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5060세대 신중년‘도시재생 창업가’발굴·지원

수정일2019-07-04

□ 서울시50플러스재단(대표이사 김영대)이 한국주택토지공사(사장 변창흠)와 함께 도시재생 창업아이템으로 창업을 희망하는 신중년 세대를 지원하기 위한 프로젝트 ‘JUMP-UP 5060’ 참가자를 4일(목)부터 모집한다.

○ ‘JUMP-UP 5060’은 도시재생 기반의 창업을 희망하는 신중년 세대를 발굴하여 체계적 교육과 컨설팅을 제공, 창업아이템을 구체화하고 도시재생 활동가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 다양한 업종의 창업 아이템에 ‘도시재생’ 이라는 가치를 더하여 지속가능한 창업을 발굴·유도함으로써 소상공인의 과밀화를 해소하고, 새롭게 형성되는 틈새시장의 성장을 이끌어 50·60세대의 성공적인 창업 발판을 제공할 계획이다.

○ 이는 창업을 통한 수익, 일자리 마련만이 아닌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창업 아이템을 지원함으로써 사회적 가치 창출에 힘을 보태려는 의미를 담고 있다.

□ ‘JUMP-UP 5060’ 참가자는 약 4개월 간의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할 예정이며, 수료생들에게는 향후 해외탐방 기회 및 창업컨설팅과 사업화 자금 지원 혜택 등이 제공된다.

○ 도시재생 스타트업 창업 교육 프로그램은 강의 중심의 이론 수업이 아닌 워크숍 위주의 실전 프로그램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창업과 관련된 이론 교육을 비롯, 창업에 필요한 실제적 활동을 추진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 더불어 참가자들의 창업 현장 체험 및 실무 경험을 위해 현장 운영 사업의 보조자 역할을 수행하는 현장연수 과정을 2주 간 실시, 사전 현장 경험과 노하우 축적의 기회를 제공한다.

○ 해당 교육 참여자들의 교육 지원을 위해 교통비·식비·숙박비·현장연수 실습비 등이 제공되며, 교육비는 전액 무료다. 이와 함께 수료생(창업 교육 프로그램의 85% 이상 참여 및 현장연수 80시간 중 68시간 이상 참여 완료자)에게는 해외탐방 기회가 제공된다.

□ 신중년 도시재생 창업지원 프로젝트에 참여하고자 희망하는 50+(예비)창업팀은 ‘Jump-Up 5060’ 누리집(jumpup5060.or.kr)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 모집 대상은 신청일 기준 만 50~64세(주민등록상 생년월일이 1955.1.1.~1969.12.31.)인 대한민국 국민으로, 도시재생의 취지와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창업을 꿈꾸는 신중년이라면 1명 또는 2명으로 팀을 구성하여 신청할 수 있다.

○ 재단은 오는 12일(금) 서울시50플러스 서부캠퍼스에서 참여를 희망하는 신중년 (예비)창업팀들을 위한 사업설명회도 개최할 예정이며, 사업과 관련한 더 자세한 정보와 프로젝트 및 사업설명회 참여방법은 Jump-Up 5060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더불어 올해 하반기 교육 프로그램을 수료한 10개 내외의 팀들을 대상으로 사업 고도화를 위한 분야별 전문 창업 컨설팅을 제공한다. 또 이 중 우수 창업팀들에게는 최대 2,000만 원 이내의 사업화 지원금도 제공할 계획이다.

□ 서울시50플러스재단 김영대 대표이사는 “이번 프로젝트는 도시재생 창업을 통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역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서울시50플러스재단과 한국토지주택공사가 협력하여 마련했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전국 도시재생이 필요한 현장에서 신중년 세대가 도시재생의 동력으로 새롭게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복지기획관 - 인생이모작지원과
  • 문의 02-2133-7798
  • 작성일 2019-07-04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