콘텐츠를 개발·제공하는 것은 물론 상담, 일자리 연계, 커뮤니티 활동 등을 지원해왔다.

○ 올해 역시 3월부터 1학기 과정을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사태로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 캠퍼스 휴관이 장기화됨에 따라 보다 많은 50+세대의 일상 전환과 사회참여를 돕기 위해 언택트(Untact)* 방식으로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언택트(Untact): ‘접촉하다’라는 의미의 영단어 콘택트(contact)에 부정어미 언(un-)을 합성한 단어로, ‘접촉하지 않는다’는 의미의 신조어

□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서부·중부·남부 등 3개의 50플러스캠퍼스에서 진행하는 참여형 캠페인 및 교육 서비스를 통해 50+세대의 일상 회복 및 전환을 지원하고, 새로운 활동영역과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 서부캠퍼스(은평구 불광동 소재)는 50+당사자가 주도하는 문화·여행 콘텐츠와 50+세대의 일상 회복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적 위기를 함께 극복하고 정서적 유대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힐링캠페인 시리즈 <방구석 라이브(Live>, <방구석 여행>, <방구석 학습>을 진행한다.

○ 중부캠퍼스(마포구 공덕동 소재)는 코로나19로 잃어버린 일상의 소중함을 함께 나누고 서로의 극복을 지지하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집콕 사진전(展)>, <코로나19 피해농가 지원을 위한 ‘지역특산물로 나만의 레시피 만들기> 등의 이벤트를 진행한다.

□ 또한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선배 시민으로서 50+세대의 사회참여를 지지하는 것은 물론 나눔 문화 확산에도 힘쓴다.

○ 남부캠퍼스(구로구 오류동 소재)는 <50+작은화분 자원봉사단> 운영을 통해 코로나19로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화훼농가 소상공인도 돕고, 소외된 이웃에게 화분과 손편지로 위로와 희망을 전하는 1석2조의 따뜻한 나눔을 실천한다.

○ 중부캠퍼스는 면마스크 만들기 DIY세트를 무료로 제공하고, 손바느질로 마스크를 완성해 나도 쓰고 소외된 이웃과도 나누는 <손바느질로 면 마스크 만들기> 나눔 봉사를 진행한다.

□ 서울시50플러스캠퍼스에서 진행하는 참여형 캠페인 및 무료 온라인 강의는 50이후의 삶을 준비하는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4월 24일(금)부터 50+포털(www.50plus.or.kr)을 통해 신청 접수가 가능하다.

○ 접수일정, 진행방식 등 상세한 내용 역시 4월 24일부터 서울시50+포털에서 확인 가능하며, 각 사업별 마감 시까지 참여 가능하다.

□ 재단은 향후 5~7월 중 실시간 원격 교육 확대 실시를 비롯, 포스트 코로나(Post-CORONA:코로나 이후 삶의 변화)에 따라 보다 많은 50+세대의 다양한 일상 전환 및 사회참여를 위하여 점진적으로 지원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 서울시50플러스재단 김영대 대표이사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50+세대가 사회적·정서적으로 고립되거나 침체되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50+세대가 코로나19로 변화된 삶에 적응하고 새로운 일과 활동거리를 찾을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복지기획관 - 인생이모작지원과
  • 문의 2133-7798
  • 작성일 2020-04-24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