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올해 성평등기금 10억원 지원…28일까지 접수

수정일2020-01-10

□ 서울시는 시민단체와의 공동협력을 통해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와 권익 향상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는「2020년 성평등기금 공모사업」을 실시한다. 올해 총 지원 금액은 10억 원이며, 1개 사업별 최대 3천만 원을 지원한다.

□ 사업 신청은 인터넷을 통해서만 접수 가능하며, 2020년 1월 7일(화) 오전 9시부터 1월 28일(화) 오후 6시까지 서울시 WFNGO협력센터 홈페이지(http://club.seoul.go.kr/WFNGO) 에서 신청할 수 있다.

○ 서울시 성평등기금 공모사업은 1998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사업으로 2019년에는 50개 단체에 총 9억 2천 4백만 원을 지원했다.

□ 지정공모 분야는 ▴성평등 관련 피해자(2차피해 포함) 지원, 사이버 성폭력·데이트폭력 포함 젠더폭력 예방 및 대응 등 ▴성평등한 지역사회, 세대공감 네트워킹(청년, 남성 포함), 1020세대를 위한 콘텐츠 제작·배포 등 ▴성별임금격차, 고용중단 예방,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일·생활 균형 등 총 3개 분야 이다.

○ 2019년부터는 최근 증가추세에 있는 젠더 폭력, 세대 간 성평등 인식 격차 해소 등 시의성 있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정 및 자유분야를 대폭 개편한 바 있으며, 특히 올해의 경우 성평등기금 공모사업의 효과성 증대를 위해 중·장기 지원사업을 신규 발굴 및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 자유공모 분야는 ▴기타 성평등 실현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 ▴기타 풀뿌리 단체들의 성평등활동 지원 등 성평등한 사회를 조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공모한다.

□ 신청 자격은 서울시 소재 여성단체 및 여성의 권익 향상을 위한 목적으로 활동하는 여성단체, 비영리단체 또는 비영리법인이면 가능하다. 단체(기관)별 1개 사업을 신청할 수 있으며, 컨소시엄 참여단체의 경우에도 1개 사업을 신청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 필요한 서류는 지원신청서, 단체 현황, 사업계획서, 법인등록증 사본 및 정관 각 1부씩이며,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WFNGO협력센터 홈페이지(http://club.seoul.go.kr/WFNGO) 에서 확인 및 신청할 수 있다.

○ 컨소시엄 참여단체의 경우 대표(책임)단체에서 관련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 또한 여성정책을 지역에 확산시키고 뿌리내릴 수 있도록 비영리단체 또는 비영리법인으로 등록되지 않은 지역중심의 풀뿌리 여성단체의 경우에도 정관(또는 내부 규칙) 및 고유번호증을 제출하면 신청 가능하다.

□ 응모된 사업에 대해서는 사업의 적정성, 금액산정의 적정성, 단체 사업수행능력, 최근 1년간 여성 관련 사업 추진실적 등을 고려 ‘서울시 성평등기금운용심의회’ 심사 등을 통해 결정된 지원대상과 지원금액을 2월 28(금)에 서울시 홈페이지 공개 및 단체 개별 통지할 계획이다.

○ 서울시는 회계 처리 등 실무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고, 상시 모니터링 및 단체의 역량강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컨설팅 등을 실시하는 지원체계를 운영하여 사업기간(’20. 3월 ~ 10월) 중 선정단체를 적극 지원한다.

□ 한편, 서울시는 성평등기금 공모사업의 목적에 부합하고 참신한 기획으로 사업모델을 발굴한 사업을 우수사례로 매년 선정하여 널리 전파하고 있다. 특히, 2019년 공모사업 추진 결과 우수사례로 선정된 총 4개 단체(‘서울여성노동자회’, ‘성매매피해지원상담소 이룸’, ‘줌마네’, ‘페이머즈’) 의 사업 추진성과를 2019년 성과공유회 개최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한 바 있다.

□ 서울시는 성평등기금 공모사업에 대한 세부사항 안내를 위해 1월 14일(화) 오후 3시, 서울시청 신청사 3층 대회의실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 공모사업 지원분야, 심사 및 선정절차, 예산편성 기준 등을 상세히 설명할 예정이며, 이에 관심 있는 단체(기관)에서 자유롭게 참석 가능하다.

□ 윤희천 서울시 여성정책담당관은 “서울시 성평등기금 공모사업을 통해 1998년부터 2019년까지 총 1,348개 단체(사업)를 지원했다.”며, “앞으로도 시민단체 등에 대한 지원과 협력을 확대해 성평등한 사회 구현 및 여성의 실질적인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여성가족정책실 - 여성정책담당관
  • 문의 2133-5024
  • 작성일 2020-01-07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