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어르신 돌봄 공공이 책임진다…서울시 사회서비스원, 강서종합재가센터 개소

수정일2019-09-20

□ 돌봄 분야 사회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서울시 사회서비스원(원장 주진우)이 성동구, 은평구에 이어 오는 18일(수), ‘강서종합재가센터’를 개소한다.

○ ‘서울시 사회서비스원’은 그동안 민간 영역에서 주로 맡아온 어르신·장애인·아동을 위한 사회서비스를 공공이 책임지기 위해 지난 2월 정식 출범한 서울시 산하 재단법인이다.

○ 서울시 사회서비스원의 소속기관인 ‘종합재가센터’는 장기요양, 장애인활동지원 등 어르신·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사회서비스를 통합하여 직접 제공하는 지역사회 통합돌봄기관이다.

□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은 성동구와 은평구 두 지역에 종합재가센터를 개소하였으며, 강서구에 이어 노원구(10월), 마포구(12월)에도 차례로 개소할 예정이다. 2021년까지 25개 전 자치구 설치·운영을 목표로 한다.

□ 종합재가센터는 자치구별 지역 여건과 주·야간 보호시설 확충계획 등을 고려하여 각각 특화된 유형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유 형 : 지 역 / 특 성

기본형 : 은평구, 강서구 / ○일상생활이 어려운 어르신 가정에 방문하여 신체활동, 가사지원 등의 서비스 제공

통원형 : 마포구 / ○기본형 서비스와 함께 센터 내 주·야간보호시설 운영

확대형 : 노원구 / ○기본형 서비스와 장애인활동지원 서비스 운영

간호특화형 : 성동구 / ○확대형 서비스와 방문간호 서비스(간호 인력이 가정에 방문하여 투약, 영양관리, 건강체크 등) 제공

□ 강서종합재가센터는 기본형으로 방문요양, 노인돌봄, 긴급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 전문 인력을 활용한 팀제협력서비스를 운영, 이용자의 다양한 욕구에 맞추어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 더불어 돌봄SOS센터와 연계, 긴급돌봄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돌봄 사각지대 발생을 최소화하며 지역 내 돌봄서비스의 효율성과 실효성을 높인다.

※ 방문요양 : 장기요양등급을 받은 어르신을 대상으로 가사 및 신체활동지원 서비스를 제공

※ 노인돌봄 : 만 65세 이상 등급 외 저소득 어르신을 대상으로 가사 및 신체활동지원 서비스를 바우처 방식으로 제공

□ 개소식은 18일 오후 2시 강서종합재가센터(강서구 공항대로 325 에이스빌딩 3층)에서 열리며 당일 서비스를 시작한다.

○ 개소식은 1부 현판식, 2부 공식행사로 구성되며 ▴서울시사회 서비스원-강서구청 돌봄SOS협약식 ▴인사말 및 축사 ▴기념퍼포먼스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서울시의회, 강서구의회, 강서구청, 서울시 및 사회복지 유관기관 등에서 참석하여 축하의 자리를 함께한다.

□ 강서종합재가센터는 발산역 4번 출구에서 도보 9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총 면적은 465㎡ 규모로, 사무실, 회의실, 휴게공간, 상담실 등이 갖춰져 있다.

□ 서울시 내 장기요양등급 판정자(방문요양·방문목욕), 장기요양등급 외 판정자 및 구청장 인정자(노인돌봄·긴급돌봄)라면 누구든지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다.

○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시민은 강서종합재가센터로 직접 방문하거나, ☎02-6735-7000(대표번호)로 문의하면 된다.

○ 돌봄SOS센터의 긴급돌봄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시민은 ☎120 다산콜센터로 문의하거나 강서구 거주지 동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다.

□ 주진우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대표이사는 “공공이 책임지는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강서구에서도 종합재가센터를 개소하게 되어 매우 뜻깊다”라며 “앞으로 강서구의 통합 돌봄기관으로서 좋은 일자리와 믿음직한 돌봄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복지기획관 - 복지정책과
  • 문의 2133-7755
  • 작성일 2019-09-2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