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외국인유학생, 서울시청, 서울형강소기업에서 인턴십 하세요!''

수정일2019-11-01

□ 서울시는 11월 14일까지『제25기 서울시 글로벌 인턴십』프로그램에 참여할 외국인 유학생 인턴 35명을 모집한다.

□ 시는 국내 정부기관으로는 최초로 지난 2008년부터 매년 여름과 겨울방학 동안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서울시정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글로벌 인턴십을 운영해 왔으며, 그동안 총 87개국 705명의 유학생이 참여했다.

○ 매년 치열한 경쟁률을 보이고 있는 인기가 만점 프로그램으로, 지난 여름방학 인턴십에는 30명 모집에 270여명이 지원해 약 9: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 이번에 모집하는 유학생 인턴(35명)은 ▴서울시청 및 산하기관에 25명 ▴서울형 강소기업에 10명 배치될 계획이며, 해외 정책자료 수집·분석, 국제행사 개최, 해외마케팅, 통·번역 지원 등의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 이 중 31명은 공개모집으로, 나머지 4명은 법무부 사회통합 프로그램 이수자 특별전형(법무부 추천자간 경쟁)으로 선발할 계획이다.

□ 특히, 서울형 강소기업 배치는 올해 처음으로 확대하는 것이다. 학업 종료 후 국내 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유학생에게는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에는 해외 우수인력을 활용할 기회를 갖도록 할 계획이다.

○ 시는 공공기관 인증 등을 통해 근무환경 등의 우수성이 입증된 ‘서울형 강소기업’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했으며, 인턴배치를 희망한 7개 기업에 10명을 배치한다.

※ 서울형 강소기업 : 서울시와 공공기관이 인증한 서울소재 중소기업 중 기업역량, 임금, 근무환경 등을 고려하여 서울시 일자리정책과에서 선정한 청년이 일하기 좋은 기업.

○ 이번 제25기 유학생 인턴이 배치될 서울형 강소기업(7개)은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국제행사 기획 등을 주 업무로 하며, 기업역량, 임금 등 청년이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인증받은 곳이다.

- ㈜에이아이스페라 : AI기술 등을 이용하여 인터넷 뱅킹, 전자상거래, 온라인게임, 가상화폐 거래소 등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 상에서의 부정행위 탐지 서비스 제공

- ㈜토마토시스템 : 대학, 공공, 기업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 ㈜곰앤컴퍼니 : 미디어 전문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 제공

- 오프너디오씨(주) : 국제회의/행사 기획 및 운영 서비스 제공

- ㈜볼트마이크로 : 유튜브, 페이스북 등에서 손쉽게 고품질 방송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라이브 스트리밍 앱 제공

- ㈜자이냅스 : 추론 기반의 자연어 이해 엔진, 음성합성 등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및 비정형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제공

- ㈜유브이알 : 드루팔(drupal) CMS 기반의 웹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 개발

○ 기업에서는 한국어는 물론이고 외국어가 능통한 외국인 유학생 인턴 활용이 기업의 국제적 경쟁력을 키워 나가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서울시 소재 대학(원)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 중 한국어능력시험(TOPIK) 3·4급이상 소지자는 누구나 신청가능하며, 세부내용 및 신청방법은 서울시(www.seoul.go.kr) 및 서울글로벌센터 홈페이지(http://global.seoul.go.kr)등 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참가신청을 원하는 유학생은 11월 14일(목)까지 신청서류를 작성해 global_intern@seoul.go.kr로 이메일을 보내면 된다.

□ 최종합격자는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심사를 거쳐, 12월 12일(목)에 발표될 예정이다. 모집 관련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외국인다문화담당관(02-2133-5077)으로 문의하면 된다.

□ 이외에도 서울시정에 대한 이해 폭을 넓히고 진로탐색을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시정견학 및 참여 기업 방문, 취업 노하우 특강 등 유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 최승대 서울시 외국인다문화담당관은 “외국인 유학생들이 서울시정과 조직생활을 경험하면서 취업에 대한 경쟁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에 대한 이해 폭을 넓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 이라며, “외국인유학생들이 향후 우리나라와 자국간의 교류 및 우호증진 및 기업의 국제적 경쟁력 향상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여성가족정책실 - 외국인다문화담당관
  • 문의 2133-5077
  • 작성일 2019-11-0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